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론 기업사례 -한국야쿠르트 도시락 러시아 진출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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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 선정 이유 및 연구 목적
1. 연구 목적
2. 선정 이유
3. 기업 소개

Ⅱ. 러시아 시장 환경 분석
1. 러시아 식품 시장
2. 러시아 소비자 분석

III. 도시락 러시아 진출 과정
1. 러시아 입성 - 보따리상 시대
2. 수출 확대 및 위기 극복 - 현지 마케팅 시대
3. 현지 직접 투자 - 생산시대
4. KOYA 러시아 투자의 특징

Ⅳ. 한국야쿠르트의 성공 요인 분석
1. KOYA의 성공요인
2. KOYA 러시아 진출 SWOT 분석

Ⅴ. KOYA의 향후 과제 및 결론
1. KOYA의 향후 방향 및 과제
2. 결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기업 선정 이유 및 연구 목적

1. 연구 목적

과거 단순히 배고픔을 달래주던 대체식품이었던 라면은 이미 오래 전에 대중적인 한 끼를 때울 수 있는 주식으로 변화했다. 최근에는 웰빙 열풍에 따라 “기존의 유탕면들은 건강에 해를 끼치는 식품”으로 인식됨으로서 부정적인 인식이 팽배하고 있다. 물론, 아직까지 라면이 연간 1조5천억 원의 매출 규모를 갖는 인기 식품이라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하지만 업계 부동의 1위인 농심을 제외하면 기업들이 국내 라면시장에서 얻는 이익은 거의 미약하다고 한다. 특히, 국내 라면시장은 농심이 신라면 등으로 60~70%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면서 한국야쿠르트와 삼양, 빙그레 등 기타 몇몇 업체 간의 출혈경쟁이 심화되어 신 시장 개척이 시급한 상황이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일찌감치 해외 시장으로 눈을 돌린 ‘도시락’의 경우 현재 러시아 식품 시장에서 강자로 군림하고 있다.
한국야쿠르트는 1991년 러시아에 도시락이 첫 수출되어 극동지역에서 큰 인기를 얻었으며, 1997년 6월,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 사업소를 개시하면서 현지 마케팅을 시작하였다. 97년 전년 대비 600% 매출신장, 98년 모스크바 주재소 설립 및 2002년 모스크바 주 라멘스코예 부근에 자본금 3천만 불 규모의 현지 공장을 설립하며 현재까지도 러시아의 라면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인스턴트식품이 존재하지 않았던 러시아 식문화에 일대 변혁을 가져왔고 체첸 군과 러시아군이 전쟁을 하면서 식량으로 이용한다는 도시락은, 현재는 가판대에서 슈퍼마켓에 이르기까지 어디를 가더라도 쉽게 접할 수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러시아 시장에서 이러한 성공을 거둔 한국야쿠르트의 핵심 역량에 접근해보기로 한다.

2. 선정 이유

우리가 한국야쿠르트의 러시아 진출, ‘도시락’이라는 제품에 주목한 이유는 국내의 성공을 발판으로 수출에서 직접투자로 이어지는 전형적인 해외 진출의 틀과는 달리 국내에서의 저조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현재 러시아 시장에서 도시락이 높은 점유율을 보인다는 점이었다. 그 외에도 인스턴트식품이 존재하지 않았던 러시아 식문화에 일대 변혁을 가져다 준 것에 의의를 두고, 도시락의 러시아 진출 과정과 특이성 및 러시아 시장에서의 성공요인을 분석하여 우리가 학생으로서 배운 것들과 접목시키고, 분석 결과를 통해 한국야쿠르트가 러시아에서 더 시장을 확장하고 성장해 나갈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국야쿠르트를 사례 기업으로 선정하였다.
도시락의 성공요인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먼저 러시아 환경의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본 보고서에서는 러시아 시장 분석, 그리고 한국야쿠르트의 러시아 진출 과정과 진행상황을 살펴보겠다. 마지막으로 ‘도시락’ 의 성공 요인을 마케팅적 시각에서 살펴봄으로써 현 러시아 용기라면 시장의 80%의 점유율을 차지할 수 있는 원동력을 밝히고, 러시아 시장에서의 한국야쿠르트의 향후 지속적 발전 가능성 및 방향을 제시하도록 하겠다.

3. 기업 소개

한국 야쿠르트는 일본야쿠르트와의 합작투자(한국 61.7%, 일본 38.3%)를 통해 1969년 한국야쿠르트유업(주)을 설립, 1971년 안양공장 준공과 함께 서울 지역을 시작으로 전국적으로 야쿠르트 판매를 시작하였다. 1983년부터는 라면 및 스낵사업에 진출하였으며, 1995년 음료시장, 1996년 샘물나라 발매로 식수 사업시장에도 진출하며 사업을 다각화하였다. 1996년 한국야쿠르트(주)로 상호를 변경하고 자회사들을 하나의 상호로 통합하면서 지금의 한국야쿠르트가 되었다. 자본금 500억 원을 시작으로 하여 2005년 기준으로 9,300억 원이라는 매출액을 달성했다. 현재 대표이사를 맡고 있는 김순무 사장을 비롯하여 2006년 1월 2일 기준으로 1700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다. 본사는 서울시 서초구 잠원동에 있고, 그 외에 공장 7곳, 지점 16개, 물류소 2곳, 84개 영업소, 550개 영업장을 가지고 있다. 주요 사업은 주 제품인 유산균발효유 야쿠르트의 제조 및 판매, 시유, 라면 제조 판매업, 스낵, 음료, 식용수, 레토르트 제품이다. 이 중 우리가 주목 한 분야는 ‘도시락’ 을 만들어내는 라면 제조 판매 사업이다. 라면 제조 판매는 원래 “팔도라면” 이라는 자체 브랜드로 운영되었지만, 상기 서술한 바와 같이 1996년 통합과정을 거치며 한국야쿠르트라면이라는 브랜드로 이름이 바뀌었다. 2004년, 러시아 시장에서는 더욱 적극적인 공략을 위해 계열사인 삼영시스템을 통하여 ‘코야(KOYA)’ 라는 이름의 현지 법인을 설립하였다.

참고문헌
< 참고 도서 및 논문 >

․ 「러시아, 모라토리엄 선언과 영향」 삼성경제연구소, 1998
․ 『한국경제의 세계화 전략』 이경태, 비봉출판사, 2001
․ 「러시아의 지리」 아카넷, 원학회, 2002
․ 「최근 러시아 소비시장 동향」 한국수출입은행, 2003
․ 『(회사의 운명을 바꾸는) 역발상 마케팅』 여준상, 원앤원북스, 2004
․ 「러시아 투자환경과 투자사례」 한국수출입은행, 2005
․ 「최근 러시아의 외국인 투자 유입 동향」 한국수출입은행, 2005
․ 「지금 러시아를 주목해야 하는 5가지 이유」 LG경제연구소, 2005


< 참고 신문 기사 >

․ “브릭스로 눈 돌리는 식품업체”, 윤성민, 한국경제신문, 2005. 1. 4
․ “현지화 도시락 컵라면으로 러 기차여행객 공략”, 김덕한, 조신일보, 2005. 5. 23
․ “2006 유통 글로벌 시대”, 윤성민, 한국경제신문, 2006. 1. 4
․ “‘도시락 라면 예~있소’러시아 입맛 녹인다”, 정세라, 한겨레신문, 2006. 2. 1


< 참고 사이트 >

․ 한국야쿠르트 홈페이지 ( http://www.yakult.co.kr/ )
․ 도시락 러시아 홈페이지 ( http://www.doshirak.com/ )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홈페이지 ( http://www.kotra.go.kr )
․ 한국수출입은행 홈페이지 ( http://www.koreaexim.g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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