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마트 멕시코 Wal-Mart de Mexico 자유무역화에 따른 월마트의 진출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1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멕시코의 자유무역화와 월마트의 멕시코 진출 행보
2. 월마트의 경쟁 우위
1) US시장에서 이미 실행되어 성공을 거둔 전략 보유

3. 멕시코에서의 월마트
1) 멕시코 시장에서 부딪힌 난항들
2) NAFTA 체결로 인한 Benefits
Question
본문내용
1. 멕시코의 자유무역화와 월마트의 멕시코 진출 행보
1)1986년 GATT 체결로 멕시코 경제 개방
2)1990년 미국과 캐나다의 자유무역 협상 추가 체결하면서 멕시코 진출의 기회를 잡음
3)1991년 Sam Walton & Cifra社 회장의 50:50 Joint 벤처 합작
:Cifra는 멕시코 소매점의 선두기업으로, 월마트와 손잡고 멕시코시티에 Sam’s club 오픈
:멕시코시티의 Sam’s club은 美Sam’s club의 모든 판매기록을 갱신하였으며, 월마트는
여러 체인점을 새로 오픈하였음
4)1997년 월마트는 Cifra의 지분을 컨트롤할 수 있을 만큼의 주식을 사들이면서 경영권 획득
5)2000년 Wal-Mart de Mexico(WALMEX) 로 명칭 변경


※ 1990년 자유무역 협상 체결 이전, 월마트는 US시장에만 주력했으나, 1993년 국제사업부
신설하면서 9개국 진출하였으며 특히 멕시코와 캐나다에서 성공을 거두고 있음

2. 월마트의 경쟁 우위
1) US시장에서 이미 실행되어 성공을 거둔 전략 보유
▪ “매일매일 낮은 비용으로(Every day low costs)” 슬로건 실천
▪ 월마트 성공의 비결
: 월마트의 협상력, 구매력으로 합당한 가격으로의 down가능
: 선진정보시스템을 통한 적정 재고, 적기 구매 가능으로 생산비용 및 판매비용 절감
: 중앙집중화된 배달 시스템으로 비용 절감

3. 멕시코에서의 월마트
1) 멕시코 시장에서 부딪힌 난항들
▪ 수입시 높은 관세 적용에 따른 비용 증가
▪ 멕시코 시장 needs 파악 미진 (팔리지않을 물건도 US와 똑같은 시스템하에 재고를 가지고 있었음)
▪ 비포장 도로, 트럭의 부족 등 물류에의 어려움 발생
▪ 현채인과의 문화적 갈등
2) NAFTA 체결로 인한 Benefits
▪ 1994년, 북미자유무역협정 체결로 관세 및 인프라 부분이 대폭 개선되면서 대부분의 문제 해결
: 관세의 대폭 인하(10% → 3%)로 진입장벽 해소
: 교통 인프라 개선을 통한 물류 문제 해결
: 외국 기업의 멕시코內 투자가 가능해짐에 따른 현지 생상공장 설립 증가로 수입비용 대폭 절감
예) Sony의 평면TV: 예전) 23%의 관세가 부가되었던 Japan-made의 판매비용은 $1,600
이후) Mexico-made로 관세 부여 x, 비용절감. 판매비용은 $ 600
▪ 관세 및 인프라 개선은 내수기업의 가격 절감에 어느정도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나, 월마트만큼
가격을 낮추거나 경쟁력을 갖추지 못하였음
:이유는?
ⓐ 월마트의 (협력회사와의) 협상력(Negotiating Power) 부재
ⓑ 품목별 가격차 大(High and low): 월마트의 경우 모든 품목의 가격이 Low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월마트 Wal-Mart de Mexico 멕시코진입
  • 전략 2. 서비스업체간 융합* 씨에스타(la siesta) 공략점심을 먹은 뒤 잠깐 자는 낮잠. 스페인권의 전통적 습관원 의미의 씨에스타는 점심 후, 사람들이 가족이나 친구들과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함 Comerci 매장에서의 모임 유도전략 3 멕시코 문화의 반영* 인테리어 차별화멕시코인들에게 친숙한 즐겁고, 따뜻한 분위기의 머물고 싶은 쇼핑 공간 제공* 멕시코 전통의 이미지 구축전통 공연, 음식 등을 제공하여 멕시코 전통의 이미지 구축,즐

  • [국제기업] 월마트의 국제경영 전략조사 및 사례분석
  • 멕시코시티)1996 아시아 시장 진출1997년 미국 최대의 활인점이 됨.1998 년 유럽시장 진출(월마트 독일), 한국시장 진출,2002 일본시장 진출2005 중앙아메리카 5개 지역 진출2006 한국시장 철수(신세계 인수)2009 칠레, 인도시장 진출시대별 성장과정주요내용60년대월마트 탄생기62년 1호점 – Variety Store, Discount Store오픈최초의 유통센터 건립(70년대)60년대 말 매장수 38개, 매출액 4,400만 달러70년대Local Chain기지방지역을 중심으로 Wal-Mart 체인 확장 –

  • [국제경영] 월마트 해외시장진출 사례
  • -월마트 케이스 요약-월마트 기본소개-월마트의 미국시장 성공전략-월마트 해외시장진출 사례-월마트 효과-월마트 대응 전략월마트 케이스 요약멕시코 정부의 적극적인 무역 자유화 추진, 1986년 시장 개방을 위한 멕시코의 GATT(관세무역일반협정) 참여 그리고 멕시코의 경제 성장과 미국, 캐나다와의 부가적인 자유무역 협정이 이루어지면서 Wal-Mart는 멕시코 진입을 생각하게 된다. 1991년 멕시코의 선두 소매업체 Cifra와 50/50

  • 국제물류전략의 성공사례연구
  • 목차Ⅰ.물류의 정리와 개념1. 물류의 정리2. 물류의 개념 3. 전략물류4. 국제물류의 개념5. 우리나라 국제물류 현황Ⅱ.물류전략의 성공사례1.우체국1) 주제 선정동기2) 우리나라 택배산업의 현황3) 우체국 택배2.한진1.(주)한진 회사 소개2.(주)한진의 물류발전 필요성3.(주)한진의 물류 4.(주)한진의 개선방안Ⅲ. 물류전략의 실패사례1.WALMART 소개2. 물류시스템3. Wal-Mart의 한국시장진출과 실패요인Ⅳ. SCM전략과 성공사례 및 한계점1. SCM전략이

  • [마케팅] 한국 패션산업의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한 시장 조사 분석
  • 개혁 성공>WS소비자 정보 부족자금부족대표적 브랜드의 부재상품력↑: 트렌디/고품질우수한 IT기술, 높은 인터넷보급률TO제품경쟁 치열국제적 압력: 생산지에서 가까운 타 국가 위협 강세다양한 타겟, 틈새시장 공략세계진출의 발판 가능성한미 FTA에 따른 기회증가목차미국의 문화적 특성미국의 경제시스템국가 선정: 미국 (United States of America)미국내의 시장에 대한 분석미국을 대표하는 브랜드 사례조사종합 결론참 고 문 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