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심 VS 테이스터스 초이스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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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전반적 소개
2.브랜드 이미지
3.개선방안





본문내용
커피믹스의 인기가 꾸준한 이유:
커피전문점에 비하여 저렴한 가격
언제 어디서나 쉽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음
 
커피믹스 시장 현황:
IMF이후 본격적인 성장-2005년까지 높은 성장률(20%후반)
2006년 이후로 성장 둔화-질적으로는 더욱 다양성을 찾아가는 추세
커피믹스시장에서 동서식품과 네슬래 양대산맥으로 자리
(동서식품의 시장 점유율 약 80%, 네슬래 약 15%)


커피믹스는 소비자가 깊이 관여하여 생각할 필요 없이 일상에서 접하는 저관여 제품인 동시에, 여러 가지 요소를 비교하고 따지기보다는 ‘마시고 싶어서’ 선택하는 감성적 제품에 더 가깝다고 할 수 있다. 지금까지 만들어진 커피광고를 보더라도, 커피가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감성적 제품임을 알 수 있다.

<커피 광고시장 트렌드>

‘단순히 커피를 파는 것이 아니라 문화와 감성을 파는 것’을 지향

이성적, 기능적 접근보다는 감성적으로 소비자들에게 추구하고 어필

광고 전략도 정보성보다는 감수성을 더 강조

톱스타 연예인과 사회 명사를 기용하여 소비자들의 동기와 욕구를 자극


맥심:
1920년대 미국의 대표적 식품회사 10여개사가 합작하여 설립한 제너럴 푸즈에서 생산되기 시작하여 현재는 제너럴 푸즈와 합병한 크래프트에서 생산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1978년 5월에 한국51%, 미국49% 합작회사인 동서식품이 설립되었고 1970년 6월부터 재너럴푸즈 사의 커피 제조기술을 도입하여 맥스웰하우스 커피를 생산,판매 하였다.

동서식품은 1968년 UDI사의 동일계열사인 유니버샬공급주식회사(Universal Supply Co.)와 지불 보증 및 합작투자 계약을 각각 체결하고 설립하였다. 1970년 제너럴 푸드사와 기술합작을 시작으로 외국인 합작회사로 거듭났고 인스턴트 커피를 생산하기 시작하였다. 프리마, 맥심 등으로 우리에게 친숙한 회사이다.


1980년 10월부터 맥심이라는 이름의 커피를 내놓았으며 점점 동서식품의 주력 브랜드로 성장하기 시작하여 지금은 점유율 70%~80%로 한국 인스턴트 커피 시장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1987년에 나온 맥심 모카 골드 커피는 맥심의 가장 인기 있는 브랜드며 맥심 모카 골드는 쓴 커피의 맛보다는 부드러운 맛을 통하여 한국인의 입맛을 사로잡기 시작하여 가장 인기 있는 커피에 자리잡게 되었다.

2011년 동서식품은 우유를 넣지 않은 커피를 강조한 화이트 골드 커피를 출시하였지만 엉뚱하게 남양유업의 프렌치 카페가 거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모카 골드의 점유율을 떨어뜨렸다.

맥심은 카누라는 카페 분위기의 인스턴트 커피를 출시함으로 잃어버린 점유율을 되찾고자 노력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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