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스코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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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사례 선정 동기
Ⅱ. 본론

1. SWOT분석
1) Strength
(1) 국내 업계 1위의 시장 선도 기업

(2) 토털 위생 전문가 세스코맨을 통한 맞춤 프로그램
(3) 홈페이지 Q&A를 통한 통합 마케팅
(4) 세스코 멤버스 ZONE 마크를 통해 안정성 제고
(5) 경영자의 전문성
(6) 지속적인 R&D
2) Weakness
(1) 표적시장 선정의 모호함
(2) 계절의 변화에 민감한 수요변화
3) Opportunity
(1) 기업과 일반 소비자의 위생에 대한 관심 증가
(2) 해충대란으로 인한 피해사례 증가
4) Threat
(1) 경쟁기업의 등장

(2) 해충의 내성 증가
(3) 소비자들의 화학약품에 대한 거부감

2. SPT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3. 7P 전략
1) product
(1) Core service
(2) Facilitating service
(3) Supporting service

2) Price
3) Place
4) Promotion
(1) 홈페이지의 성실하고 창의적인 답변

(2) 광고마케팅

(3) 움직이는 브랜딩

(4) 홍보

5) Physical Evidence
(1) 물리적 환경
(2) 유형적 요소

6) Process
(1)보행해충
(2)비래 해충
(3)바이러스∙박테리아
(4) 서비스 과정

7) People

(1) 세스코맨
(2)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3) 조직문화

Ⅲ. 결론
1. 전략제안
1) Targeting 확장 전략(시장의 파이를 키우는 전략)의 필요성
(1)타겟 확장이 필요한 이유
(2)타겟 확장 전략 제안

2) Positioning의 변화 추구
(1) 포지셔닝 재정립의 필요성
(2) 포지셔닝 재정립의 방법 제안

3) Price 전략 측면
4) Promotion 전략 측면
5) Physical Evidence 강화
6) 서비스 정보 제공 강화

본문내용
Ⅰ. 서론

1. 사례 선정 동기
발표 주제인 서비스 관련 기업을 선정하는 과정에서 스타벅스, SK Telecom, CGV 등 많은 의견이 나왔다. 하지만 좀 더 참신한 기업을 찾아보기 위하던 중 세스코에 대한 의견이 나오게 되었다. 평소 세스코 광고를 볼 때 저런 회사도 있구나 하고 넘어갔었는데 세스코 멤버존을 알리는 마크를 업체나 가정에 부착한다는 것을 보고 저 마크가 경쟁력이 될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사실 음식점에 가면 이 곳의 위생상태가 음식의 맛만큼이나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했다. TV매체에서 음식점의 위생상태의 심각성을 알고 나서 음식점에만 가면 ‘이곳은 깨끗할까?‘ 하는 의문을 갖게 되었다. 이로 인해 세스코 멤버라는 마크가 부착된 음식점은 위생에 대해 안심할 수 있겠구나 하는 안도감도 갖게 되었다.
우선 세스코는 방역업체 대한 개념이 생소하던 시기에 국내 방역시장이라는 블루오션의 개척자로 이후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제를 통해 차차 전문 방제업체로 자리를 잡게 되었다. 그리고 세스코맨이라는 전문가를 통해 방제라는 기존의 3D업종의 이미지를 보다 친근하고 전문적인 업종의 이미지로 전환하였다.
가장 인상깊었던 부분은 세스코 홈페이지의 Q&A게시판이었다. 고객의 어떠한 질문에도 성실한 답변을 하는 것은 물론 엉뚱하고 짓궂은 질문에도 센스있든 답변을 해 세스코 팬클럽이 생길 정도로 인기를 얻고 있다. 자료 조사를 위해 홈페이지를 찾았다가 Q&A게시판을 한참이나 들여다 보고 웃었을 정도로 재미있는 답변이 많았다.
그리고 서비스 제공을 위해 고객의 집을 찾을 때 보다 철저한 위생을 위해 발에 덧신을 착용한다는 점도 인상 깊었다. 고객의 위생을 위해 해충을 방제하는 기업으로서의 세심한 배려가 느껴지는 부분이었고 이러한 점이 세스코가 한층 발전할 수 있는 발판을 제공할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이러한 요인은 방제시장의 선도자로서의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독점적인 방제업체로서의 포지셔닝을 갖게 하였다. 이로 인해 세스코는 고객의 삶을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똑똑한 기업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이 기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는 생각에 세스코라는 기업을 선정하게 되었다.

Ⅱ. 본론

1. SWOT분석
1) Strength
(1) 국내 업계 1위의 시장 선도 기업
35년간의 쌓아온 기술력과 현장경험으로 최고의 브랜드인지도 98.9%보유(Hs ad, 보조브랜드 인지도 조사)하고 있고 전국 60개 직영지사와 2000명의 토털위생전문가 보유한 업체로서 방역업체로는 아시아 최대, 세계에서는 5위에 꼽힌다. 거래처는 10만여개에 이르며 식품공장과 특급호텔 시장점유율은 90%에 달한다.

(2) 토털 위생 전문가 세스코맨을 통한 맞춤 프로그램
현재 세스코는 세스코맨이라 불리는 털위생전문가를 통해 정확한 환경진단으로 1:1 맞춤위생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700여시간의 교육시스템으로 변화되는 환경에 맞는 전문가 배양에 힘쓰고 있다. 이렇듯 첨단 방제 교육 시스템을 통해 교육을 받고 자질을 인정받은 사람에 한하여 작업현장에 투입시킴으로써 책임성을 확보하고 고객만족을 위해 힘쓰고 있다.

(3) 홈페이지 Q&A를 통한 통합 마케팅
CESCO의 홈페이지에는 매일 10만 명이 방문한다. 전자우편을 통해 홈페이지 운영자에게 쏟아지는 해충 관련 질문도 매일 1500건이 넘는다. 다음과 야후 같은 대형 인터넷 사이트와 비교하면 많다고 할 수 없지만, 회사와 상품 홍보를 위해 운영되는 일반 기업 홈페이지 중에서는 단연 돋보인다. 세스코의 Q&A사이트는 고객들의 짓궂은 질문에도 센스있는 답변을 해 유머게시판으로 통할만큼 유명해 이 업체 온라인 고객 지원 담당자는 네티즌 사이에서 '스타' 대접을 받고 있다. 그를 칭찬하는 글이 포털 사이트 게시판마다 올라있고, 전자우편을 통해서도 퍼지고 있다. 얼굴을 보여 달라는 요청이 잇따르고, '세스코 팬클럽'까지 만들어졌다. CESCO에는 고객지원 담당자가 따로 존재하지 않는다. 출근에서부터 퇴근까지 전직원들이 세스코 홈페이지를 띄워놓고 자신의 업무를 하면서 틈틈이 답변을 한다. 이처럼 CESCO는 전직원이 고객의 관심사를 서브하기 위해 협동하는 관계마케팅을 구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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