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과] 역사 수업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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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역사수업의 의미와 역사수업에 영향을 주는 요소
Ⅲ. 역사수업의 계획과 설계
Ⅳ. 역사수업의 방법
1. 교수학습 활동에 따른 수업유형
(1) 설명식 수업
(2) 이야기식 수업
(3) 문답식 수업
(4) 글쓰기 수업
(5) 탐구 수업
(6) 토론 수업
(7) 만들기 수업
(8) 극화수업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연극에서 연출가가 대본을 다양한 방식으로 구현하고 여러 요소를 종합하는 것처럼 교사는 교과 내용지식, 교수 방법 지식, 학생 이해 지식)를 잘 아울러서 멋진 수업, 하나의 작품 같은 수업을 해야 한다. 그런 수업을 하기 위해서는 교수 내용 지식이 매우 중요하다. 이것은 수업 상황을 조직하고 내용을 표현하는데 필요한 지식이며, 학생의 흥미와 능력에 따라 가르쳐야 할 내용과 방법을 선택하고 설계하며 실행하는 능력이다.
더불어 최근 연구에서는 교사라는 요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교사가 가르치기 위해 정리한 교수 내용 지식이 연구의 중심으로 자리 잡고 있다. 왜냐하면 지금껏 추진된 수많은 교육 개혁과 소위 교단 선진화 사업에도 불구하고 교육의 질이 높아졌다고 할 수 없고, 이들은 교사라는 중요한 요소를 제쳐놓고 추진되었기 때문이다.
이렇듯 본고에서는 역사 수업에 있어 교사의 중요성을 알아 볼 것이다. 그리고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종류와 실제 역사수업에서 활용되는 사례를 알아봄으로서 각각의 특징과 유의점을 파악하고 이해하고자 한다.

Ⅱ. 역사수업의 의미와 역사수업에 영향을 주는 요소
수업이란 단순히 교사의 ‘가르치는 행위’ 또는 학생의 ‘배우는 행위’가 아니라 교사와 학생, 그리고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교육 환경간의 구체적인 목표를 향한 상호작용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교사는 ‘수업을 하고’, 학생은 ‘수업을 받는다’는 말에서 풍기는 뉘앙스와 같이, 교사는 언제나 수업의 중심이었다. 교사가 하는 일은 가르치는 일이고, 가르친다는 것은 곧 수업의 효과를 기대하는 행위라는 점에서 수업효과와 교사효과를 동의어로 사용해도 무리가 없을 것이라는 견해도 수업에서 교사의 중요성을 인식한 것이라고 하겠다. 그렇지만 그동안 교사요인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적었던 이유 중 하나는 한국의 경우 교사는 국가교육과정과 그에 따라 만들어진 교과서대로 수업을 한다는 인식 때문이다. 교사는 수업을 만드는 창조자라기보다는 이미 나와 있는 수업내용을 전달하는 전달자 역할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러나 교실수업에 대한 연구가 늘어나면서 교사요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교사에 대한 관점도 달라지고 있다. 교실수업에 대한 연구는 교사가 수업에서 하는 일을 구체적으로 보여주었다. 설명 위주로 단순히 역사적 사실을 전달하는 데 그치는 것처럼 보이는 수업에서도 교사는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생각과 활동을 하는 경우가 많다. 전반적으로 보아서 교사를 지식을 전달하는 사람에서 의사결정자로 보는 경향으로 바뀌고 있다. 수업을 조직하고, 교과내용을 수업내용으로 변형하는 능동적 생산자로 교사를 보려는 것이다.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수업 과정에 참여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 작용에는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다양한데, 그 가운데 교사가 역사 수업을 계획할 때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요소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첫째, 교사는 역사 수업을 위해 자신의 역사 인식론과 교육관에 대해 성찰해볼 필요가 있다. 의식하든, 의식하지 못하든 교사에게는 역사 인식론과 교육관이 있으며, 그에 따라 수업에서 중요하게 가르쳐야 할 내용을 판단한다. 교사는 역사에서 본질적으로 가르쳐야 하는 것은 무엇인지에 대한 자신의 견해가 역사 수업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생각하면서 수업을 계획하고, 실천해야 한다. 역사수업의 전체적인 틀을 결정하는 요인은 수업을 통해 학생들에게 어떤 역사인식을 심어줄 것인지에 대한 교사의 생각인데, 이는 역사를 왜 가르치고 배우는가 하는 역사 교육관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
둘째, 역사 수업 방법은 그 수업에서 가르치고자 하는 교과 내용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따라서 교사는 교과 내용을 연구하고, 그것을 수업에서 어떻게 구조화할지 고민해야 한다. 여기서 역사 교과 내용은 소위 역사 지식, 개념, 일반화뿐 아니라, 역사 탐구 방법, 역사에서 다루어야 할 가치 문제 등 역사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포함한다. 역사 교과 내용에 대한 이해는 수업에서 교사가 가르치고자 하는 것을 명확하게 하는 데 기초가 된다.
셋째, 교사는 학생들의 선지식과 선경험에 대해 조사하고 평가할 필요가 있다.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역사에 대한 선지식, 역사 탐구 및 역사 학습과 관련된 선경험은 각기 다르며, 나아가 역사에 대한 흥미 정도도 다르다. 교사는 이를 고려하여 수업을 계획하고 설계해야 한다. 예를 들면 사료라는 개념 자체를 모르는 학생과 사료의 개념을 알고 그것을 활용하여 역사를 학습해본 경험이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한 수업은 다르게 설계되어야 한다.
넷째, 역사 교육과정과 교과서는 역사교육의 전반적인 방향을 제시한다. 역사교육의 전반적인 목적, 역사교육을 통해서 양성하고자 하는 인간상뿐 아니라, 역사 수업의 계획과 실천의 대략적인 방향도 제시하고 있다. 교사는 자신의 역사 인식론, 교육관, 학생들의 역사 이해 수준과의 관련 속에서 역사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역사 인식론, 교육관을 검토하고 분석하여 역사수업의 전체적인 방향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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