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개발론] 우리나라 혁신도시의 발전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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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1 혁신도시의 이론적 고찰
02 우리나라 혁신도시 현황 분석
03 해외 혁신도시 현황 분석
04 우리나라 혁신도시의 발전방안 제시
본문내용
혁신클러스터
경쟁단위의 변화
지방도시의 혁신과 경쟁력 부족

공공기관 지방 이전을 통한 지역 발전 촉진 및 지역 경제 활성화 도모
수도권 중심의 불균형 발전
지방 도시의 침체 현상

개념: 공공기관 지방이전을 계기로 성장 거점지역에 조성되는 미래형 도시
이전된 공공기관과 지역의 대학/연구소/산업체/지방자치단체가 협력하여 지역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하는 지역 거점 도시

목표: 혁신형 국토건설을 통한 국가균형발전 및 공공기관 지방이전을 매개로 지역특성화 발전과 자립형 지방화 달성

구성: 혁신주체, 혁신활동 지원환경, 인프라
① 혁신주체: 지역과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다수의 공공기관, 산업체, 기업, 대학, 국책 및 민간연구소 등
② 지원환경: 혁신주체들 간의 유기적인 협력과 유/무형 네트워킹
③ 인프라: 교통인프라, 첨단정보통신체계 및 양질의 주거 및 교육/문화/여가시설과 녹지 공간 등

개발의 기본방향: 공공기관 지방이전을 계기로, 주요 지역별 특화 발전에 의한 자립형 지방화 촉진
① 지역 내 혁신주체 간의 협력에 기초, 주변 산업단지와 지역혁신체계 등 기존의 지역자원을 활용
② 교통시설 및 첨단정보통신체계를 구비하여 접근성 제고
③ 공공기관 종사자의 가족이 지방에 정착할 수 있도록 인프라 구비

혁신도시의 개발구상
① 지역전략산업과 공공기관 특화분야, 지역혁신 자원분포, 개발수요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 지역특화발전과 지역혁신체계 구축을 촉진할 수 있는 도시개발 지향
② 혁신주체 간의 상호협력과 공동학습이 활발히 일어날 수 있는 혁신환경 조성
③ 혁신도시 전체에서 구성원 간 협력과 교류가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인프라 구축

기능 및 입지별 유형
- 기존도시활용형
- 독립형 신도시형

단계별 개발 규모
① 1단계(2007~14, 공공기관 정착단계): 이전공공기관과 연관기업 종사자수 약 2,500 ~ 4,000명, 유발인구는 약 15,000 ~ 25,000명
② 2단계(2015~20, 산·학·연 정착단계): 혁신도시에 유치된 민간기업, 대학, 연구소 종사자수 약 4,000 ~ 8,000명, 유발인구 25천 ~ 5만 명
③ 3단계(2021~30, 혁신확산 단계): 혁신클러스터 확산에 따른 일자리 수와 유발인구는 지역과 규모에 따라 상이

「혁신도시 기본구상 방향」(’06.4)
혁신도시 개발목표와 미래상, 환경·주거·교통 등
개발의 기본원칙 제시
혁신도시 별 기본 구상 마련 (‘06.7) 및
지구지정, 개발계획 마련을 본격 추진

혁신도시 개발 및 지원을 위한 특별법 제정(2007년 실행)

2007년부터 각 시,도 별 개발계획 및 실시 계획 수립에 따라
혁신도시 건설 공사를 진행


방식: 노후화된 주거단지, 산업단지, 이전적지, 역세권 등 도시인근 리모델링
도입기능:공공기관, 유관기관, 주상복합시설 등
규모: 소규모로 개발 가능


방식: 도시 내부 또는 외곽의 녹지, 나대지, 개발제한구역 조정지역 등 미 개발지 활용
도입기능:R&D센터, 도시형 첨단업종, 주거단지 등
규모:도입기능 확대로 중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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