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통계분석 -참여정부 시기 지역별 소득불균형 해소정책의 성공 여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1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주제와 주제 선정 이유
노무현 정부의 지역격차 해소 정책

2. 본 론
지역별 기술통계량 분석
지역별 소득, 소비 평균 구간 추정
지역별 소득 차이에 따른 가설 검정
지역별 소득의 산포도

3. 결 론

4. 보 론
본문내용
주어진 자료 : 2003년 ~ 2008년
故 노무현 대통령 정권 : 2003년 ~ 2008년 초
지역 격차 해소 정책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의 소득 격차는
03년~07년 내 지역격차 완화 정책들로 인해
감소하였을 것이다.


2. 국가 균형 및 지역별 특성화 발전
산·학·연·관이 유기적으로 연계된 지역혁신 시스템 구축
선택과 집중에 의한 지역특화산업의 육성으로 지역경제의 활성화
지역특성별로 산업거점도시를 특화하고 낙후지역의 성장인프라 확대
전략산업 중심으로 물류체계를 개선하고 지방중소유통업의 발전 지원




<표본 추출>
2003년 2월 25일 ~ 2008년 2월 24일 임기
지역 격차 수도권, 전라도, 경상도

<이상치제거>
a) 각 분류자료에서 세전소득, 소비의 (하사분위수 - 1.5*(Q3-Q1) ,
상사분위수 + 1.5*(Q3-Q1)) 구간만 추려낸다.
b) 선별한 구간 내 자료에서 houseconsume=0 과 같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값을 제거한다.

유의수준 5%에서 귀무가설 기각
수도권 소득의 산포도가 경상도 소득의 산포도보다 넓게 퍼져 있음.

유의수준 5%에서 귀무가설 기각
수도권 소득의 산포도가 전라도 소득의 산포도보다 넓게 퍼져 있음.

유의수준 5%에서 귀무가설 기각
전라도 소득의 산포도가 수도권 소득의 산포도보다 넓게 퍼져 있음.

지역별 소득 격차 감소하였으나
각 지역 내 소득 격차는 완화되지 못함

2-3) 지역특성별로 산업거점도시를 특화하고, 낙후지역의 성장인프라 확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과 할인점]가상 할인점 중국진출 마케팅전략
  • 목 차I. 국내 거시 환경 분석1. 경제 환경1) 소비지출 동향2) 시장규모3) 유통업태의 변화양상2. 정치 환경1) 유통행정의 미비 2) 상거래 질서의 혼란 3. 사회 문화적 환경1)소비자의 구매성향4. 인구, 통계적 환경1)지역별 소득수준5. 유통산업의 문제점 II. 국내 자사 분석1. 국내 과업 환경 분석1)주요 소매업체(백화점, 슈퍼마켓, 편의점, 하이퍼마켓, 할인점) 분석2. 국내 산업 구조 분석1)격변기의 국내 유통2)신 유통 5대 유망분야3)기업의 대응

  • [여성정책] 공공부분에 있어서의 평등을 위한 적극적 조치
  • 정부의 세계화추진계획에 따라 사회 각 부문에서 우리나라의 세계적 수준에 대한 여러 자료들이 분석되면서 한국여성의 지위가 얼마나 국제수준에 뒤지고 있는 가를 인식하게 되었고, 세계화를 위해서 여성의 사회참여확대는 중요한 정책적 과제라는 인식하에 세계화추진위원회는 여성의 사회참여확대를 위한 방안으로 여성의 공직참여 확대를 위하여 점진적 목표할당제에 해당하는 “여성공무원채용목표제”를 채택하여 1996년부터 2001년까지 실시

  • [부동산경제학] 지역성장과 지역격차계수의 분석 및 지역격차 해소 방안
  • 여부를 확인하고 이와 관련하여 지역격차계수의 증감을 고찰하여 지역의 총량적 성장과 지역간 격차의 확대여부를 분석한다. 또, 이러한 국내의 지역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해소방안을 선진국의 사례와 참여정부의 정책을 비교분석 하고자 한다. 2. 지역의 성장과 관련한 지역격차계수의 분석2.1 비수도권의 성장여부 고찰그동안 대도시 중심의 경제성장정책으로 인하여 수도권 지역 과밀현상으로 외부불경제 효과가 나타나 주택문제, 교통문제, 환경

  • [마케팅원론] 유통환경
  • 목 차I. 국내 거시 환경 분석1. 경제 환경1) 소비지출 동향2) 시장규모3) 유통업태의 변화양상2. 정치 환경1) 유통행정의 미비 2) 상거래 질서의 혼란 3. 사회 문화적 환경1)소비자의 구매성향4. 인구, 통계적 환경1)지역별 소득수준5. 유통산업의 문제점 II. 국내 자사 분석1. 국내 과업 환경 분석1)주요 소매업체(백화점, 슈퍼마켓, 편의점, 하이퍼마켓, 할인점) 분석2. 국내 산업 구조 분석1)격변기의 국내 유통2)신 유통 5대 유망분야3)기업의 대응

  • [한국경제의이해]지역균형개발정책에 관한 발전방안 연구
  • 지역균형개발정책에 관한 발전방안 연구Ⅰ. 머리말 Ⅱ. 지역균형개발정책의 본질 (1) 지역균형개발정책의 의의와 타당성 1) 지역균형개발 정책의 의의 2) 지역균형개발 정책의 타당성 (2) 지역별 개발정책의 특성 1) 참여정부 시기 2) 현 정부 3) 광역권별 개발전략 Ⅲ. 지역균형개발정책에 관한 실태분석 (1) 5+2 광역권 지역균형개발정책 1) 기본방향 ① 균형발전→지역특화 전략으로 수정 ② 수도권, 비수도권 윈-윈 정책 (2) 4대강 정비사업 1) 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