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와 IMS에서의 청소년 커뮤니케이션 연구 -모바일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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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연구방법
3.본론
- 이론적 배경
- 청소년의 사용 현황
- 청소년의 SNS와 IMS 사용 모습
3.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서론

정치활동, 선거유세 등에 SNS(Social Networking Service)와 IMS(Instant Message Service)를 이용하고, 학생, 청년, 회사원에서부터 대통령, 교황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사람들이 SNS와 IMS를 이용하고 있다. 또한 SNS와 IMS는 각종 면접 시 고려 대상이 되거나 이벤트의 홍보에 사용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어느덧 일상이 되어버린 SNS와 IMS는 어느 기업에선 입사 시험 중에 면접자의 SNS를 살펴보거나 SNS계정의 비밀번호를 요구하는 등 그 영향력이 매우 크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져 있다.
이는 청소년들도 마찬가지이다. 청소년들은 영상세대로서의 문화적 감수성이 높고, 또래 혹은 또래 관계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등 그 특징들로 인해 이런 SNS와 IMS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 우리는 청소년의 사이버 문화에 대한 선행 연구들이 청소년의 주체적인 사이버 문화, 그 중에서도 SNS와 IMS에서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해서는 이루어지지 않은 점을 발견하고, SNS와 IMS를 수 없이 사용하는 청소년들이 어떤 커뮤니케이션 양태를 띠고 있는지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를 시작하기에 앞서 우선 수업 교재를 비롯하여 다양한 문헌조사를 통하여 기본적 지식과 개념들을 숙지하였다. 문헌조사 단계에서 아쉬웠던 점은 본 연구처럼 청소년들이 SNS와 IMS를 사용하는 모습이나 특징들을 따로 연구한 자료들은 찾아보기 어려웠다는 것이었다. 문헌조사 이후엔 팀원들을 질문지 팀과 심층 면접 팀으로 나누어 각자 조사 방법을 구상하였다. 각 조사는 함께 모여서 작성한 선행질문지를 바탕으로 구상하였다. 팀원 모두가 함께 선행질문지를 제작하고, 질문지 팀은 선행질문지의 개선, 보완 및 표본 확보, 질문지 자료 분석 등을 하였고, 심층 면접 팀은 선행질문지를 바탕으로 심층 면접을 진행, 질적 연구 자료들을 확보하고 이를 해석하였다. 그 후에 영상자료를 중심으로 하는 연구 자료를 만들기 위해 동영상 촬영, 사진 촬영 등을 기획, 촬영, 편집하는 작업을 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모든 자료를 추합한 후 PPT제작 및 보고서의 작성, 수정 등의 과정에는 팀원 모두가 함께 참여하였다.

본론 - 이론적 배경

본 연구에서는 주로 ‘모바일 형 SNS와 IMS’를 주 연구 대상으로 삼았다. ‘모바일 형 SNS와 IMS’란 스마트폰의 도입 및 일반화로 인하여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SNS와 IMS 서비스를 지칭하는 용어이다. 이런 모바일 SNS와 IMS의 특성으로는 강력한 접근성, 사용의 간편성, 비전문성 등이 있으며,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하며(Talk), 자신의 생각을 커뮤니케이션하면서 즐기고(Play), 다른 사람과 관계 짓는 것을 할 수 있는(Love) 특징을 지닌다. 모바일 형 SNS와 IMS의 이러한 특성은 또래와의 관계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려고 하고, 이성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며, 자신을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가 커지는 청소년시기의 특성과 맞물려 청소년에 대한 강력한 흡입력을 지니게 된다.
참고문헌
청소년 문화론
청소년 문화 강의 자료집
가와이다쿠야. 『유스트림』. 예문. 2010
김성태.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연구』. 나남:서울. 2011
김은미외. 『SNS혁명의 신화와 실제』. 나남:서울. 2011
오치선외. 『청소년 커뮤니케이션학』. 솔과학. 2002
이정복외. 『인터넷 통신 언어와 청소년 언어문화』. 한국문화사. 2006
유호숙. 『인터넷 메신저 이모티콘의 디자인적 특성이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논문
김동우. 『SNS 이용자의 속도문화와 미디어 재매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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