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PN과 우리나라 신문사(미디어기업) 다각화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1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1. 다각화란?
2. 다각화의 필요성


2.본론

3. ESPN의 사례
4. 주요 언론사(조선, 중앙, 동아 일보)의 다각화
5. VRIO모형으로본다각화산업


3.결론

6. 결론 및 논의
7. 출처

본문내용
서론

1. 다각화란?

제품과 시장이 새로운 분야로 진출 ·성장하는 방식. 기업이 전문화하고 있는 동일 제품시장 분야에서 신제품을 추가해 가고 있을 경우를 다각화라고 한다. 하지만, 그것은 특정의 제품분야에서의 ‘내부적 다각화’이고 오히려 다각화와는 별개의 확대전략의 하나이다. 보통 다각화라고 할 경우 ‘외부적 다각화’를 가리킨다. 제품에서는 기술관련 유무가, 시장에서는 고객의 타입이 구분의 기준이 된다. 이에 의하면 다각화는 수평형 다각화, 수직형 다각화, 집중형 다각화, 집성형 다각화의 4가지로 분류된다. 그러나 그 선택은 하나로 한정되는 것은 아니다. 다각화가 선호되는 것은 기업의 성장성 ·수익성 및 탄력성의 실적수준과 목표수준과의 사이에 갭이 생겨 확대전략보다 다각화 쪽이 수익성이 높다고 판단되고 그 실현 가능성이 높은 경우이다. 실제의 다각화 선택의 상황으로는, ① 현 제품시장의 장래 성장성이 기대되지 않을 때, ② 최고 경영자의 기업자적 정신이 왕성하며 자금원에 여유가 있고 혁신의 기회가 강력히 추구될 경우, ③ 장래의 불확실성(경기변동, 기술혁신, 시장의 변화 등)에 대처하는 방법으로서 다각화의 기회를 탐구하는 경우 등을 들 수 있다. 확대전략의 경우 투자에 비하여 다각화의 투자는 위험과 불확실성을 수반한다는 것을 고려해 둘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호황기에는 기업 외부의 경제적 기회가 증대하며, 자본의 회전율이 빠르고, 기업의 유동성이 높고, 다각화 투자의 위험성은 기업자적 결정에 있어서 주관적으로 과소평가되는 등의 이유로 다각화의 선택이 많아진다.

이와는 반대로 불황기에는 이들 다각화의 요인들이 모두 역작용하기 때문에 다각화를 택하는 기업은 급격히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 한국에서 대체로 고성장 기업의 경우 단순한 내부확대에 의하여 높은 성장을 한 기업은 드물다. 대개의 기업은 다각화로 성장기회를 발견하고 높은 성장을 이룩하고 있다. 그 이유로는 ① 경제성장률이 높았고, 기업을 둘러싼 경제사회 환경과 기술환경의 변화가 심하였으며, ② 환경의 변화로 새로운 제품, 새로운 시장에 많은 성장기회가 생겼고, ③ 기업의 성장의욕이 높았다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이와 비슷한 개념으로 경영다각화가 있다. 기업의 성장정책 또는 확장정책의 일환으로서 새로운 능력을 개발하거나 현재의 능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서 신분야로 진출하는 것을 말한다 기업이 경영다각화 정책으로 취할 수 있는 몇가지 유형을 예시하면 다음과 같다. ①기존의 생산방법 및 원료를 동일하게 사용하여 생산하지만 현재보다 많은 종류의 제품을 생산하여 기존시장에 공급한다. ②기존의 생산방법 및 원료를 동일하게 사용하여 생산하지만 신제품을 개발 하고 새로운 시장에 진출한다. ③상이한 생산기술에 바탕을 둔 신제품을 개발하여 기존 시장에 공급한다.




2.다각화의 필요성

기업이 다각화를 필요로 하는 이유는 ① 시장지배력의 강화 ② 위험의 분산 ③ 성장의 추구 ④ 기업의 하부구조의 공유 ⑤제품생명주기의 연장을 위한 다각화 이렇게 5가지의 이유를 들 수 있다.

① 시장지배력의 강화
다각화는 규모의 경제, 범위의 경제, 거래비용 절감을 통해 궁극적으로 시장지배력을 강화하기 위해서 이루어진다. 대형화된 거대기업들이 사업들 간의 효율성 증가 없이 기업의 규모를 키워 시장지배력을 행사할 수 있는 규모의 경제, 한 사업의 생산⦁판매활동에서 얻은 노하우가 다른 사업으로의 진출에 경제적인 효율성을 제공하는 범위의 경제로 인하여 다각화를 할 수 있다. 또한 기업이 생산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생산에 필요한 원료, 중간재 등을 전방기업으로부터 구입하여야 한다. 그런데 최종생산재의 생산에 필요한 요소를 공급하는 전방기업이 너무 멀리 떨어져 있을 경우 수송비가 많이 소요되거나, 전방기업이 독점적인 지위를 활용하여 높은 가격을 책정하는 경우에는 전방으로 다각화를 함으로써 거래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이의 보편적인 다각화 예로서는 인수, 합병이 있다. 이는 기존의 기업을 인수하여 새로운 사업으로 진출하는 것이며 합병은 다각화를 위해 물색한 기업을 자기회사에 흡수 합병 하든지 혹은 완전히 새로운 회사로 다시 태어나는 신설 합병하는 것이 있다. 이에 따라 시장의 점유율을 효율적으로 높일 수 있다.

참고문헌
네이버 백과사전, 제품수명주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MBC, 경쟁 전략에 대한 분석 보고서
  • 미디어 사용자들이 광고에 대한 회피 현상을 보이는 것도 지상파 방송국들의 광고 수익이 줄어들고 있는 이유의 하나라고 볼 수 있다. 2. 경영전략이러한 상황에서 MBC는 수익을 높이기 위한 여러 가지 경영 전략을 세우고 있다. 그 경영전략을 사업다각화 전략과 광고전략 2가지로 살펴보겠다. 2-1. 사업다각화 전략첫째는 사업 다각화 전략이다. MBC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사업 다각화 전략은 크게 2가지로 나누어 분석해 볼 수 있다. 첫째, PP 경영 전략

  • [국제커뮤니케이션] 호주 및 아프리카 언론 현황
  • wrapcmnboard content20770298 maincontent  인터넷과 국제커뮤니케이션호주 및 아프리카 언론 현황■ 목차Ⅰ. 인터넷의 발전1. 인터넷 개괄-역사2. 우리나라의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의 발전3.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의 특징II. 인터넷 미디어의 정보 유통 과정1. 트위터2. UCC와 국제커뮤니케이션3. 구글Ⅲ. 호주와 아프리카의 언론 현황1. 호주 언론2. 아프리카 언론 Ⅰ. 인터넷의 발전1. 인터넷 개괄-역사1)탄생 : ARPANet소련이 인공위성 발사에 성공한 1958

  • 글로벌미디어기업소개 및 현황
  • 미디어 기업의 현황 대한 연구 2nd1. 글로벌미디어그룹 순위2. 글로벌미디어그룹 소개Time Warner타임워너는 콘텐츠의 생산과 유통, 판매망까지 소유하는 수직 계열화된 글로벌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복합 기업이다. 성장배경 & 성공전략M&A 138차례 콘텐츠 영토 넓혀 ‘미디어 공룡’ 우뚝 계속되는확장구조조정34인수와 매각타임과 워너의 합병12세계 미디어 시장‘빅3’비결은 다각화Global Media Group 세계적 네트워크와 브랜드파워, 세계로

  • [대중매체] 미디어제국주의
  • 신문사, 방송사 등의 미디어 기관을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하며 자율경쟁에 따라 크게 성장할 수 있는 하나의 기업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시장 자유 경제 사상에 따라 개입을 지양한다. 때문에 미디어 그룹에 대한 소유지분 제한 및 기타 통제는 양적인 다양성을 저해하여, 언론사의 자율적인 발전과 창업에 방해적인 요소로 작용한다고 여겨지고 있다. (2) 전지구적 미디어의 기원이러한 전지구적 미디어는 국지적, 국가적 미디어가 등장한 한참 후에 태

  • [국제커뮤니케이션] 다국적미디어기업의 현황과 문제점
  • 미디어 출현을 알리는 신호탄 이었다.시간이 흐른 현재 이 다국적 거대 미디어 시장은 몇 개의 그룹을 위시한 구조로 재편되었는데 이러한 구조 속에서 방송 신문 인터넷을 망라한 사업의 다각화로 하나의 거대 기업적 형태로 변모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현상은 곧 방송 시장의 개방을 앞두고 있는 국내에도 상당한 영향을 끼칠 것이다. 전자신문의 2003년 3월 13일 기사에 의하면 방송시장 개방이 불가피 해 졌다고 전망하고 있다. 정부가 세계무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