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통계분석 -소득과 학력 그리고 만족도간의 관계와 소비 수준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1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一. 서론
二. 본론
1) 소득과 학력에 따른 소비 평균의 차이 분석
2) 만족도에 따른 소비 평균의 차이 분석
三. 결론
四. 보론
1) 소득 별 계층 구분
2) 소득-학력-소비-만족도 간의 상관관계 (2001~2009년)
- 본문내용
-
과거 ‘저축만이 살길이며 아껴야 잘 산다’라고 외치며 집집마다 저금통이 한자리를 차지하고 있던 시기가 있었다. 그 당시 경제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자본축적의 근원인 개인의 저축이 장려되었고 소비수준은 위축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케인즈의 ‘저축의 역설’이 보여주듯 20세기 개발의 시대를 거쳐 고도 경제화를 이룩한 현재, 기업의 생산과 고용창출을 결정하는 소비의 중요성은 커지고 있다. 또한 현대사회의 어느 곳을 가도 넘쳐나는 광고들은 인간으로 하여금 소비를 통한 삶의 질 향상을 주장하며 소비의 중요성을 우리에게 인식시킨다. 아래의 그림1)은 1990년부터 줄어들고 있는 국내 저축률을 보여주며 반면에 그림2)는 연도별(2001년-2007년) 증가하고 있는 국내 소비 지출액을 보여주고 있다. 이처럼 양질의 소비가 인간생활의 영위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고 있는 변화에 주목해 주어진 개인소득, 학력 그리고 만족도와의 다음과 같은 통계적 추론의 목표를 설정하였다.
소득과 학력에 따른 소비 평균의 차이가 존재할 것이며,
서로 다른 만족도를 느끼는 집단 간의 소비 평균의 차이 또한 존재할 것이다.
그림1) 연평균 저축률 변화 (출처: 한국은행 http://www.bok.or.kr)
그림2) 국내 소비지출액 변화 (출처: 통계청 http://www.kostat.go.kr)
二. 본론
1) 소득과 학력에 따른 소비 평균의 차이 분석
인간은 욕구충족을 위해 재화와 용역을 구입하고 사용하는 소비행위를 한다. 이런 인간의 소비행위는 소득과 학력 수준 차이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 일반적으로 소득이 높을수록, 학력 수준이 높을수록 소비 수준도 높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높은 소득을 얻는 사람이 소비를 거의 하지 않는 경우나, 학력 수준이 낮은데도 사회적으로 성공해서 높은 소득을 올리는 경우를 주위에서 볼 수 있다. 따라서 주어진 자료를 통해 과연 소득 수준에 따라 소비 행태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이를 학력 수준에 따라 네 개의 집단으로 구분해서 비교분석 하려고 한다. 여기서 고소득과 저소득을 나누는 기준이 필요한데 이는 사회학적인 개념으로서 조세 및 복지제도 등에 관한 법률에서 규정을 하고 있으나 법상 정의된 일반적 개념이라기보다는 입법 취지 등을 감안하여 각기 달리 규정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고소득층을 서울시의 장기전세주택(SHIFT) 입주 제한가구 평균 소득의 150%, 저소득층을 가구 평균 소득의 50%미만으로 규정하려고 한다. 또한 학력 수준에 있어서는 대학 진학을 기준으로 대학 진학 이상을 고학력, 고졸 까지를 저학력으로 구분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혼기 부부를 위한 부부교육 프로그램의 실행계획을 3장 이내로 요약하여 제출하시오.
- 고령화 저출산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에서 일자리 창출이 저출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지 찬성 또는 반대 의견을 제시하시오
- (복지정책론)사회복지정책의 다양한 유형 가운데 자신이 가장 관심있는 유형의 정당성을 논하시오
- 성격 이론중 하나의 이론을 선택해서 요약하고 그 이론에 입각하여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 보시오
- 테마파크 이월드 대구 이월드 이월드 마케팅 이월드 경영 이월드 사례분석
- 자아정체감에 대한 이론적 내용을 정리하여 제시하고, 자신이 청소년기(혹은, 청년기, 성인기, 중년기 등)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한 방안이 무엇인지 작성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기록의 목적,기록의 형태,기록의 유형
- 가족복지론_현대가족의 변화에 대한 가족위기론과 가족진보론의 쟁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