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CEO의 리더십과 기업의 인적자원관리 -소니 SONY와 삼성전자 사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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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도입

1) 리더십의 정의
2) 인적자원관리에서 리더십의 중요성


2. 본론

1) 소니의 사례
- 하워드 스트링거와 히라이 가즈오
- 하워드 스트링거의 실패
2) 삼성전자의 사례
- 삼성전자 이건희 회장의 리더십
- 삼성의 핵심가치
- 삼성의 조직문화


3. 결론

1) 성공적인 리더십
2)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


4.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도입

1) 리더십의 정의

리더십(leadership)은 이를 다루는 사람의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즉, 리더십은 많은 사람들에게 지속적인 관심의 주제로 지금까지 리더십과 관련해 7,000여 편이 넘는 책과 논문이 발표되었는데(Bass, 1990). 이러한 리더십은 학자에 따라 개인적 관점과 가장 관심 있는 현상적 관점으로 매우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이는 리더십이란 용어 자체를 처음부터 명화하게 정의 내리지 않고 사용해 왔던 것에도 문제가 있지만 이로 인해 리더십이란 용어가 과연 세력(power), 영향력(influence), 권위(authority), 관리(management), 통제(control), 감독(supervision) 등의 용어와 어떻게 구별되는 것인지 확실하지 않다는 데 있다. 이러한 혼용은 리더십을 정의하는 학자들의 경우에도 각자의 접근방법에 따라 다르게 정의되고 있다는 점에서 그 특징을 찾을 수 있다.
stogdill(1974)은 “리더십이란 집단의 구성원들로 하여금 특정목표를 지향하게 하고 그 목표달성을 위해 실제행동을 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정의하였으며(임창희, 2000), Yuki(1989)는 리더십은 집단 혹은 조직의 목적,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한 업무 활동에 대한 동기부여 그리고 집단의 유지와 문화에 영향을 주는 과정으로, 광범위하게 정의될 수 있다고 하였다.




2) 인적자원관리에서 리더십의 중요성

데일 카네기는 ‘인재를 확보하는 것은 금을 캐는 것과 같다. 금광에서 1 온스의 금 덩어리를 캐기 위해서는 트럭 몇 대 분의 흙을 파내야 한다.’고 말했다. 좋은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금을 캐는 것만큼의 엄청난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비유한 말이다. 그만큼 좋은 인재를 발굴하고, 양성하는 것은 기업의 모든 활동의 근간이 되고 또 기업의 역량과 잠재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대부분의 큰 회사에서는 직원 교육과 인적자원관리를 인사부서에서 하지만, CEO의 강력한 카리스마와 리더십은 직원들에게 인사부서의 교육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친다.
인적자원관리는 단기간에 해결되는 요소가 아니며, 장기적인 안목을 갖고 인재를 확보, 육성하는 것이다. 따라서 불황을 극복하고 기업을 성공적으로 운영하는 데에 가장 중요한 요소로 평가되고 있다. 삼성의 이건희 회장, 현대의 정몽구 회장, 마이크로소프트의 빌 게이츠, 애플의 스티브 잡스 등은 좋은 CEO라고 평가받는데, 이들이 사업을 잘해서 그런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결정적으로 인적자원관리에 많은 시간을 투자했다. 성공한 CEO들의 공통점을 찾아보면 결단력, 추진력, 카리스마 등이 있지만, 절대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인력관리라는 것이다.

참고문헌
[학위논문] 최고경영자의 리더십과 조직문화 유형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 4대 대기업집단을 중심으로 / 최찬기 / 명지대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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