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생명주기를 통해 분석한 IBM의 혁신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1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IBM 소개
2.조직 생명주기를 통해 분석한 IBM
3.조직 생명주기 이론의 적용
4.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창조적인 제품과 서비스
>>천공카드를 자사의 기계에서만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
>>리스 방식의 판매전략

비공식적, 비관료적 조직
“모든 상사들은 부하 직원을 도와주어야 하는 사람으로 자신을 생각해야지 단지 명령을 내리는 상관으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토머스 왓슨의 취임연설


창조적인 제품 과 조직구성원의 동기부여가
가능한 조직구조는 IBM 성장의 발판이 되었다

조직구조 개편
>>6개의 자치 부서+월드 트레이드
>>의사결정의 유연성 제고

기술력 바탕으로 업계선두
>>‘IBM과 일곱 난쟁이’
(1950~1970년대)
>>시스템 360
구조기술의 개발과 유연한 조직구조의 개편으로
IBM 사업 역사상 가장 뛰어난 성장을 기록할 수 있었다.


관료주의의 폐해
>>본사에 집중된 의사결정구조
>>고객대응에 부적절한 피라미드식
조직구조
>>평생직장보장- 역효과 발생

존 에이커스의 대응책
1)필요없는 비용절감
2) 대규모 인력감축
3)조직분권화
4)산업지향적 방향으로 서비스
조직 구성
5)제휴 및 협력 확대


관료주의의 폐혜의 따른 문제가 발생하였고
이를 해결하려는 시도를 하였으나 큰 효과를 거두지 못함
효율적인 사이즈로
사업구조개편
1)자산 매각
2)매트리스 조직화

개방적 커뮤니케이션
>>구성원들과 e-mail
통해 직접 의>>주력사업의 업종변경
웹 어헤드(Web Ahead)’의 시작

>>과거 정보기술 분야의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토탈 솔루션 제공
의사소통
>>고위 임원들 간 커뮤니
케이션에 대한 협의체
>>복장 및 생활 규칙 폐지

긴박감 조성
고객들을 위해 모든 부분을 통합하는 IBM만의
강점이 곧 IBM의 기회

실천하는 조직으로
>>분사화 된 조직으로 개편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기술적인 우위를 과거보다
적극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

전략방향의 명확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관리] 학습조직이 살아 있는 기업 -IBM, 인텔, 삼성
  • 혁신이 있기에 가능했다.John P. Kotter는 그의 논문 “변화의 추진: 변신의 노력이 실패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에서 성공적인 사례에서 배울 수 있는 가장 보편적인 교훈은 변화과정이 상당한 기간을 요하는 일련의 단계를 거쳐 이뤄진다고 언급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가 분석하고자 하는 IBM, 인텔, 삼성은 그들에게 찾아온 위기를 빠르게 극복해 나갔다. 우리 팀은 이것이 가능한 이유를 CEO의 리더십과 이를 바탕으로 한 성공적인 학습조직으로 변화했

  • [경영정보시스템] BPR 이론과 사례 연구
  • 목차서론BPR 도입 배경BPR 정의BPR 특징BPR 추진 절차BPR 성공 요인BPR 실패 요인 및 대책BPR 정보 시스템, 조직혁신과의 관계사례연구IBM 크레디트 사삼성 생명동서 식품우리 은행10. 향후 전망 및 결론1. 서론기업은 경영 혁신을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을 해야 한다. 경영 혁신의 수단으로 BPR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을 사용한다. BPR이란 기업 경영 내용이나 경영 과정 전반을 분석하여 경영 목표 달성에 가장 적합하도록 재설계하고,

  • 리엔지니어링 레포트
  • 조직1. 조직과 역할1. BPR에 의한 변화2. BPR과 조직혁신Ⅲ. 리엔지니어링과 정보기술1. 정보기술 발달 과정2. 정보기술의 종류3. 정보기술의 기업 내 파급효과4. 정보기술의 역할과 본원적 능력5. 정보기술의 활용의 향후 전망6. BPR에 활용될 수 있는 정보기술의 기능Ⅳ. 리엔지니어링과 기존기법과 차이점1. BPR과 유사개념2. 개선과 혁신의 비교3. 업무개선과 BPR의 차이4. 품질관리 운동과 BPR비교Ⅴ. 사례1. IBM사2. 삼성생명3. 동서식품Ⅵ. 향후

  • BPR의 개념및 성공사례
  • 혁신과 정이 그렇듯이 비지니스 리엔지니어링의 추진에도 개혁세력과 수구세력의 충돌과 마찰이 일어나곤 한다. 이러한 총론에는 찬성하지만 각론에는 반대하는 관습이나 한계에 머무르려하는 조직의 관성을 타파하여 목표로 하는 혁신을 이룩하기 위해서는 최고경영자의 리더쉽 발휘와 조정능력 및 결단력이 가장 중요한 성공요소로 작용된다.② 전사적인 공감대 형성.구시대적인 업무절차와 의식으로는 범세계적인 경쟁세계에서 낙오할 것이라

  • BPR 리엔지니어링
  • 조직1. 조직과 역할 - p242. BPR에 의한 변화 - p253. BPR과 조직혁신 - p25Ⅲ. 리엔지니어링과 정보기술1. 정보기술 발달 과정 - p292. 정보기술의 종류 - p313. 정보기술의 기업 내 파급효과 - p364. 정보기술의 역할과 본원적 능력 - p365. 정보기술의 활용의 향후 전망 - p386. BPR에 활용될 수 있는 정보기술의 기능 p38Ⅳ. 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