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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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기업소개
2.4P전략
3.마케팅
4.경쟁사분석
5.결론
본문내용
스타벅스 소개
스타벅스는 세계에서 가장 큰 다국적 커피 전문점이다.
최초의 스타벅스 점은 동업자 제리 볼드윈(Jerry Baldwin)과 고든 보커(Gordon Bowker), 지브 시글(Zev Siegl)이 1971년 미국 워싱턴주 시애틀에서 개점하였다.
이때는 커피 원두를 판매하는 소매점이었으며, 1987년에 하워드 슐츠가 인수하고 커피 전문점으로서 새로이 탄생시켰다.

*기업 목표
세계 최고의 커피를 공급하는 회사 스타벅스

*기업 이념
- 고가의 최상품질의 커피를 제공
- 고품격 서비스 & 고객친화력 전략
- 인간의 감성과 공동체의식을 갖게 하는 분위기 제공

1971 -시애틀의 Pike Place Market에서 스타벅스 커피점을 첫 오픈
1982 -하워드 슐츠(Howard Schultz)가 스타벅스의 소매조직과 마케팅에 참여하기 시작
1984 -시애틀에 새로운 이탈리아 커피바 컨셉의 스타벅스 매장을 오픈 해 대성공을 거둠 1997 -스타벅스커피 인터내셔널과 ㈜신세계 라이센스 계약 체결
1999 -스타벅스커피 국내 1호점 이대점 오픈
2001 -세계최초 자국어 간판 설치한 인사동점 오픈
2008 -250호 매장 오픈(대전시청역점), 세계 첫 IT서비스 기반 스타벅스 매장오픈
2010 -350호 매장 오픈 (경희대점), 아시아 지역 첫 영화상영 시설 매장, 아시아 지역 첫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실시
2011 -연매출 2000억돌파, 한국진출 미국 체인점중 맥도날드와 써브웨이 다음 3위로 강한 인지도를 가지고 있음.

1999년 스타벅스의 등장으로 크게 늘어난 커피 프랜차이즈는 매년 20여 개의 신규 업체가 등장하고 기존 프랜차이즈 업체들 점포수도 꾸준히 증가


커피업계 1위인 스타벅스와 커피빈의 대결양상 극대화
사라지는 저가 테이크아웃 커피 전문점
커피업계의 양극화 현상
스타벅스 독주를 막기 위한 커피업체들의 대안

경기침체로 인한 폐점 등 부진한 모습
커피 메뉴와 맛 뿐만 아니라 전시, 공연 등의 문화 기획


기업형 커피전문점의 대거 등장
신세계(스타벅스), 롯데(엔젤리너스), CJ(투썸플레이스), SPC(파스쿠찌) 등
커피빈, 탐앤탐스, 할리스커피, 카리브커피 등 개인사업자가 운영하는 프랜차이즈 형태 커피전문점의 매장확대


올해도 대형 커피전문점들의 경쟁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
단순한 기호음료 -> 새로운 트랜드, 새로운 문화코드

2012년 6월 기준 카페 브랜드 매장 수를 살펴보면 카페베네가 592개로 업계 1위를 달리고 있다.
그 뒤로는 440개 매장을 오픈한 엔제리너스와 커피 열풍을 몰고 온 스타벅스가 각각 394개 매장으로 뒤를 쫓고 있다.

스타벅스는 조화와 대조가 절묘하게 교차하는 특유의 일관성 있는 스타일을 내세우고 있다. 스타벅스의 갈색 백이나 가벼운 색조를 띤 카운터의 나무, 머리를 길게 늘어뜨린 여성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녹색 로고 등은 모두 자연스럽고 환경 친화적인 느낌을 자아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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