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기반설계 _ 월영대교 교량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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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사업 배경

1. 사업배경 및 개요

2. 교량의 필요성

3. 위치선정



II. 지반조사

1. 지반조사 및 해수조사

2. 깊은 기초공법 선택

3. 현장타설말뚝공법 선정



III. 교량의 종류

1. 교량종류 산정

2. 지정한 교량종류

3. 교량공법 선정



IV. 교량설계

1. 교량종류 선정

2. 교량 설계



V. 물량산출

1. 노무비

2. 자원비

3. 기계비

4. 총비용



Ⅵ. 결론



< 참고 문헌>

< 그림 및 표 목록>



그림 1-1
영종도 개발 관련 기사
그림 1-2
영종도 주변 개발 예정 지도
그림 1-3
첫 번째 방법에 대한 알고리즘
그림 1-4
현재 인천대교 교통량
그림 1-5
영종지구 개발과 인천공항 확장사업으로 인한 교통량증가
관련기사
그림 1-6
영종도 카지노 사업 관련 뉴스자료
그림 1-7
2012년도 10월 롯데백화점 주차장 이용차량수
그림 1-8
인천 롯데백화점의 (연,일)이용 교통량
그림 1-9
에버랜드 이용 교통비율 산정을 위한 자료
그림 1-10
에버랜드 이용 교통비율 산정을 위한 자료
그림 1-11
에버랜드 이용 비율(버스:승용차)
그림 1-12
마리나 이용을 통한 교통량증가
그림 1-13
LOS평가 분류표
그림 1-14
LOS C등급, 교통혼잡비용 추이분석표
<중앙대학교 도로디자인 강의자료>
그림 1-15
영종도와 인천 월미도 지도
그림 1-16
기존 인천대교를 이용한 방법
그림 1-17
첫 번째 대안
그림 1-18
두 번째 대안
그림 1-19
인천대교 및 기타 대안 비교
그림 2-1
인천대교 부근 지질도
그림 2-2
인천대교 부근 해양조건
그림 4-1
현재 설치된 교량 비교
그림 4-2
Extradosed교의 주탑고
그림 4-3
교량의 단면
그림 4-4
교량의 사재 배치방식
그림 4-5
FAN TYPE과 HARP TYPE의 비교
그림 4-6
월영대교의 종단면도
그림 4-7
월영대교의 횡단면도
그림 4-8
월영대교의 횡단면도 CAD
그림 4-9
월영대교의 주탑부 CAD
그림 4-9
월영대교의 3D 모델링1
그림 4-9
월영대교의 3D 모델링2
그림 4-10
영정지구 개발에 관련된 기사글


표 1
깊은 기초 선택
표 2
RCD, BENOTO 공법의 개요 및 장단점
표 3
지형적특성과 시공성을 고려한 현장타설말뚝공법 선정
표 4
지형적특성과 경제성을 고려한 현장타설말뚝공법 선정
표 5
지형적특성과 안전성을 고려한 현장타설말뚝공법 선정
표 6
지형적특성과 환경성을 고려한 현장타설말뚝공법 선정
표 7
현장타설말뚝공법 선정
표 8
교량의 시공성
표 9
교량의 경제성
표 10
교량의 환경적 측면
표 11
교량의 상징성
표 12
교량 결론 표
표 13
교량공법의 시공성
표 14
교량공법의 경제성
표 15
교량공법의 공사기간
표 16
교량공법의 안정성
표 17
교량공법 선택 표
표 18
교량종류에 따른 순위 선정
표 19
차로 폭 결정
표 20
설계 할 ED교의 개요
표 21
주형단면 비교검토
표 22
사재정착방식 비교검토
표 23
노무비
표 24
자원비
표 25
기계비
표 26
총 공사 비용

본문내용





I. 사 업 배 경

1. 사업 배경 및 개요


그림 1-1 영종도 개발 관련 기사
기존의 영종도에는 인천공항이라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공항이 있다. 그리고 이 공항 이용객을 위한 교량인 인천대교가 시공되어 이용 중에 있다. 현재의 인천대교는 교통량에 대해 문제가 없고 오히려 이용객이 적어 사업이 실패했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실정이다. 하지만 이 영종도에 여러 가지 시설들이 구축된다면 어떻게 될 것인가에 대한 질문을 해보면 아마도 교통량이 많이 증가해서 언젠가는 제3연육교가 필요해지지 않을까 하는 결론을 내려 볼 수 있다. 이 결론이 조만간 실행될 예정이다.
다음의 기사에서도 볼 수 있듯이 이러한 일들이 실제로 영종도에 이루어 질 계획이다. 이 계획들을 토대로 영종도와 인천시를 이어주는 제 3연육교 사업의 필요성을 느끼고 이 사업을 계획하게 되었다. 본론에서 다시 언급하겠지만 시설들이 생김으로 인해 예상되는 교통량을 산정하여 보고 도로 서비스 이용등급을 이용하여 이 사업의 필요성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고 공법들을 적용하여 제 3연육교의 시공과 설계를 제시 해 볼 것이다.

2. 교량의 필요성
2-1. 교량의 필요성

그림 1-2 영종도 주변 개발 예정 지도


앞에 있는 사진은 현재 영종도와 그 근처에게 계획된 사업의 일부를 간략하게 나타낸 자료이다.
현재 계획되어 있는 사업들은 다음과 같다.

- 영종지구 개발과 인천공항 사업
- 카지노 사업
- 쇼핑몰 사업
- 테마파크
- 마리나 시설
- GCF

2-2. 교통량 증가 산정방법

위 사업들이 실행된다면 주변의 교통량이 매우 증가될 것이다. 단순히 교통량이 증가했다고 해서 새로운 교량을 건설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계명대학교 교통공학과 김기혁 교수님께 자문을 얻어 새로운 교량이 필요하게 되는 대한 기준이 있는데 그 근거를 산정하는 방법을 제시 받았다.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다.

1) 첫 번째 방법: 교통량조사와 여러 계수들을 적용하여 예측하는 방식


그림 1-3 첫 번째 방법에 대한 알고리즘 (논문: 시간교통량 분포를 고려한 고속도로설계시간 서비스 목표계수개발)

이 방법은 교통량과 계수들을 이용하여 교통량을 예측하고 이에 따른 LOS를 분석하여 도로나 교량의 필요성을 산정할 때 쓰이는 방법이다. 이 방법이 상대적으로 정확한 방법에 속하나 이를 산정하기 위해서는 현재 교통량에 대한 자세한 자료와 교통량 증가율, 설계시간계수, 종 방향 계수, 첨두시간계수 등 다양한 계수들이 필요하다. 교수님께서는 이 방법이 정확할지는 모르지만 잘못된 계수를 이용해서 나온 데이터를 쓰는 것 보다는 개략적이지만 파악하기 용이한 다른 방법을 추천해 주셨다.

2) 두 번째 방법: 시설물로 인한 교통량 증가 예측

참고문헌
- ( 경제자유구역과 인천발전 전략 제언) http://unbuilding.egloos.com/8283183
- (기초 장단점) http://civileng7.tistory.com/1542
- (인천대교 자료) http://www.incheonbridge.com/knowhow/spec_3_1.html
- (수심층략) http://blog.naver.com/donkil?Redirect=Log&logNo=20127184583
- 네이버 지식백과- FSM공법
- 네이버 블로그
- http://blog.naver.com/kangmegi?Redirect=Log&logNo=120009404652
- http://blog.naver.com/jauyounghon?Redirect=Log&logNo=152208901
- 사진출처 - 두산백과(doopedia)
- ( 한국교량) - ILM 개요 http://koreabr.kr /
- (썬로드의 교량이야기) - ILM 개요2 http://sunroad.tistory.com/264
- (김우식 토목시공 기술사 공부방) - ILM 사례 http://cafe.naver.com/civilpass
- (영종도 새개발관련)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DF11&newsid=01764646599661432&DCD=A00402&utLnkChk=Y
- (영종브로드웨이) http://blog.naver.com/kdwj13?Redirect=Log&logNo=120089841074
- Specialist Knowledge, http://www.incheonbridge.com/knowhow/spec_3_1.html
- 현장타설말뚝보고서, http://blog.naver.com/hanjin75?Redirect=Log&logNo=110108646409
- 현장타설말뚝(RCD공법), http://blog.naver.com/demian703?Redirect=Log&logNo=10129220324
- 동부건설 아라뱃길 8공구 FCM 공법 선정 근거자료
- 동부건설 아라뱃길 8공구 FCM공법 적용사진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DF11&newsid=01764646599661432&DCD=A00402&OutLnkChk=Y (이 데일리)
- 인천대교 사진자료 www.naver.com
- 교통량 자료 주소 http://www.road.re.kr/analysis/analysis_03_1.asp
- 뉴스기사http://www.geomam.net/bbs/board.php?bo_table=news&wr_id=528
- 인천시청 교통과
- 카지노 http://news.ichannela.com/3/all/20121101/50541663/1
- 롯데백화점 http://store.lotteshopping.com/handler/Main-Start?subBrchCd=012&gubun=1
- 자료출처: 시간교통량 분포를 고려한 고속도로 설계시간 서비스 목표계수 개발 아주대학교(원창연)
- 김기혁 교수님 자문
- LOS C등급 <도로디자인(김현욱박사님)강의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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