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Q치킨 기업분석 그리고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11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기업 선정의 동기
1.2 시장 현황
1.3 기업 소개
1.4 기업 목표




2. 본론
2.1 국내시장 분석
2.2 해외시장 분석




3. 결론
3.1 문제점
3.2 대안방안 마련
본문내용
1. 서론

1.1 기업선정의 동기

치킨은 ‘국민 야식’이라 불릴 만큼 우리 삶에 가장 친숙한 외식업 중의 하나이다. 그 중에서도 치킨 업계에서 가장 굳은 입지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이 BBQ치킨이라고 판단하였다. 또한 BBQ치킨은 국내의 탄탄한 입지를 기반으로 해외에도 활발히 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상기 사항들로 미루어 BBQ치킨이 경영학원론 강의의 취지에 따라 기업분석에 가장 표본이 되는 기업이라고 판단하여 선정하게 되었다.

1.2 치킨시장의 현황

치킨 시장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외식업 중 하나이다. 2012년 10월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서울 및 4대 광역시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매월 1회 이상 소비자들이 이용하는 외식업종 중에서 치킨이 87.3%로 1위, 커피와 아이스크림이 77.8%로 2위, 피자가 75.4%로 3위, 햄버거가 74.3%로 4위를 차지했다. 따라서 치킨이 ‘국민 외식업’이라 할 수 있다. 다음은 이를 나타낸 자료이다.




그렇다면 치킨 외식업 분야에서 BBQ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과 시장 점유율은 어떨까? 2011년 한국리서치조사기관에서 1,2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브랜드 최초 상기도 1위가 32%를 차지한 BBQ였고 시장 점유율 또한 24%로 BBQ가 1위를 차지했다. 교촌과 페리카나, 네네치킨 등이 뒤를 이었다. 따라서 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시장 점유율을 통해 BBQ치킨의 현 위치가 업계 1위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음은 이를 나타낸 자료이다.



1.3 기업 소개

BBQ치킨은 윤홍근 회장이 CEO로 있는 ㈜제너시스의 대표 브랜드이다. ㈜제너시스는 BBQ를 포함하여 BHC, 닭 익는 마을, 올리브 돈까스, 치킨 앤 비어, 참숯 바비큐, 델리아띠, 올리브떡볶이, 피자큐 등 수많은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국내 대표 프랜차이즈 전문 업체이다.
BBQ치킨은 95년 1호점 오픈 이래 99년에 국내 최초로 1000호점을 돌파했고, 2002년 중국 진출을 시작으로 2003년 스페인 진출, 2008년 미국에 진출했고 2012년에는 브라질과 인도에까지 진출하는 등 활발한 해외 진출을 보이고 있다. 2011년에는 배달형 점포에서 벗어나 신개념 매장형 멀티 컨셉 카페인 bbq프리미엄 카페를 오픈하였으며 2012년에는 글로벌 경영위원회가 주관하는 ‘2012 올해의 글로벌 마케팅 대상’에서 기업부문 대상과 경영자부문 최고경영자상을 받았다.
특히 윤홍근 회장은 프랜차이징계 성공한 대표적 기업인으로 알려져 있다. 해외 출장을 가서 현지 닭 요리를 직접 시음하기 때문에 항상 소화제를 챙겨 다니고, 국가별 닭 기념품을 수집하는 취미가 있을 정도로 닭에 대한 열정이 남다르다고 한다.
BBQ의 의미는 ‘Best of Best Quality’로서 세상에서 가장 맛있고 건강한 치킨이라는 뜻이다. 그러나 대문자를 사용하는 기존 로고가 외국인들에게 바비큐라는 인식을 준다는 점을 감안하여 소문자로 바꾸고 2011년부터 bbq 프리미엄 카페의 새로운 로고를 병용하고 있다. 다음은 BBQ의 로고이다.

참고문헌
중앙 M&B. 윤홍근. BBQ 원칙의 승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교촌치킨의 마케팅전략분석
  • 목차1.개 요- 기업 선정 동기- 조사 계획 및 방법 2. 기업 분석 - 기업 소개- 기업 연혁- 조직도3. 제품분석- 제품 소개 및 정의- 제품 분석4. 시장 분석- 국내 치킨 시장 분석 5. 전략 분석- SWOT 분석- STP 분석- 4P분석6 . 전망 및 전략수립- 문제점 및 한계점-향후 가능성 및 대안1.개 요- 기업 선정 동기최근 들어 외식 프렌차이즈 업계에서 눈에 띄는 고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기업이 바로 교촌치킨이다. 교촌치킨은 기존의 쟁쟁한 경쟁업체가 시

  • [마케팅전략, 4P전략, swot] BBQ치킨과 교촌치킨의 마케팅 전략
  • 분석을 통해 좀 더 고객들의 요구를 반영하였습니다. 그리고 북한, 중국, 스페인에 진출하였고 인도네시아, 미국 등에 진출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마지막으로 BBQ치킨은 브랜드를 소비자들에게 인지시키기 위해 동방신기를 앞세운 Star-marketing과 캠프 운영과 같은 탐방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습니다. 그리고 타 업체와의 제휴와 인터넷을 이용하여 홍보하였습니다. 또 BBQ치킨만의 3G, 3C운동을 통하여 기업의 이미지 향상에 노력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 [국제경영](주)제너시스 BBQ 비비큐 해외진출사례
  • 목 차1. 기업분석(기업소개)- 연혁, 간략한 회사 소개 - 산업에 대한 분석 2. 중국 시장분석1)문화2)정치/법률3)고객4)경쟁사3. 마케팅 전략1)STP2)4P3)SWOT4. 아웃소싱전략현황1)아웃소싱 정의2)활동내역- 진출: 법인, 지사, 매장3)실적5. 결론추가: 참고문헌1.기업분석1) 제너시스 기업소개(주)제너시스는 550명의 임직원을 거느린 국내 최대 프랜차이즈 그룹이다. 1995년 프랜차이즈 전문기업으로 설립돼 BBQ 1800개, BHC치킨 650개 등 현재 모두 2800여개

  • 중국 지역연구 레포트
  • 분석 351. 성공사례 35(1) 경동보일러 35(2) 제네시스(BBQ치킨) 36(3) 크린랩 기업 37(4) LG생활건강 기업 38(5) E-MART 39(6) 청도 토프톤 전기 유한공사 40(7) 오리온 초코파이(동양제과) 40(8) 롯데 껌 412. 실패사례 42(1) 대한약품공업(주) 42(2) 운남화학(주) 43(3) (주)아이티 산업 44(4) 롯데리아 45(5) A사 46(6) K사 47(7) P사 483. 성공 ․ 실패 요인 494. 요인분석 및 진출전략 50(1) 제품경쟁력확보 50(2) 파트너 선정 51(3) 적절한 투자지역선정 53(4) 인맥관리(꽌시)의

  • [기업분석] BBQ의 성공요인
  • BBQ 사례를 통한 4p mix 및 swot분석 그리고 소비자 행동목차I. 서론(1) 소비자 행동 중심의 마케팅(2) 목적 및 선정동기(3) 기업소개II. 본론(1) 경영환경(2) 경쟁자 분석(3) SWOT 분석 (4) STP(5) 4P 전략(6) 소비자의 구매의사 결정과정1) 문제(욕구)의 인식과 활성화 2) 정보의 탐색3) 구매 전 대안평가 4) 구매 후 태도의 형성과 변화III. 결론 및 제언(1) 성공요인(2) 문제점(3) 발전방향I. 서론(1) 소비자 행동 중심의 마케팅과거 제품을 만들기만 하면 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