[생산관리] 세븐일레븐 7-Eleven의 SCM 성공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11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1. 기업 소개
1.2. 선정 동기

Ⅱ. 7-Eleven의 전략
2.1. 전략 목표
2.2. 경영 방침
2.3. 경영 철칙

Ⅲ. 7-Eleven의 SCM
3.1 정보 SCM
3.2 물류 SCM
3.3 다른 편의점 업체와의 비교

Ⅳ. 7-Eleven의 전략 목표 달성 과정
4.1 경영방침에대한 평가
4.2 경영철칙에대한 평가
4.3 원가절감

Ⅴ. 인터뷰

Ⅵ. 7-Eleven의 SCM 평가, 제안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1. 기업 소개

1927년 미국 텍사스 주 달라스시의 작은 얼음공장에서 시작된 세븐일레븐은 철저한 온도관리를 KSF로 삼고 있었다. 뛰어난 온도관리 역량을 바탕으로 신선 식품 판매를 시작했고, 이 사업이 큰 성공을 거듭하면서 전 세계 18개국에서 3만여 개의 매장을 운영하는 글로벌 체인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 1980년대 운영사였던 사우스랜드사가 파산위기에 몰렸고, 1991년 일본 내에서 세븐일레븐 체인을 운영하던 일본 슈퍼마켓 체인 '이토요카도'가 사우스랜드의 주식 과반수를, 2005년 전량을 매입하면서 세븐일레븐은 일본계 회사로 거듭나게 된다. 한국에서는 코리아 세븐이 미국 7-Eleven.Inc와 기술도입계약을 체결한 뒤 1989년 서울 송파구 올림픽 선수촌 아파트 상가에 대한민국 최초의 편의점인 세븐일레븐 올림픽점을 오픈하였다. 세븐일레븐은 쾌적한 쇼핑공간과 다양한 상품군, 친절한 서비스와 더불어 무엇보다 중요한 24시간 연중무휴 서비스 제공을 강점으로 내세워 매력적인 유통업체로 인정받아왔다. 1994년 롯데그룹의 계열사로 편입되었고 여러 차례에 걸친 편입과 분리 끝에 현재는 롯데그룹의 독립 계열사 코리아 세븐 소속으로 운영되고 있다. 2010년 ㈜바이더웨이의 주식을 100% 취득함으로써 인수합병을 치러냈다. 2011년 2월 기준 세븐일레븐은 (바이더웨이 포함) 전국 4,800여개의 점포를 가지고 있고, CU와 GS25를 이어 업계 3위의 점유율(점포 수 기준)을 기록하고 있다.

1. 2. 선정 동기

최근 편의점업계의 무분별한 점포확장으로 인한 자영업자인 점주들의 몰락이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다. 편의점의 점포수가 포화상태인 만큼 길을 걷다 그 어떤 체인점보다도 많이 접하게 되고, 학생들 대부분의 일상적인 소비가 이루어지는 공간인 만큼 자연스레 조사 대상 후보로 떠올랐다. 특히, 편의점의 대표적인 상품으로 자리 잡고 있는 삼각김밥, 샌드위치, 도시락 등이 편의점의 주요 매출 원인 동시에 유통기한이 굉장히 짧다는 공통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음에 주목하게 되었다. 우리 조는 매일 많은 개수가 판매되지만 재고보관이 어려운 이러한 식품들을 유통하는 데에는 재고관리를 중심으로 한 뛰어난 유통관리능력이 뒷받침 되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대한민국에서 최초의 편의점 체인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고 삼각김밥을 최초로 유통하기 시작한 세븐일레븐의 SCM을 조사함으로써, 어떤 노하우와 프로세스가 앞서 언급된 특징적인 대표상품들의 유통을 가능하게 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Ⅱ. 7-Eleven의 전략

2.1. 7-Eleven의 전략 목표

첫째, 지속적인 혁신 및 개선, 다품종 소량발주 기업의 형태를 통해 높은 이윤과 많은 고객확보를 가능하게 한다. 또한 제품의 다양화로 인한 높은 불확실성 설비, 재고, 운송비용 의 증가는 SC의 관리를 통해 낮은 비용으로 전체수익의 극대화를 낼 수 있게 한다. 이와 같은 특징들은 세븐일레븐의 체계화 된 SCM을 통해 실현한다. 둘째, POS, GOT와 SC 등의 시스템을 통한 기업 혁신을 도모한다. 또한 POS 시스템을 통한 소비자의 추세파악 등이 그 지역 고객의 기호도에 맞도록 제품을 배치, 구입 할 수 있게 하여 고객에게 보다 나은 편의성을 제공함으로써, 높은 이윤과 많은 고객을 확보해야한다. 셋째, 특히 고객을 성별, 연령별로 세분화 하여 전략적으로 고객에 대하여 대처할 수 있게 한다. 넷째, SCM을 활용하여 제품의 생산과 배송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세븐일레븐의 정보시스템 전략 목표는

1) 고객이 누구이고 그들의 욕구가 무엇인지 파악하여
2) 고도의 제품추적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다.

SCM을 활용하여 물류 배송, 각 점포의 재고 품목의 결정, 각 제품의 필요한 선반공간의 결정, 종업원의 실적관리 등을 관리하는 데 있어 효율성을 기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1. 기업전략, 경영방침

- 세븐일레븐 http://www.7-eleven.co.kr/
- 블로그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badasasem&logNo=130078240555

2.정보 SCM

- http://www.terms.co.kr/POS.htm Point Of Sale, 판매 시점 관리
- 블로그 http://blog.daum.net/parkhyosam/2319808)

3. 물류 SCM

- 롯데 후레쉬델리카 블로그 http://lotteallsafe.tistory.com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 세븐일레븐 홈페이지 http://www.7-eleven.co.kr/
- 대한상공회의소 http://www.korcham.net/
- 오뚜기 물류 서비스 http://www.ols.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급사슬관리] 세븐일레븐 7-eleven의 유통전략(SCM 전략)
  • eleven의 SCM1) 재고관리(1) POS 시스템(2) EOS 시스템2) 설비관리(1) 7-eleven 설비관리 측면(2) 7-eleven의 설비전략의 특징(3) 7-eleven의 설비전략에 따른 강점3) 운송관리(1) 유통시스템 구축과정(2) 출점전략 (3) 집적배송과 공동배송 (4) 공동배송센터(5) 배송빈도 4) 정보관리 (1) 종합정보시스템(2) 정보시스템으로부터 얻는 정보 (3)정보시스템의 효과 2. 현재 7-eleven의 주요 유통전략Ⅲ. 결론1) 분석(1) 재고 (2) 설비 (3) 운송 (4) 정보 ※ 참고자료Ⅰ. 서

  • [생산관리] GS 리테일 VS 세븐일레븐 사례 분석
  • ▶GS 리테일 VS 세븐일레븐wrapcmnboard content44167391 maincontent 목 차Ⅰ. GS 리테일1. 회사 소개2. 사업 분야3. GS리테일 물류혁신 세부 추진 전략4. GS리테일 물류 시스템Ⅱ. 세븐 일레븐1. 회사 소개2. 재고관리3. 설비관리 4. 운송관리5. 정보관리6. 코리아 세븐일레븐 Ⅲ. 결 론Ⅰ. GS 리테일1. 회사소개 GS리테일은 지난 1971년 창업 이래 지난 25년간 우리나라 유통산업의 현대화를 선도해왔다. “고객을 위한 가치 창조” 라는 경영이념을

  • [산업공학, 정보시스템] SEVEN ELEVEN JAPAN의 정보시스템 이용 성공사례 조사
  • SEVEN ELEVEN JAPAN의 정보시스템 이용 성공사례 조사소속 : 전자전기 공학부 4학년학번 : A115321이름 : 박태영< 그림 2 1974년 도쿄 1호점 >1.SEJ(Seven Eleven Japan)의 고객중심의 SCM 구축에 의한 성공공급망관리(SCM)은 산업 종류, 업무, 그리고 문화적 특성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의 구조를 가질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고객의 요구에 따라 자재의 수급에서 고객에게 제품을 전달하는 과정상의 자원과 정보의 일련의 흐름을 체계적인 연결 관리하여 경쟁우위를 가져

  • [경영정보] 세븐일레븐 코리아의 시스템 분석
  • 세븐일레븐 재팬은 74년 도쿄의 고또구에 첫 점포를 연 이래 75년 ‘콘비니’라는 24시간 영업하는 편의점 개념을 최초로 고안해냈다. 24시간 문을 닫지 않는 편의점의 개념은 미국에서 특허를 취득하였다. 우리나라는 1988년 5월 (주)롯데가 코리아 세븐을 설립하고, 같은 해 7월 (미)SouthLand Co. (현재 7-Eleven Inc.)와 라이센스 계약에 의해 운영하고 있다. (1) 연혁국내 최고의 유통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롯데와 세계 제1위 편의점 7-Eleven이 만나 첨단 관리 시

  • 종합적 지원서비스를 통한 유통경영혁신 사례 분석 -Familymart(패밀리마트), GS25, 7-Eleven(세븐일레븐), Buytheway(바이더웨이)
  • 7-Eleven의 브랜드 파워는 가장 뛰어나다고 할 수 있다. **■ 세븐일레븐 SCM 정보시스템GOT- GOT 메뉴얼 구분11/1611/1711/1811/1911/2011/2111/22납품5------판매19------판매율380----- 매가최소발주량최대발주량GP(%)반품여부취급여부공병비고90010100     No.상품코드상품명최소량적정재고현재고예정량권장량----------------- GOT 발주시스템*(2)POS(Point of Sale) SYSTEM *각 제품 생산 후 공동배송센터로 보냄배송센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