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복리후생의 개념 및 한국전력의 선택적 복리후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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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 한국전력의 소개 및 선정동기
1. 한국전력 회사 개요
1) 한국전력
2) 전력사
2. 한국전력의 복리후생
1) 도입 전
2) 기존 복리후생제도의 특징
3) 문제점
4) 새로운 복리후생제도의 필요성
5) 조사결과
3. 한국전력의 선택적 복리후생제도의 설계와 도입 - 선정동기

Ⅱ. 본론 – 복리후생의 개념 및 한국전력의 선택적 복리후생
1. 복리후생의 의의
2. 복리후생의 종류
1) 법정 복리후생
⑴ 사회보험
⑵ 실업보험
⑶ 의료보험
⑷ 산재보험
⑸ 국민연금
⑹ 유급휴가제도
⑺ 퇴직금
2) 법정 외 복리후생제도
3. 복리후생의 필요성과 효과
4. 선택적 복리후생 - 카페테리아식 복리후생제도의 개념
1) 선택적 복리후생제도의 의의
2) 선택적 복리후생제도의 특성
⑴ 장점
⑵ 단점
3) 선택적 복리후생제도의 유형
⑴ 선택항목추가형
⑵ 모듈형
⑶ 혼합선택형
⑷ 선택적 지출계정형

5. 한국전력의 선택적 복리후생의 내용
1) 한국전력의 선택적 복리후생 내용 요약표
2) 한국전력의 선택적 복리후생 특징 - 복지카드
3) 근무자가 만족하는 한국전력의 선택적 복리후생제도 – 한전 청운재
6. 한국전력과 같은 복리후생제도를 실시하는 기업사례
1) 한국가스공사
2) GS리테일
7. 한국전력과 타 기업 간의 선택적 복리후생 비교
1) 한국전력공사와 한국 가스공사
2) 한국전력공사와 GS리테일

Ⅲ. 결론 - 한국전력의 선택적 복리후생에 대한 평가와 활성방안
1. 관계자 인터뷰를 통한 한국전력 선택적 복리후생제도의 실태
1) 한국전력 종업원들의 동기부여와 만족도에 따른 성과
2) 한국전력 종업원들의 복리후생제도 인식정도
3) 현재 시행되는 한국전력 복리후생제도의 문제점
4) 현재 시행되는 한국전력 복리후생제도의 개선방안
5) 추가 도입을 원하는 복지제도
2. 인터뷰 결과에 따른 결론도출
1) 조사 내용과 실제 인터뷰 내용과의 차이점
2) 이를 통한 시사점
3. 출처 및 인터뷰 자료


본문내용

2) 기존 복리후생제도의 특징

한전의 기존 복리후생 제도는 표와 같이 법정항목과 법정 외 항목으로 구분되어진다.
법정항목으로는 산재보험, 국민연금, 의료보험, 고용보험 등 4가지로 분류된다. 법정외 항목은 크게 생활안정지원, 생활편의지원, 의료안전 및 보건지원, 여가생활지원, 복리후생비 등 5개 프로그램으로 구분되며 이들은 다시 세부 지원항목으로 구분된다. 현재 시행되는 법정 외 항목은 32개이며 이들 항목들은 수혜 조건이 되는 전직원에게 균등하게 주어진다.

3) 문제점

한전의 복리후생제도의 문제점으로는 크게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우리나라 대다수 기업들의 복지제도와 마찬가지로 획일적 기준에 의해 운영됨으로 써 직원들의 Life Cycle에 따른 다양한 욕구들을 수용하기 어렵고 수혜 형평성 측면에서 직원들의 공감을 얻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둘째, 복지비용과 관련하여서도 아래 표 에서 보여 지는 바와 같이 복지비 예산은 5년 동 안 계속 증가되어오고 있다. 이는 직원들의 요구수준의 상승, 노조 요구, 타 기관과의 비교 등에 따라 복지예산의 총액만을 계속 증액한 결과이다. 다만 99년 복지비 예산이 크게 감 소한 것은 공기업 구조개혁에 따라 대학생 자녀학자금, 개인연금지원 등이 중단되어 관련 항목들이 삭감된 때문이다.

<표> 한전의 복지비 변동 추이

연도
94
95
96
97
98
99
예산 (억원)
1,453
1,711
2,048
2,281
2,596
1,704
증가율 (%)
-
17.7
19.7
11.4
13.8
-34.0

자료 : 한국전력공사 1999 회사 현황 및 경영현안






셋째, 회사가 실제 부담하는 비용에 비해서 직원들의 만족도가 낮게 나타나고 있으며, 매 년 부담하는 비용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비용대비 만족도는 보통 이하로 오히려 감소하고 있다는 것이다.

4) 새로운 복리후생제도의 필요성

이로써 한국전력에는 기존의 복리후생 제도에서 벗어난 새로운 복리후생이 필요하게 되었 다. 새로운 복리후생의 방법으로 ‘선택적 복리후생(카페테리아식 복리후생)’을 선택하였고 도입을 위한 선행방법으로 필수적인 기존 복지제도에 대한 직원들의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5) 조사결과

설문조사 및 현장 실정관측 방법에 의거하여 한국전력의 본사, 발전, 송변전, 원자력, 판매 그룹별 전국의 사업장과 다양한 연령층으로 구성되어있는 특성을 고려, 전 임직원 전체를 설문조사 대상으로 하여 전문 기관인 한국노동연구원에 의뢰한 설문지구성과 결과처리방법을 이용하였다. 총 74.07%의 구성원이 응답하였으며 이를 통해 각 연령대별로 원하는 복지항목을 나타내는 표를 작성하였다.

참고문헌
출처 : 공기업의 선택적 복리후생제도에 관한 연구 : 한국전력공사 사례를 중심으로
고시병 / 학위논문(석사) 한양대학교 2001년

인터뷰 출처 : ‘한국전력공사 경주지사 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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