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상품화] 여성상품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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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 머리말

II. 본론
1. 대중매체의 실상
2. TV 광고에 나타난 성 상품화
3. 잡지 속에 나타난 성 상품화
4. 인터넷 공간에서의 성 상품화
1) 사이버 음란물
2) 성인 방송
3) 불법 광고
5. 미인대회에 나타난 여성상
6. 누드집 열풍


III. 결론 - 내 생각

본문내용
1. 대중매체의 실상

대중매체의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TV이다. 현대사회는 TV를 제외하고는 이야기가 되지 않는다. 최근 들어 정말 우리는 TV의 노예가 되어 버린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마저 들게 한다. 귀가 후 뉴스부터 시작해 TV앞에서 잠들어 버리는 사람이 매우 많고 하루종일 가사노동에 시달리면서도 일일 연속극을 놓치지 않는 주부, 학교에서 돌아오면 TV앞에 붙어 있는 아이들 모두 요즘 흔히 볼 수 있는 풍경들이다. 이렇게 우리 생활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TV이기에 무엇보다 우리에게 커다란 영향을 준다고 할 수 있겠다. 그 중 진정한 의미의 여성을 꿰뚫어야 할 TV등 영상매체들이 오히려 성 상품화와 불평등의 요인을 조장시키고 있는 것에 대해 알아야한다.
자본주의의 상업성의 영향은 여성의 성을 왜곡시켜 표출하고, 여성을 광고나 드라마 등 영상매체들 속에서 상품으로 활용하며, 때로는 전혀 관계없는 주제 속에서도 여성을 성적 존재로 전락시킨다. 이렇게 TV 등의 영상 매체 속에서 상업성에 이용되는 성을 주요한 원인에서 살펴본다면, 무엇보다 가장 큰 이유가 가부장적인 관습에서 발생되는 잘못된 여성의 성 표출을 들 수 있을 것이다. 대부분의 드라마나 영화에서 남성우월주의를 강조할 뿐이며 여성들은 남성우월주의에 억눌리며 종속화 되어가고 대상화되는 것에 동의하도록 무의식중에 인식시키며 언제나 여성은 배우자의 삶에 끌려 다니며 살아가는 모습으로 그려놓고 있다. 간혹 남녀의 불평등을 토로한 작품들도 있지만, 이 역시 문제 제기에만 그치고 마는 실정이다. 또 가요계 역시 여성상품화에 열을 올리고 있다. 최근 최고의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이효리, 그녀가 인기를 끄는 것은 쇼프로에서의 솔직하고 진솔한 모습도 한 몫 했지만 그녀가 노출을 시작하면서부터 그 인기 도화선에 불이 붙었다는 것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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