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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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Kohlberg?
2.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이란?
3. Piaget VS Kohlberg
4. Kohlberg의도덕성 발달단계
5. 평가 & 한계
본문내용
Kohlberg?
*하버드 대학의 도덕 교육 센터 소장 역임

*박사 과정 중에 피아제의 영향을 받음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정립


1. 전 인습적 도덕 수준
도덕적 선악의 개념은 있으나, 판단 기준이
권위자의 힘이나 개인적 욕구와 관련 있음
1단계 : 처벌과 복종 지향
2단계 : 개인적 보상 지향

1단계 처벌과 복종 지향
- 타율적 도덕관이라고도 함
- 벌을 피하고자 규칙을 지킴
- 권위에 무조건 복종
- 행위의 동기나 의리 < 그것이 가져오는 결과

2단계 개인적 보상 지향
보상을 얻거나 개인적 목적을 만족시키기 위해 규칙을 지킴.
도구적 상대주의 / 개인적 쾌락주의적 경향
- 인간관계는 서로 이익을 주고받는 일종의 교환관계

3단계 착한 소녀/ 소년 지향
주위사람들에게 ‘착한 사람’으로 보이기 위해 행동함
- 선한 행위는 주위 사람을 기쁘게 하고 도와주어 인정받는 것
- 도덕적 행동을 하는 것은 아동의 자발적 행동의 결과

4단계 사회 질서와 권위 지향

- 법과 질서를 가장 우선시하여 행동
- 질서나 법을 알게 됨

딜레마상황 해결할 수 있는 관례를 알게 됨

3. 후 인습적 도덕 수준
내부적인 것과 외부적인 것이 분명히 구분되고
도덕적 판단을 하는데 내부적인 것이 강조됨.

5단계 사회 계약 지향

5단계 사회 계약 지향
- 법, 제도 < 제도적 가치(자유, 정의, 행복추구)
- 보통 공리주의자

6단계 보편 윤리 원리 지향

- 자신의 양심에 따라 행동 ( 법이 없이도 살 수 O)
- 가장 높은 수준의 도덕성
- 모든 인간성이 따라야 할 보편 윤리적
참고문헌
http://da3411.blog.me/10149188704
http://www.sangdam.kr/encyclopedia/cd/cdtheory/cdtheory5.html
http://ko.wikipedia.org/wiki/%EC%B0%A9%ED%95%9C%EC%95%84%EC%9D%B4_%EC%BD%A4%ED%94%8C%EB%A0%89%EC%8A%A4
http://blog.daum.net/mi0910/7536489
- 김민남, 서울 : 교육과학사
<발달의 이론> - william Crain, 시그마 프레스

동영상 사진 출처
http://www.youtube.com/watch?v=m7snpTMuI0Q&feature=related
http://alog.egloos.com/206001
http://blog.daum.net/mijuna2/6483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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