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인재전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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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인재전쟁
2.인재영입과 육성 중 어느 것이 효과적인가?
기업의 가치공유 측면
성과적 측면
차별성의 측면
지속성의 측면
결론
본문내용
인재전쟁
90년대 후반부터 시작된 인재의 채용과보유를 위한 기업들의 치열한 경쟁 상황을 설명하는 용어

“인재전쟁은 조직에 유리하다”
vs
“인재전쟁은 조직의 건강을 해칠 수 있다”

직원들의 역량과 능력에 따라 차등화
A급 인재 영입 비용 < 그들의 성과 가치

높은 불확실성, 변화와 유연성을 요구하는 시장의 압박, 교육훈련을 통한 기업의 인재육성체계의 한계를 극복

논재
인재영입과 인재육성 중
어느 것이 효과적인가
기업 가치의 공유 측면
성과적 측면
차별성의 측면
지속성의 측면
결론

“기업의 본질은 가치관에 있다.”
- 사람을 움직이는 것은 돈이 아니라 의미이다
- 위기 속에서도 조직을 승리로 이끄는 힘이 바로 가치관의 공유이다
→외부에서 영입한 인재보다는 사내에서 육성된 인재가 기업의 가치를 함께 공유할 가능성이 훨씬 크다

SKMS는 SK인들의 필요와 판단에 의해 만들어졌다
처음부터 SK가 처한 현실에서 시작
그 이념과 실천지침도 철저하게 현실적이고 구체적이다
직원들이 공유하는 가치이다
1979년 정립 이후 경영환경 변화에 따라 SK인들의 합의를 통해 총 12차례 개정



노동비용절감
외부고용 비용, 채용 비용, 기업가치와 문화를
이해시키고 재교육 시키는데 드는 비용:
→노동비용 감소


역량
모든 직원은 매년 IDP(Individual Development Plan)를 수립해야 함
IDP: 회사의 Vision 및 구성원의 Career Goal 달성에 필요한 직무역량 향상을 지원하는 육성제도
각 구성원은 개인별 CDP(Career Development Plan)에 따라 역량계획서를 작성하고 팀장 승인을 받으면 해당 분야별 수강 신청
연중 수시 신청 가능, (직종별, 직무공통, 사내/외 세미나 등)
신청 가능한 교육의 형태는 4가지(사내집합교육, 사내온라인, 사외집합, 사외온라인)

교육과정
분야별 사내교육과정(온라인+집합교육 수의 합계):
리더십(69), 경영전략(94), 마케팅(49), 기술/IT(255), 인사/조직(66), 재무/회계(12), OA(5)
신청 가능한 사외교육 과정(온라인+집합교육 합계):
리더십(357), 경영전략(889), 마케팅(252), 기술/IT(264), 인사/조직(127), 재무/회계(277), OA(123)
사외 과정은 명시되어 있지 않은 과정도 개별 신청 가능하다. 사내 과정은 모두 무료이고 사외과정은
유료이지만 1인당 교육비를 최대 200만원/년까지 활용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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