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CEO의 리더십과 기업의 인적자원관리 -소니 SONY와 삼성전자 사례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1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도입
1) 리더십의 정의
2) 인적자원관리에서 리더십의 중요성
2. 본론
1) 소니의 사례
- 하워드 스트링거와 히라이 가즈오
- 하워드 스트링거의 실패
2) 삼성전자의 사례
- 삼성전자 이건희 회장의 리더십
- 삼성의 핵심가치
- 삼성의 조직문화
3. 결론
1) 성공적인 리더십
2)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
4.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도입
1) 리더십의 정의
리더십(leadership)은 이를 다루는 사람의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즉, 리더십은 많은 사람들에게 지속적인 관심의 주제로 지금까지 리더십과 관련해 7,000여 편이 넘는 책과 논문이 발표되었는데(Bass, 1990). 이러한 리더십은 학자에 따라 개인적 관점과 가장 관심 있는 현상적 관점으로 매우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이는 리더십이란 용어 자체를 처음부터 명화하게 정의 내리지 않고 사용해 왔던 것에도 문제가 있지만 이로 인해 리더십이란 용어가 과연 세력(power), 영향력(influence), 권위(authority), 관리(management), 통제(control), 감독(supervision) 등의 용어와 어떻게 구별되는 것인지 확실하지 않다는 데 있다. 이러한 혼용은 리더십을 정의하는 학자들의 경우에도 각자의 접근방법에 따라 다르게 정의되고 있다는 점에서 그 특징을 찾을 수 있다.
stogdill(1974)은 “리더십이란 집단의 구성원들로 하여금 특정목표를 지향하게 하고 그 목표달성을 위해 실제행동을 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정의하였으며(임창희, 2000), Yuki(1989)는 리더십은 집단 혹은 조직의 목적,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한 업무 활동에 대한 동기부여 그리고 집단의 유지와 문화에 영향을 주는 과정으로, 광범위하게 정의될 수 있다고 하였다.
2) 인적자원관리에서 리더십의 중요성
데일 카네기는 ‘인재를 확보하는 것은 금을 캐는 것과 같다. 금광에서 1 온스의 금 덩어리를 캐기 위해서는 트럭 몇 대 분의 흙을 파내야 한다.’고 말했다. 좋은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금을 캐는 것만큼의 엄청난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비유한 말이다. 그만큼 좋은 인재를 발굴하고, 양성하는 것은 기업의 모든 활동의 근간이 되고 또 기업의 역량과 잠재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대부분의 큰 회사에서는 직원 교육과 인적자원관리를 인사부서에서 하지만, CEO의 강력한 카리스마와 리더십은 직원들에게 인사부서의 교육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친다.
인적자원관리는 단기간에 해결되는 요소가 아니며, 장기적인 안목을 갖고 인재를 확보, 육성하는 것이다. 따라서 불황을 극복하고 기업을 성공적으로 운영하는 데에 가장 중요한 요소로 평가되고 있다. 삼성의 이건희 회장, 현대의 정몽구 회장, 마이크로소프트의 빌 게이츠, 애플의 스티브 잡스 등은 좋은 CEO라고 평가받는데, 이들이 사업을 잘해서 그런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결정적으로 인적자원관리에 많은 시간을 투자했다. 성공한 CEO들의 공통점을 찾아보면 결단력, 추진력, 카리스마 등이 있지만, 절대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인력관리라는 것이다.
- 참고문헌
-
[학위논문] 최고경영자의 리더십과 조직문화 유형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 4대 대기업집단을 중심으로 / 최찬기 / 명지대 대학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파오,이랜드패션,spao,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bbq 비비큐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bbq SWOT분석 / bbq 향후전략 제시제시
- 활속의화장품과향수_친환경 화장품과 유기농 화장품의 현재 동향 및 발전 방향 (1)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본죽 마케팅 성공,실패사례분석과 본죽 SWOT분석 및 향후 마케팅 전략방향 제시
- [호텔경영] 조선호텔 외식사업의 성공사례 분석- 조선호텔베이커리사업
- 마케팅원론_기업의 미션, 사명은 그 기업의 존재이유 나아갈 방향, 비전 등을 제시하여 구성원들과 기업의 가치를 공유하고 동기유발 등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추천할만한 기업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기업미션 비전등을 조사한 후 바람직하게 제시된 기업미션 비전 등을 소개하고 조사자의 의견을 추가하시오
- 국제경영 국제시장 진출방식에 따른 국제경영사례 해외직접투자 스타벅스의 한국진출
- 경제 위기 극복 이랜드 사례- 7S모델에 의한 이랜드 조직 문화 분석
- [호텔경영] 벨라지오(Bellagio) 경영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