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사업 ㈜ 보하라 감자탕 인적자원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11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연구목적
2. 기업선정동기 및 교육훈련 조사동기
3. 기업소개

Ⅱ. 본 론
1. 프랜차이즈사업의 정의와 특성
1) 프랜차이즈사업의 정의
2) 프랜차이즈사업의 특성
3)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특성 中 인력개발요소

2. (주)보하라의 교육 훈련
1) 직원 교육 훈련
2) 가맹점주 교육 훈련
3) 종업원 교육 훈련
4) CEO의 교육 훈련

3. (주)보하라의 교육 훈련 방법
1) 재교육
2) 전환 교육
3) 실습장 훈련
4) 직장 외 훈련

4. 교육 만족도

Ⅲ. 결 론

1. 결론
2. 보하라 기업의 개선 방향
3. 느낀점

Ⅳ. 참고 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목적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효율적으로 활용하여야 하는 자원 중에 인적자원의 획득·개발에 관한 활동으로 ‘기업의 장래 인적자원의 수요를 예측하여, 기업전략의 실현에 필요한 인적자원을 확보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일련의 활동'을 인적자원관리[Human Resource Management]라고 한다. 인적자원관리 안에 여러 Part중에서도 우리 조는 조직구성원의 사고, 지식, 기능, 태도를 변화시켜서 책임감 있는 사람을 만들어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는 전략적 행동을 하게 하는 교육훈련에 초점을 맞추고 이러한 활동으로 인해 조직의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관해 알아보기로 하였다.

2. 기업 선정 동기

대구는 전국 등록 프랜차이즈업체의 20%인 300여개가 있을 정도로 프랜차이즈업이 성한 도시다. 하지만 난립한 프랜차이즈로 인해 창업에 나선 소상공인들을 울리는 일도 비일비재하고, 3년 이상 남아 있는 업체는 45%에 불과할 정도로 명멸이 잦은 업종이다.

< 엠플러스 한국 9월호 대구 10대 프랜차이즈 기업선정 >


순위
기업명
1
호식이 두 마리 치킨
2
효소채움
3
진갈매기
4
대림 F&C - 돈도니 석쇠한판불고기
5
F.C 봉대박
6
피자빙고
7
㈜보하라 - 남다른 감자탕
8
㈜더 원 코리아-THE ONIGIRI
9
컵케익스토리
10
멋진인생 에스테틱ㆍ두피센터


이러한 자료를 바탕으로 대구에 본사를 둔 많은 기업들 중에 우리 조는 (주)보하라를 선정하였다. 남다른 감자탕으로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프랜차이즈 기업이면서 여러 좋은 평판을 가지고 있기에 인적자원관리에서도 아주 체계적이고 확실한 교육훈련을 통한 인재를 관리할 것이라고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또한 다른 기업에 비해 가맹점주 들과의 협약을 아주 중요시 여기고 프랜차이즈 가맹점이 기업과 함께 성장해 나간다는 마음을 가지고 상생을 위하는 기업이라고 볼 수 있다.
3. 기업소개

1) 연혁

년 도

연 혁
2012
10
서울사무소 개소
05
5대 맛집 남다른 감자탕 선정
04
한국창업영영인 대상 중소기업청장상 수상
2011
12
대구가톨릭대학교 외식식품산업학부 산학협정협약
12
미소친절 대구 만들기 대구시장상 수상
07
남다른감자탕 직영점 3공단점 오픈
07
본사 확장이전
2010
12
남다른감자탕 1호점 칠곡점 오픈
11
(주)보하라 비전선포식
11
남다른 감자탕 정식 론칭
10
남다른감자탕 직영점 수성점 오픈
10
제1회 매일경제 성공스토리 공모전 입상
10
복합문화 휴식공간 보하라 뮤직파크 리뉴얼
07
감자탕 보하라 평리점 대구시 서구 대표맛집 선정
2009
11
제1회 대구식당친절시연대회 금상 대구시장상 수상
09
복합문화휴식공간 보하라파크 오픈
06
신지식인 경영인 대상 수상
2007
09
감자탕보하라 직영2호점 평리점 오픈
05
감자탕보하라 직영1호점 노원점 오픈
2006
11
감자탕보하라 1호점 구미점 오픈
07
(주) 보하라 법인 등록
05
(주) 보하라 법인 설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카페베네의 성장전략
  • 프랜차이즈점, 개인이 운영하는 점포 모두 늘어가고 있으며 최근에는 기존 해외브랜드 및 국내 프랜차이즈와 일반 기업들까지 잇따라 커피전문점 시장에 출사표를 던지는 추세이다. 이처럼 카페베네가 속한 커피시장이 점점 커지는 상황에서 카페베네의 시장성장률도 따라서 커지고 있다. 앞서 내부환경분석에서 살펴보았듯이 카페베네는 업계 1위 점포수를 보유하고 있고 그에 따라 높은 매출액을 기록하며 소비자들에게도 브랜드 이미지가 높은 것

  • 창업의 종류1 레포트
  • 사업성을 높일 수 있다. 샐러드 바(bar)도 건강이라는 트렌드에는 부합되지만 소비계층이 한정돼 있는 것이 단점이다. 2)반찬전문점반찬전문점은 맞벌이 부부와 독신자, 노인가정이 증가하면서 유망 사업으로 부각된 아이템이다. 직접 만들어 먹는 것보다 시간과 비용도 절약할 수 있어 반찬전문점 이용 고객은 꾸준히 늘고 있다.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경우 100가지가 넘는 다양한 반찬을 갖춰 소비자 입장에선 선택이 폭이 넓은 것이 장점이다. 음식 솜

  • [마케팅원론] 외식업계의 뜨는 브랜드 & 지는 브랜드
  • 프랜차이즈라는 점을 인식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놀부의 대표 브랜드로 보쌈을 들고 있으며 전통적이라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상차림의 경우 손님상으로 나오던 시골집의 전통적인 밥상을 재현하고 있다. 실내외 분 위기 또한 전통과 현대의 조화를 담아 토속적이면서도 고급스러운 분위기 연출한다. 예를 들어, 종업원, 배경음향, 인테리어 소품, 다양한 이벤트 등에서도 전통미와 현대적인 감 각 결합하고 있고, 토속적인 인테리어와 소품들로 한

  • [사업계획서] 전통찻집 사업계획 및 홍보 전략안
  • 관리한다.- 창업 2차 년도 사업은 두 번째 점포를 세우는 것이 관건이다. 이에 따라 점포운영과 원료를 관리해줄 정식직원이 필요하며 아르바이트 인원도 더 요구된다.- 창업 3차 년도에는 점포 수를 5개로 대폭 늘리고 본격적인 프랜차이즈 사업으로 확장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소요인력이 대거 늘어나는 만큼 인력확보가 필수적이며 조직관리전략이 필요하다. 3차 년도부터는 신제품의 자체개발을 계획한다. 따라서 전문연구인원 채용이 예상된다.3)

  • [외식서비스]우리나라외식산업의문제점(아웃백)
  • 사업부나 현대쪽에도 외식사업부가 비중을 차지하고 움직이는 걸로 알고있다.)이나 더욱 확장하여 국내메뉴로 해외에나간다면 승산이 있다고 생각이 든다. 우리나라 음식을 세계화 시킬 수 있는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서선1) 한국을 대표하면서 세계에 이미 널리 알려진 item을 세계인의 입맛에 맞게 변형 가능한 item 선정 (예 : 불고기,김치,라면 등)2) 조리 방법의 표준화 작업(Mannual화)3) 원자재 수급의 원활화 및 관리의 표준화4) 조리 및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