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마트 멕시코 Wal-Mart de Mexico 자유무역화에 따른 월마트의 진출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11 / 2019.12.24
- 4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멕시코의 자유무역화와 월마트의 멕시코 진출 행보
2. 월마트의 경쟁 우위
1) US시장에서 이미 실행되어 성공을 거둔 전략 보유
3. 멕시코에서의 월마트
1) 멕시코 시장에서 부딪힌 난항들
2) NAFTA 체결로 인한 Benefits
Question
- 본문내용
-
1. 멕시코의 자유무역화와 월마트의 멕시코 진출 행보
1)1986년 GATT 체결로 멕시코 경제 개방
2)1990년 미국과 캐나다의 자유무역 협상 추가 체결하면서 멕시코 진출의 기회를 잡음
3)1991년 Sam Walton & Cifra社 회장의 50:50 Joint 벤처 합작
:Cifra는 멕시코 소매점의 선두기업으로, 월마트와 손잡고 멕시코시티에 Sam’s club 오픈
:멕시코시티의 Sam’s club은 美Sam’s club의 모든 판매기록을 갱신하였으며, 월마트는
여러 체인점을 새로 오픈하였음
4)1997년 월마트는 Cifra의 지분을 컨트롤할 수 있을 만큼의 주식을 사들이면서 경영권 획득
5)2000년 Wal-Mart de Mexico(WALMEX) 로 명칭 변경
※ 1990년 자유무역 협상 체결 이전, 월마트는 US시장에만 주력했으나, 1993년 국제사업부
신설하면서 9개국 진출하였으며 특히 멕시코와 캐나다에서 성공을 거두고 있음
2. 월마트의 경쟁 우위
1) US시장에서 이미 실행되어 성공을 거둔 전략 보유
▪ “매일매일 낮은 비용으로(Every day low costs)” 슬로건 실천
▪ 월마트 성공의 비결
: 월마트의 협상력, 구매력으로 합당한 가격으로의 down가능
: 선진정보시스템을 통한 적정 재고, 적기 구매 가능으로 생산비용 및 판매비용 절감
: 중앙집중화된 배달 시스템으로 비용 절감
3. 멕시코에서의 월마트
1) 멕시코 시장에서 부딪힌 난항들
▪ 수입시 높은 관세 적용에 따른 비용 증가
▪ 멕시코 시장 needs 파악 미진 (팔리지않을 물건도 US와 똑같은 시스템하에 재고를 가지고 있었음)
▪ 비포장 도로, 트럭의 부족 등 물류에의 어려움 발생
▪ 현채인과의 문화적 갈등
2) NAFTA 체결로 인한 Benefits
▪ 1994년, 북미자유무역협정 체결로 관세 및 인프라 부분이 대폭 개선되면서 대부분의 문제 해결
: 관세의 대폭 인하(10% → 3%)로 진입장벽 해소
: 교통 인프라 개선을 통한 물류 문제 해결
: 외국 기업의 멕시코內 투자가 가능해짐에 따른 현지 생상공장 설립 증가로 수입비용 대폭 절감
예) Sony의 평면TV: 예전) 23%의 관세가 부가되었던 Japan-made의 판매비용은 $1,600
이후) Mexico-made로 관세 부여 x, 비용절감. 판매비용은 $ 600
▪ 관세 및 인프라 개선은 내수기업의 가격 절감에 어느정도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나, 월마트만큼
가격을 낮추거나 경쟁력을 갖추지 못하였음
:이유는?
ⓐ 월마트의 (협력회사와의) 협상력(Negotiating Power) 부재
ⓑ 품목별 가격차 大(High and low): 월마트의 경우 모든 품목의 가격이 Low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