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티켓 -일본의 주요 문화와 매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1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일본에 대한 개관적 이해
1. 일본문화에 대한 오해
2. 일본 지역 개관

Ⅱ. 본론 - 일본의 주요 문화와 매너
1. 일본의 기본 문화 (일본인의 의식구조)
1) ’와’사상
2) ‘이지메’
3) ‘이치닌마에’
4) 죄의식과 수치심
5) 사무라이 정신
2. 일본의 매너와 에티켓
1) 의-의복과 관련된 관습
2) 식-테이블 매너
3) 주-주거문화와 매너
4) 방문 예절
5) 비즈니스 매너
6) 선물 매너
7) 기타 금기 사항
3. 일본 문화 체험
- 주한일본대사관 공보문화원 방문 및 관람


본문내용
Ⅰ. 서론 - 일본에 대한 개관적 이해
1. 일본문화에 대한 오해

Q. ‘코스프레’는 일본의 문화이다?
A. ‘코스프레’는 코스튬 플레이의 준말로, 영국의 할로윈 데이에 귀신 혹은 유령 등의 분장을 하는 영국의 문화이다. 할로윈 데이에 영국에서 시작된 ‘코스프레’가 미국으로 건너가 일본으로 갔고, 한국에까지 도착한 것이다. 하지만 언제 부터인가 우리는, ‘코스프레’가 일본의 문화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그 이유는 일본의 코스튬 플레이의 발전 때문이다. 일본에 전파된 코스튬 플레이는 성인산업과 결부되면서 발전되었을 뿐만 아니라, 일본 자체적으로 국가가 권장하는 산업이었다. 이렇게 산업시장이 커짐에 따라, 성인성을 기피하는 우리나라에서는 '코스프레는 일본의 문화' 라는 이미지의 영향이 컸을 것이다. 따라서 현재 일본문화로 오해 받고 있는 ‘코스프레’는 일본문화가 아닌 영국의 문화이다.

Q. ‘오타쿠’의 진정한 의미는..?
A. ‘오타쿠’는 상대방, 혹은 제 삼자의 집을 높여 부르는 말 '귀댁', 즉 집이라는 일본어에서 유래하였다. 1970년대부터 만화나 애니메이션, 게임, 컴퓨터, 비디오 등에 몰두하며 같은 취미를 가진 일본사람들은 동호회에서 만나 서로 예의를 지키고 존중하는 의미에서 상대를 ‘귀택(오타쿠)’라 불렀다. 이렇듯, 일어로 ‘집’이라는 의미의 ‘오타쿠’는, 우리가 생각하는 뜻과는 전혀 다른 의미에서 유래되었다. 일본에서는 광신자, 한 가지에 몰두하여 그것에 대해 조사, 혹은 수집을 보통 사람보다 많이 할 경우 ‘오타쿠’ 라고 지칭한다.

Q. 일본인은 일본인을 응원하지 않는다?
A. 일본은 자국이 경기에 출전했을 때, 그들이 응원하는 팀은 자국이 아닐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국가의 경기에서 우리나라를 응원하지 않는 경우는 있을 수 없다. 특히 우리나라 국민들은 한국과 일본의 경기에서는 100% 자국을 응원한다. 하지만 일본은 다르다. 일본은 본인들의 국가가 포함된 경기라 하더라도 자신이 원하는 팀을 응원하는 것이 이들의 문화이다.


Q. 일본인들은 친절하다?
A. 일본인들은 외국인들에게 매우 친절하다. 그리고 이들은 대화를 하다 외국인이 개인들의 사생활에 대해 질문을 하면 말을 돌리는 경우가 매우 많다. 이런 모습에서 단기간의 여행자들은, 일본이 매우 친절하고 겸손하다는 생각한다. 하지만 이는 일본인들의 폐쇄성이라는 특징 때문이다. 일본인들은 결코 외부사람들에게 내부의 사정을 함부로 흘리지 않는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즉 어떤 외부인이 자신들 즉, 내부인과 어떠한 경로를 통해서든지 하나의 운명공동체가 되었다고 느끼지 않는 이상, 결코 본인들의 이야기를 입 밖으로 꺼내지 않는다.

2. 일본 지역 개관
1) 일본 개관
일본은 아시아의 동북쪽, 태평양의 서쪽에 위치한 섬나라로서 전체 면적은 남한 면적의 3.8배이고, 한반도 전체보다 1.7배 넓은 38만㎡이며, 세계에서 60번째로 넓은 국가이다. 2010년 기준으로 인구는 1억 2805만 6026명으로 세계 10위에 해당한다. 행정구역은 1도[都: 도쿄도], 1도[道: 홋카이도], 2부[府: 오사카부, 교토부], 43현[縣: 기후현, 나가노현 등]의 총 47개로 나뉘어 있으며, 수도는 도쿄(東京)이다. 종교는 신도, 불교, 기독교이고, 입헌군주제 국가로, 정부는 내각책임제 형태를 띠고 있으며, 의회는 참의원과 중의원의 양원제이다. 화폐 단위는 엔(円)을 사용하며, 2010년 기준 국내총생산은 5조 3909억 달러로 세계 3위의 경제대국이다.

2) 일본의 지역 개관
일본은 크게 4개의 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북쪽으로부터 홋카이도, 혼슈, 시코쿠, 규슈이다.

<홋카이도>
이 지역은 4개의 주요 섬 중에서 두 번째로 크면서 가장 북쪽에 위치한 섬이다. 이곳의 기후는 일반적으로 여름에는 비교적 시원하고 겨울에는 매우 춥다. 산맥이 섬을 가로지르고 있어 아름다운 자연경관이 유명하다.

<혼슈(本州)>
도호쿠 지방은 기본적으로 농업지대이며 경작지의 65%가 벼논으로 전국 논의 약 4분의 1을 차지한다. 서늘한 여름기후가 작황에 피해를 주는 경우가 많다. 이 냉랭한 기후에 적당한 과수재배가 성행한다.
간토지방은 혼슈 남동부에 위치하며 일본에서는 가장 큰 평야인 간토평야로 이루어져 있다. 동경, 요코하마, 가와사키, 치바 등의 주요 도시를 포함하여 일본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곳이다. 이 지역의 중추인 동경-요코하마 지구는 일본의 상업과 산업의 중심지이다. 동경만의 연안을 따라서 뻗어있는 게이힌 산업지대와 게이요 산업지대는 일본에서 가장 큰 산업지대이다.
주부지방은 혼슈의 거의 중앙부에 있다. 태평양과 동해를 접하고 있어 태평양쪽은 대체로 온화한 기후이고 동해쪽은 폭설로 유명하다. 주부지방에는 일본에서 가장 큰 몇몇 호수들이 있으며, 일본 최대의 쌀 생산지이다. 이곳에는 세 개의 산업지대가 있는데 도요타 자동차의 주요 설비본부가 있는 츄코 산업지대, 야마하의 기반인 도카이 산업지대, 호쿠리쿠 산업지대가 그것이다.

<시코쿠(四國)>
일본의 4개 주요 도시 중 가장 작은 섬 시코쿠는 여러 개의 위성도시들로 지방을 이루며 내륙 해를 가로질러 뻗어 있다. 높은 산맥 때문에 농업과 거주는 제한을 받고 있으며, 대규모 산업 또한 없는 편이다.

<큐슈(九州)>
일본 열도 남서의 끝에 있고, 서쪽으로는 동지나해를 사이에 두고 중국이 있으며, 북쪽으로는 대한해협이 있으며 한반도가 있다.

참고문헌
<자료조사 각종출처>
코스프레의 유래 : http://blog.naver.com/nro34?Redirect=Log&logNo=60144256051
오타쿠의 의미 : http://ko.wikipedia.org/wiki/%EC%98%A4%ED%83%80%EC%BF%A0
와사상 : http://blog.naver.com/princejaeho?Redirect=Log&logNo=100056107810
이지메, 이치닌마에 :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11&dirId=11080404&docId=118142134&qb=7J2867O4IOydtOyngOuplA==&enc=utf8§ion=kin&rank=3&search_sort=0&spq=0&pid=R6XgyF5Y7tossbhg3NZsssssstN-259611&sid=UKuF63JvLDIAAAbMM4M
죄의식과 수치심 : http://cafe.naver.com/bundangpoonglim/1204
사무라이 정신 :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6&dirId=61302&docId=47383034&qb=7J2867O4IOyCrOustOudvOydtCDsoJXsi6A=&enc=utf8§ion=kin&rank=2&search_sort=0&spq=1&pid=R6XRG35Y7uwssufloShsssssssG-241059&sid=UKuF63JvLDIAAAbMM4M
기모노의 역사 : http://blog.naver.com/japansisa?Redirect=Log&logNo=110127717552
기모노의 종류: http://blog.naver.com/hotman_towel?Redirect=Log&logNo=150109748822
그릇 사용법 : http://blog.naver.com/ngeljina/10048842875
수저와 젓가락 사용법 : http://blog.naver.com/ngeljina/10048842875
http;//flypo.tistory.com/1059
신라면 광고 : http://suyounglee.com/30137355230
‘젓가락 날’ 행사 : http://cafe.naver.com/kwakjung11/19815
주거 문화와 매너 :
http://terms.naver.com/entry.nhn?cid=3278&docId=1529266&mobile&categoryId=3781
기본 주생활 매너 : http://blog.naver.com/chacap/100052105914
비즈니스시 명함 교환과 예절 : http://cafe.naver.com/japonica/18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일본의 문화를 잘 이해할 수 있는 자료였습니다.
  • xiahrk***
    (2016.07.10 17:23:24)
회원 추천자료
  • 문화간 커뮤니케이션과 비즈니스
  • 문화적 차이보는 방법지역매우 직선적으로 쳐다본다중동, 남미, 프랑스, 이탈리아보통 쳐다보듯이 한다.미국, 북유럽, 캐나다직접 눈 마주치기를 회피한다아시아, 인도, 아프리카 일부미국과 같은 서구 나라에서는 상대방과 시선을 맞추는 것은 관심이 있고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으며, 주의 깊게 듣고 있다는 표시이다. 반면에 한국이나 일본에서는 슬쩍 쳐다보는 것이 매너이기 때문에 서구 사람들은 시선을 피하는 한국이나 일본 사람들을

  • 프랑스의 생활문화와 풍습
  • 에티켓의 유래|작성자 일조프랑스 요리 와 식사 에티켓.|작성자 일조프랑스의 예절(에티켓)|작성자 일조식사예절|작성자 일조http://blog.naver.com/gk71319/100019460232http://club.cyworld.com/club/main/clubmain.asp?clubid=52354711http://club.cyworld.com/club/main/clubmain.asp?clubid=52438706http://kr.blog.yahoo.com/snfk9939/MYBLOG/distframe.html?d=http%3A%2F%2Fkr.blog.yahoo.com%2Fsnfk9939%2F146%3Fm%3Dc%26amp%3Bno%3D146&s=nhttp://kr.blog.yahoo.com/jaehwoo/15786http://www.service-public.fr/langue/english/http://bizzen.tistory.com/163http:

  • [국제문화] 국제화시대의 매너와 에티켓(일본, 프랑스, 스페인, 아랍의 매너와 에티켓)
  • 국제화시대의 매너와 에티켓국제매너와 에티켓의 의미와 중요성일본의 매너와 에티켓프랑스의 매너와 에티켓스페인의 매너와 에티켓아랍문화의 매너와 에티켓결론목 차에티켓, 매너란?Etiquette호감을 주는 것폐를 끼치지 않는 것상대를 존경하는 것Manner에티켓을 바탕으로 한 행동을 나타내는 것대한항공 공익 캠페인 - 글로벌 에티켓일본의 매너와 에티켓일본명함 주고받기- 일본에서는 항상 명함 준비- 보는 앞에서 직함을 읽어보고

  • 신입사원 교육과정의 현실 신입사원 교육 정의 신입사원 교육 필요성 신입사원
  • 매너)이 프로그램은 어떠한 기업체라 하더라도 신입사원 교육과정을 구성할 때 빼놓지 않는 필수 과정 중 하나라고 말할 수 있다.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신입사원에게 학생 신분이 아닌 사회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매너와 에티켓의 체득을 통해 대인관계를 원활히 하고 고객에 대한 응대와 서비스의 중요성을 인식시킬 수 있는 과정이기 때문이다.주요내용으로는 인사방법(악수, 명함교환 등), 동작 및 표정관리(미소 짓기, 표정관리, 손님 안내와 접대

  • 동양문화의 특징과 에티켓
  • 매너는 지식을 광채나게 하고 처신을 원활하게 해준다”비즈니스 상의 에티켓 - 계약의 성사,사업성패 좌우첫 인상은 외모가 아니라 그 사람의 옷 입는, 말 하는, 행동 하는 모든 것이 매너이다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좋은 첫 인상을 남기기 위해서는 사소하지만 중요한 매너들이 기본이를 지키기 위해서는 매너를 잘 알아야만 한다.나라별, 문화별의 매너는 다소 차이가 있으므로 내가 누구와 어디에서 비즈니스를 할 것인가를 숙지하고 그에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