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와 사회심리] 태도 변화와 설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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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Part 1. CF)
1. 태도의 요소
2. 논리적 호소 + 개인 자료
3. 논리적 호소 + 통계 자료
4. 감정적 호소 + (정서적 호소)
5. 정서적 호소
Ⅱ. 본론 (Part 2. 영화)
1. 태도의 요소
2. 의사 전달자의 신뢰성
3. 논리적 호소
4. 감정적 호소
5. 정서적 호소
6. 의견차이의 크기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태도는 본유적인 성격이나 기질과는 달리 어떠한 대상에 대한 인지, 감정 그리고 발현되는 행동으로서, 한 사람 내(內)에서도 다양한 태도를 형성하며 때때로 변하기도 한다. 태도의 형성과 변화는 시간∙장소를 불문하고 이루어지는데, 특히 매일 소비환경에 노출돼있는 현대인들에게는 자신의 물건을 사도록 태도변화를 유도하는 판매자들과의 접촉으로 소비에 대한 다양한 태도를 형성하고 변화한다. 하지만 기존의 태도를 형성하고 있는 구매자에게 판매자가 태도변화를 유도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구매행동을 유발하기 위해선 구매자의 인지와 감정을 변화시켜야 하는데, 태도는 변화하는 것이지만 한편으로는 지속적인 특징도 있기 때문이다. 가령, 김치를 편식하는 아이에게 김치를 먹게 하는 것은 굉장한 노력이 필요하다. 이렇듯 태도의 지속성으로 판매자는 대상의 구매 행동을 유발하기란 쉽지 않다.





노홍철의 상행위에 시민이 “그거 왜사야 되는데요?”라며 반발을 하고 있다.
- 무한도전 <쩐의 전쟁 특집>, 2011. 4월



2011년 4월에 방영한 <무한 도전 : 쩐의 전쟁 특집> 에서 노홍철이 길거리의 시민에게 연필을 팔고 있는 장면이 나온다. 노홍철은 매력이 있는 연예인이며, 보통 2천원에서 3천원에 파는 연필을 천원에 판다고 하며 구매를 유도하였음에도 시민 중 한명이 "그거 왜 사야 되요?!" 라며 노홍철에게 반박을 한다.
이와 같은 피드백이 있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구매의사가 없는데 구매를 권하는 상인에 대한 부정적 감정으로 인해 반발과 동시에 이전의 자기 태도를 유지하려는 노력에서 기인한다. 오늘날의 대기업도 노홍철의 노상 판매와 같이 불특정 다수에게 구매를 유도해야하는 악조건에서 생존하고 있다. 그들의 생존 방법은 소비자들의 일반적인 태도를 변화시키기 위한 설득 수단인 CF의 활용이다. 일반 노상 판매와 다른 점은 기업들이 CF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재미를 주고, 기업에 대한 좋은 인상을 남기는 우회적이고 지속적인 노출을 통해 소비자의 반발심을 줄이고 제품 구매 행동을 유도하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 조는 기업이 어떤 심리 이론과 방법을 통해 구매자의 태도 변화에 효과적인 CF를 만드는지 5가지 사례를 들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Part 1.)

1. 태도의 요소

1) 이론

① 태도의 의미
어떤 대상 (사람, 사물) 에 대하여 호의적이거나 비호의적으로 반응하게 만드는 체제화 된 성향으로서, 태도를 연구하는 이유는 태도가 행동을 예측해 준다는 기대 때문이다.

② 태도의 요소
태도는 감정적 요소, 인지적 요소, 행동적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감성적 요소는 ‘좋아 한 다- 싫어 한다’, ‘찬성-반대’ 와 같은 태도 대상에 대한 좋고 나쁜 감정의 정도를 말한다. 인지적 요소는 사물에 대한 신념으로서 태도대상에 대한 사실이나 지식을 일컫는 말이다. 그리고 행동적 요소는 태도대상에 대해 행하는 반응, 사물에 대해 취하는 행동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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