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스토랑 창업경영론] 신개념 샐러드 & 건강음료 B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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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외식산업 경향과 소비자 트렌드
2. 사업개요
3. 브랜드 컨셉
3. 메뉴
4. 주 메뉴 벤치마킹 대상 : 레드망고 and 스무디킹
5. 상권분석 및 입지선정
본문내용
1. 외식산업 경향과 소비자 트렌드
1) 외식산업 트렌드
‘TIGER’라는 단어로 2011년 식품 트렌드를 전망해 본다.
●‘T’(tight)=몸짱과 S라인 대한 관심 여전히 높아•••체지방 분해에 효과적인 식품유행
‘몸짱’에 이어 ‘S라인’, 그리고 지난해에는 ‘꿀벅지’까지.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은 신조어를 탄생시킬 정도로 매년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대표적인 건강기능식품으로는 ‘CLA’ ‘HCA’다. 이외 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는 식품들을 선호한다.
●‘I’(intelligent)= 불경기에 교육열 높아지는 사회 분위기 반영•••두뇌발달에 좋은 ‘오메가3’
브레인푸드라고 불리우는 ‘오메가3’에는 EPA와 DHA가 풍부하다. DHA는 뇌신경전달물질로 두뇌와 망막 발달에 매우 중요한 성분이다. DHA는 체내에서 생성이 안되므로 외부에서 섭취해줘야 한다. 한편 오메가3는 수험생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행을 개선해주는 효과도 있어 가족 건강용 식품으로도 인기가 좋다.
●‘G’(green)= 올해 핵심화두는 ‘녹색’•••간기능 회복에 도움을 주는 ‘녹즙’ 직장인에게 인기
요즘 지구촌 전체가 한 가지 컬러 코드에 빠져있다. 바로 ‘녹색’이다. 이런 분위기에 편승해 건강식품업계도 ‘녹색’을 화두로 한 다양한 테마의 신제품이 나올 거라 전망되며 이미 진행중인 상태이다. 특히 비타민B12는 간 기능 회복을 돕기 때문에 술자리가 많은 직장인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다.
●‘E’(energy)= 젊음을 유지하는 것도 경쟁력이다•••피로회복과 노화방지에 도움 주는 ‘코큐텐’
‘코큐텐(코엔자임큐텐)’은 노화와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상화 작용과 활력을 증진시키는 촉매 역할을 한다. 20세 이후에는 체내에서 생성되는 코큐텐의 양이 현저히 줄어들어 외부 섭취를 통해 보충해줘야 한다. 꾸준히 하루 권장량을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활력에 필요한 에너지를 충분히 생산하므로 쉽게 무기력해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R’(resistance)= ‘면역력’ 관심 지속•••면역력 증진에 효과적인 ‘클로렐라’ 각광
지난해에는 신종플루로 인해 ‘면역력’이라는 개념이 크게 부각된 한 해였다. 그동안 식품업계에서 ‘면역력’은 각광받지 못했다. 중요성을 실감할 기회가 없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신종플루가 유행되면서 상황은 역전되었고, 올해도 이런 흐름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클로렐라’는 면역력을 키워주고 몸 안에 독소를 배출시키는 대표적인 디톡스 건강기능식품이다. 간, 신장 등 장기에서 카드뮴의 독성을 중화시키고 조직 손상을 완화시킨다. 특히 클로렐라에 함유된 칼슘, 아연, 마그네슘 등이 카드뮴이 혈액으로 흡수되지 못하도록 막는 구실을 하기 때문에 체내 중금속 배출에 도움이 된다.

2)소비자 스타일 경향
(1)웰빙의 대중화 및 장기화
과거 웰빙이 일부 상류계층에 국한된 소비의 고급화라는 부정적 인식에서 벗어나 대중적인 식문화의 생활 패턴으로 자리매김. 또한, 식품에 대한 안정성 논란이 여론화되면서 웰빙 열풍이 장기화 될 것이며, 나아가 well-being 에서 well-life로 발전되는 형태가 될 것임.
(2) From fast to slow
시간에 쫓기는 현대인들이지만 건강하면서 빠른 식사를 원하게 되었다. 즉 기름진 식사보다는 간편하면서 건강한 식단을 원하게 된 것이다. Slow food, but quick service는 최근 변화의 주인공이며, 이는 외식산업의 스타일 변화와 더불어 소비자의 경향까지 아우르는 부분이다.
(3)여성의 사회진출
20~30대 여성의 경제활동은 우리네 식생활에 크나큰 변화를 가져왔다. 이들은 주 새로운 것을 찾는 주 소비자이며 , 외식 횟수와 지출의 증가로 이어져 외식산업의 성장을 견인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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