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다문화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11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다문화교육이란?
2. 유아기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3. 유아기 다문화교육의 중요성
4. 다문화교육의 목표 및 내용
5. 유아 다문화교육의 실태
6.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실환경
7. 유아교사의 역할 및 태도
8. 유아다문화교육 프로그램
본문내용
1. 다문화교육이란?
다양한 문화, 민족, 성, 그리고 사회계층과 학생들이
동등한 교육적 기회를 얻고,
긍정적인 문화교류 태도와 인식 그리고 행동을 발달시키도록 돕는 것을 목표를 가진 교육이다.

2. 유아기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2) 다문화교육의 시작은 유아기때 가장 중요
-유아기 때의 인종, 민족성, 사회적 계층에 대한 편견이나 고정관념이 성인이 되어서까지 이어지기 때문에

유아기 때(0~4세) 교육에 투자하면 학령기
이후보다 사회적 수익률이 4배 이상 높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055&aid=0000211038


유아는 만 2세에서 5세 사이에
자아인지가 크게 발달 한다

- 연령별 다문화에 대한 특성
① 2세 - 성이나 인종, 신체 기능의 차이에 주목

② 3세 - 사회적 규범과 편견에 영향
② 3세 - 사회적 규범과 편견에 영향
③ 4-5세 - 사회적으로 수용되는 성에 대한 적절한 행동
다른 인종, 장애자에 대한 불편함과 거부


① 다른 사람의 문화와 가치도 존중

② 다문화적 사회에서 필요한 태도와 능력

③ 유아들이 긍정적인 자아 개념을 형성

④ 문화적인 다양성과 인간으로서의 공통성

⑤ 다문화적 공동체 사회에서의 역할

1) 시각적이고 심미적인 환경구성

다양한 가족의 형태를 묘사하는 자료의 사진이나 그림을 걸어준다.
인종과 민족의 다양성과 함께 성과 능력의 다양성을 보여주어야 하고 모두 함께 공동체를 위해 애쓰고 있음을 보여준다.

2)책
성역할, 인종적/문화적 배경, 특별한 요구와 능력, 다양한 직업의 범위를 반영해야 한다.
모든 집단의 사람들이 일상적인 모습을 보여줄 수 있고 유아들과 관련된 문제들을 다루고 있어야 한다.

3)극놀이자료
문화적 다양성을 나타내준다. 즉 요리, 식습관, 일할 때의 도구와 옷들, 빗과 브러쉬 같은 각기 다른 종류의 개인용품들, 다양한 문화들을 모두 반영하여 준비해준다.

4)미술자료
황갈색, 검정 물감이나 종이, 꼴라쥬 자료와 점토를 준비해준다.

다양한 인종적/민족적 배경의 남녀들을 묘사하는 다양한 배경의
예술작품의 사진이나 그림 자료를 보여준다.

5)인형
다양한 인종과 민족을 나타내는 인형을 균형 있게 준비해준다.

6)조작놀이 자료
다양한 인종, 성, 신체적 능력, 직업을 나타내는 퍼즐을 준비해준다.
다문화 교육과 관련된 여러 가지 그림카드 등을 준비해준다.

1) 유아교사의 역할, 태도, 다문화교육에 대한 정확한 개념과 방향의 정립 필요

2) 유아교사의 역할 및 태도는 초, 중, 고교의 교사들보다 더 강조되어야 함.

3) 교사들은 자신의 행동을 관찰해야함.

4) 교사들의 정확하고 편견 없는 태도의 정보제공을 해야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교육A형] 다문화유아를 둔 부모를 위한 부모교육에 관하여 논하시오_다문화가정부모교육_다문화유아부모교육
  • 다문화 유아를 둔 부모를 위한 부모교육에 관하여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다문화가정의 정의 2.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교육문제3. 부모교육의 개념4. 부모교육의 필요성1) 아동 입장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2) 부모 입장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3) 사회 입장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5. 부모교육의 목적6. 부모교육의 의의7. 다문화가정 유아교육의 문제점1) 외국인근로자 및 이주자가정 2) 국제결혼가정 8. 다문화 유아를 둔 부모를 위한 부

  • (A+ 레포트) 아동다문화교육의 필요성 및 프로그램에 대한 나의 의견
  • (A+ 레포트) 아동다문화교육의 필요성 및 프로그램에 대한 의견I. 서론 1II. 본론 11. 다문화교육의 개념과 특성 1(1) 다문화교육의 개념 1(2) 다문화교육의 특성 22.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23. 아동 다문화 교육이란 무엇인가? 34. 다문화교육의 목표 45. 다문화 체험교육 56. 유아다문화교육프로그램 사례 57. 다문화적 역량(multicultural competence) 강화 방안 6III. 결론 7 8I. 서론한국사회에서 다양한 민족과 인종이 증가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 유아다문화교육_다문화교육과정의 실제 (수조작 놀이)
  • 유아다문화교육다문화교육과정의 실제 (수.조작 놀이) 목 차Ⅰ.서론Ⅱ.본론1) 수. 조작 놀이의 교육적 가치2) 다문화 교육과 관련된 수. 조작 놀이 7가지3) 교사의 놀이 지원 방법과 역할4) 그 외 유아 다문화 교육의 이론적 가치Ⅲ.결론Ⅳ.참고문헌1. 서론유아들은 개인으로서, 그리고 사회공동체의 일원으로서도 지구에 존재하는 생명체로서 강한 정체성을 형성해야 한다(Ramsey,2004). 그리고 모든 사람과 자연환경에 대한 결속감을 가져야 하며

  • (A+ 레포트) 다문화교육의 필요성과 다문화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나의 의견
  • (A+ 레포트) 다문화교육의 이론과 다문화교육프로그램I. 서론 2II. 본론 21. 다문화가정의 현황 2(1) 다문화가정의 유형 2(2) 다문화가정의 증가배경 2(3) 다문화가정의 실태 2(2)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3(3) 다문화교육의 목표 및 내용 41) 다문화교육의 목표 42) 다문화 교육의 내용 4(4) 유아 다문화교육의 실태 51) 다문화교육의 실시여부 52) 다문 화교육의 어려운 점 53) 다문화 교육에 대한 경험 54) 다문화 교육에 대한 이해 5(5) 유아기 다문화교육의

  • (A+ 레포트) 다문화교육의 이론적 배경 및 다문화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의견
  • 다문화가정의 자녀 숫자는 2006년 2만 5천명, 2007년 4만 4천명, 2008년 5만 7천명, 2009년 10만 3,000명에 이르고 있어 다문화가정의 자녀 숫자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연령별로 다문화를 이해하고 국가정체성을 확립하는 한편 인종에 따른 편견을 불식하고 포용할 수 있도록 다문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야 할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 자료는 유아다문화교육의 필요성과 다문화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의견을 제시한 A+ 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