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안전관리] 놀이안전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11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놀이안전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2.놀이안전사고의 실태 및 원인과 유형

3. 놀이안전교육의 내용 및 방법


1) 놀이안전교육의 내용


(1) 놀이안전교육 활동 시 교사가 유의해야할 구체적인 교수 원리


2) 놀이안전교육의 방법


(1)놀이사고의 안전대책


(2) 놀잇감 세척관리 방법


(3) 흥미영역에 대한 안전


(4)연령에 따른 놀이 안전규칙


(5)실외놀이의 시설 안전교육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놀이안전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1) 놀이안전교육의 개념


놀이는 영유아의 생활 그 자체이며 학습의 기본형식이다. 즉, 영유아는 놀이를 통하여 자아에 대한 탐색을 하게 될 뿐 아니라, 주변 사물 및 대상에 대한 수용능력과 성인으로서 적절한 역할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학습과 정보를 습득한다. 그러나 영유아기는 신체적・지적능력은 미숙한 반면, 주변 환경에 대한 호기심이나 탐구심은 매우 강하기 때문에 위험상황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은 시기이므로 안전이라는 요소가 반드시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놀이는 영유아에게 생활 그 자체이며 학습의 기본이 된다. 때문에 영유아의 삶에서 놀이의 긍정적인 측면이 더욱 강조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안전한 놀이 환경과 놀잇감이 제공되어야 한다. 영유아가 안전하지 않은 놀이 환경에서 놀이를 하거나 안전한 장소일 지라도 놀이 규칙을 지키지 않는다면 사고를 당할 수 있다. 놀이안전사고는 놀이의 매개가 되는 놀잇감과 놀이기구에서의 추락으로 인한 사고 등이 주된 원인이 되고 있다. 유아교육기관은 여러 안전영역 중 특히 놀이안전영역을 강조하여 적용하고 있지만 여전히 ‘유아의 부주의나 실수’로 인한 놀이안전사고가 자주 발생하고 있다. 영유아의 놀이 환경과 놀잇감은 안전과 도전이 동시에 공존해야 하기 때문에 안전만을 우선으로 하여 영유아의 놀이에 많은 제한을 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영유아는 놀이 안전교육을 통해 안전한 장소에서 놀이하고 실내·외에서 접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시설·설비나 놀잇감을 안전하게 사용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태도, 기술을 길러야 한다. 구체적으로 안전한 놀잇감 선택 및 올바른 사용, 놀이 규칙 준수, 비상 시 대처법에 대한 인식 및 실천력, 놀이 위험 예측 및 예방법 등이 내용에 포함된다. 이러한 교육내용은 가능한 실제와 유사한 상황에서 경험 중심으로 접근되어야 한다.

보육기관의 표준보육과정에서는 놀이안전내용을 ‘안전한 생활’에 놀이안전내용이 포함되는데, 안전사고 예방, 대처능력의 향상을 강조하며, 영유아가 안전하게 놀이하는 방법과 위험한 상황을 알고, 위험한 상황에 처하게 되었을 때 침착하고 적절하게 대처하며, 자신의 안전 뿐 아니라 타인의 안전을 배려하며 안전생활을 습관화하도록 명시하였다.
안전한 놀이를 위해 가장 중요한 점은 교사나 부모가 안전한 놀이 공간과 시설을 마련하고, 영유아가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찰하며 지도해야 한다는 것이다.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우선 영유아에게 안전한 놀이 환경을 제공하고 유지하는 동시에 영유아에게 놀이 안전교육을 실시하여 놀이 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미연에 예방할 수 있다.
참고문헌
조희연, 조경자, 김진선, 정동희『아동안전관리』 (동문사 2011)
김계자,『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동문사 2008)
김영실, 윤진주, 김정주 『영유아 안전관리』, (공동체 2011)
박주연, “ 유아교육기관 실외놀이시설의 안전관리 실태와 교사의 인식연구” 석사학위청구논문 (2009), 39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안전관리] 놀이 안전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 (놀이 안전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1) 놀이 안전교육의 개념 영유아들은 성인과는 달리 놀면서 배운다. 놀이는 영유아의 자발성에 근거하여 이 루어지는 것으로, 가장 친숙하며 자발적 인 활동으로 즐겁고 재미있으며, 영유아로 하여금 열중하게 할 뿐만 아니라 과정 지향적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한 놀이 는 영유아들의 건강한 신체발달과 기본운동능력을 증진시키며, 타인과의 상호작용 을 통해 사회적 학습이 일어나게 한다.

  • 아동안전관리]어릴적 경험하거나 주변에서 목격한 놀이 및 스포츠 관련 안전사고를 기술하고, 안전교육 활동 아이디어 3가지를 제시해 보세요
  • 주제아동안전관리어릴적 경험하거나 주변에서 목격한 놀이 및 스포츠 관련 안전사 고를 기술하고 안전교육 활동 아이디어 가지를 제시해 보세요 , 3목차장 경험하거나 주변에서 목격한 놀이 및 스포츠 관련 안전사고를 기술 1 -장 안전교육 활동 아이디어 가지 2 - 3서론어린이들의 놀이와 스포츠 활동은 그들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에 도움을 주는중요한 요소이다 하지만 놀이와 스포츠 활동 중에는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 .는 위험 요소들이 존

  • 아동안전관리, 어릴적 경험하거나 주변에서 목격한 놀이 및 스포츠 관련 안전사고를 기술하고, 안전교육 활동 아이디어 3가지를 제시하시오
  • 아동안전관리어릴적 경험하거나 주변에서 목격한 놀이 및 스포츠 관련 안전사고를 기술하고, 안전교육 활동 아이디어 3가지를 제시하시오. 1.서론 안전사고는 찰나의 순간 방심한 그 사이, 위험 신호등을 알아차리지 못할 때 발생하고 있다. 특히 아동기는 성인보다 상황 인지능력이 미흡하며 주변 사물에 대한 호기심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안전사고에 취약한 특성이 있다. 따라서 안전사고에 취약한 계층임을 인지하여 주의 감독 강화를 통해서 예

  • [아동복지] 아동의 다양한 안전사고의 통계치를 제시하고, 그에 따라 실시되고 있는 적절한 대책은 무엇이 있는지 설명하시오
  • 아동복지 아동의 다양한 안전사고의 통계치를 제시하고, 그에 따라 실시되고 있는 적절한 대책은 무엇이 있는지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아동의 다양한 안전사고의 통계치1) 사고율과 사고유형2) 사고원인3) 손상정도4) 사고발생시기 및 장소2. 실시되고 있는 적절한 대책1) 아동안전교육2) 평가인증을 통한 안전한 환경 조성3) 급식 위생, 안전관리4) 실외놀이시설과 안전점검5) 부모교육3. 아동 안전사고의 예방을 위한 적절한 대책

  • [아동안전관리] 실외 놀이 안전교육
  • (실외 놀이 안전교육)실외놀이는 유아들이 실내에서 갖게 되는 경험과는 다른 종류의 경험을 제공하므 로 유아기에 반드시 필요로 하는 활동이다. 유아의 놀이에 대한 연구에 의하면 유아 들은 실내에서보다 실외에서 노는 것을 더 선호하며, 실외환경은 공간적으로 실내와 는 다른 특성을 지니기 때문에 유아에게 독특한 놀이경험을 제공한다고 한다. 또한 실외환경은 넓고 융통성이 있으며 비구조적이므로 유아들이 창의 적이고 상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