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프로그램의 표현의 범위와 확대 추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11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방송 프로그램의 표현의 범위 확대 추세
1. 표현의 범위 확대란 무슨 의미?
2. 사례

(2) 방송 프로그램의 표현의 범위가 확대된 이유 분석
1. 시청자의 요구
2. 사회적 분위기 완화
3. 시청률 목적
4. 사회적 기능 수행

(3) 방송 프로그램의 표현의 범위 확대가 가져올 변화(영향) / 인터뷰
1. 전반적인 방송 분야에 미치는 영향
2. 방송 이외의 분야에 끼치는 영향

(4). 앞으로의 전망(해보기/예상) + 시사점

※참고(출처)

본문내용
(1) 방송 프로그램의 표현의 범위 확대 추세

1. 표현의 범위 확대란 무슨 의미?

‘방송 프로그램의 표현의 범위 확대’ 라고 하면 주제가 너무 포괄적이고 추상적이기 때문에, 표현의 범위 확대라는 것을 구체적으로 밝힐 필요가 있다.
사전적 의미의 확대는 ‘모양이나 규모 따위를 더 크게 함’ 이다. 이것을 방송프로그램의 표현의 범위에 적용시켜보면 ①방송프로그램에서 다룰 수 있는 이야기 소재의 범위가 넓어졌다, ②방송프로그램에서 다루는 내용이 좀 더 구체적이고, 노골적, 자세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과거에는 법이나 정치적 상황, 사회적 용인 여부에 따라서 방송에서 이야기할 수 없었던 내용들이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그러한 내용들을 이제는 자유로이, 법적 제제나 사회적 인식, 여론의 제제 없이 프로그램의 주제로, 또는 출연자들의 대화 속에서 다룰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19금 수위의 성(性)적인 대화나 발언, 영상, 정치인 또는 정치적 이슈 풍자, 뉴스에서 클로징 멘트로 앵커가 사회비판적인 내용을 언급하는 것 그리고 연예인들의 혼전 동거나 임신 언급 등이 있다. 또한 과거에는 어떠한 주제, 사건, 사실에 대해서 겉핥기만 하는 정도로 방송에서 다루고 언론에 알려졌다면 최근에는 매우 디테일한 보도, 설명이 이루어지고 있는 부분도 방송프로그램의 표현의 범위가 확대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번 과제에서 특히 주목한 것은 19금 수위의 방송프로그램과 정치 풍자프로그램의 등장과 인기 부분이다.


2. 표현의 범위가 확대된 방송 프로그램 사례 및 분석

1) 성적인 내용

① SNL 코리아 (tvN/예능프로그램/방송시간: 23:00)
프로그램 소개 : SNL만이 할 수 있는 날선 풍자와 어른들의 유머. 표현의 수위와 상상의 경계를 무너뜨리는 아찔한 생방송 코미디 (프로그램 홈페이지 인용)

이 방송은 케이블 방송이라는 점으로 인해 표현의 수위가 지상파에 비해 굉장히 높고 솔직한 프로그램에 속한다. 오직 SNL에서만 가능한 특화된 정치 풍자와 어른들의 유머를 시청자들에게 제공함으로써 개방적이지 못했던 기존의 지상파 방송 프로그램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방송 내용을 표현하기 때문에 시청자들에게 새로운 만족감을 준다.
또한, 프로그램의 목적 자체가 풍자와 어른들의 유머에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에 시 청자도 프로그램을 보고 눈살을 찌푸리는 것이 아니라 유머로 받아들일 수 있다.

- 12/10/20 방송 7회 손담비 편
영화 원초적 본능을 패러디 하는 코너에서 손담비가 샤론스톤을、신동엽이 취조하는 경찰 역으로 등장하였다. 손담비는 취조를 당하는 과정에서 의자에 앉아 짧은 치마 차림으로 신동엽 앞에서 다리를 꼰다. 이를 본 신동엽은 손담비의 다리 밑을 노골적으로 보려는 행동을 취했다. 이 때 신동엽 특유의 능청스러운 연기가 더해져서, 시청자가 눈살을 찌푸리게 만드는 선정적 장면이 아닌 단순히 웃을 수 있는 성인 유머로써의 접근이 가능했다.

- 12/10/13 방송 6회 김정난 편
'미드나잇 요가'라는 코너가 방송되었다. 신동엽은 김정난과 함께 하는 요가 동작에서 김정난에게 응큼한 표정과 행동으로 변태처럼 접근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 부분을 신동엽은 그만의 연기로 소화하여 시청자들에게 큰 웃음을 선사했다.

- 12/06/04 방송 조여정편
남자와 여자 간의 커플 요가를 통해 남녀 간의 접촉을 소재로 다루었다. 이를 통해 다소 아찔한 느낌을 주는 장면을 선보였다.

- 12/11/10 방송 박은지편
안영미와 함께 등장한 박은지가 날씨를 소개하면서 옷에 물을 적셔 옷 속이 다 비치는 장면이 연출되었다. 이 장면은 인터넷상에서 선정성 논란을 일으키기도 하였다. 그러나 'SNL코리아'라는 프로그램의 성격을 생각했을 때, 이를 단순히 선정적인 논란거리로만 볼 수 없다며, ‘파격적인 19금 콩트가 아니라, 연이어 불거지는 아나운서들의 의상논란을 겨냥해 풍자한 것’이라는 해석도 존재했다.

참고문헌

방송통신위원회
네이버 기사 검색 - 검색어: 19금 방송 / SNL코리아 / 놀러와 / 권오중 / 정치 풍자 / 여의도 텔레토비 / 여의도 텔레토비 인터뷰 / 신동엽 / 신동엽 인터뷰 / 안녕하세요 / 하하 19tv하극상 / 클로징 멘트 /

“똑똑한 대중이 좋아하는 프로가 19금”
자발적 ‘19금’… 애들은 가라
과감하고 적나라한 性…'대놓고 19禁' 봇물SNL, ‘피어나’, ‘사랑과 전쟁2’등 성인 타깃 콘텐츠 붐
[대중문화 점령한 '19금']장진 영화감독 "19금 코드…한국은 과도기"
[대중문화 점령한 '19금]노래하며 소주원샷·쩍벌춤·트랜스젠더쇼…'넘을 듯 말듯' 연예계 '섹시한 드립'
박은지 19금 물쇼로 女아나운서 노출 꼬집었나
‘놀러와’ 유재석이 19금 논란을 피하는 법
[OBS 독특한 연예뉴스] 대중문화 핫 이슈, 19금이 뜬다? '흥행비결 大 분석'
‘놀러와’, 품격 버린 19금 농담 ‘의견분분’
애들은 가라~ 어른 위한 19금 방송이 온다 방송가 19금 트렌드 '열풍'
방송가, 지금은 ‘19금’ 열풍
가려운 부분 긁어주는 ‘트루맨쇼’, 그냥 19금이 아니다
‘로필’ 19금 종결자 등극, 아이들 일찍 재우세요
금기에 솔직해진 TV..왜곡된 묘사는 숙제
“개그는 절제 속에서 빛나지요”… ‘SNL 코리아’ 통해 귀환한 ‘콩트의 신’ 신동엽
19금 성인쇼’가 한국 안방에도 ‘슬슬’
美 대선은 ‘유머 양념’ 있어 흥미진진
'여의도 텔레토비' "자유로운 풍자했으면···"(인터뷰)
선거방송심의위 "<여의도 텔레토비> 문제없다"
http://blog.cjenm.com/1526
http://bbs1.telzone.daum.net/gaia/do/board/photo/read?articleId=537690&bbsId=A000010
http://www.hani.co.kr/arti/culture/entertainment/560221.html
‘정치 풍자/패러디에 대한 법적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하여’ 김학웅
박용상, 표현의 자유, 현암사, 2003, p487
한국과 미국, 대선 보도 시스템 비교 - ‘신랄함과 풍자가 없는 일방적 이미지 홍보 수단’ 송현주
‘KBS 장수 프로그램 ‘개그콘서트’의 경쟁력‘ 정덕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행사항공경영론] 여행사 PPL 광고를 통한 수익창출 가능성과 발전방향
  • 프로그램 내 간접광고로서의 PPL운용 및 규제에 관한 소비자 인식조사연구”, 한국광고학회, 2005 김소은 “여행사 오버추어 광고 활용”, 한양대학교 관광연구소, 2005 김재휘, 안정태 “TV드라마 속 간접광고(PPL)의 효과 측정”, 한국심리학회, 2004 김정수 “여행사 인터넷 배너 광고의 선택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한국관광정책학회, 2001 김종희 “Product placement(PPL)가 브랜드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2006 박재진, 김은진,

  • [외식산업론] 롯데리아의 성공요인 분석
  • 분석 요약롯데리아의 제품들은 대체적으로 저렴하기 때문에 어린이 고객이 많으며, 그로 인해 가족단위의 고객 유치 및 구전광고를 통한 많은 고객을 유치하는데 성공했다. 또한, 편의성, 고객관리, 개성, 점포충성도 등의 측면에서 롯데리아가 강점을 보이고 있다. 그 결과 롯데리아가 한국 패스트푸드업계의 브랜드 1위 및 최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게 되었다.Lotteria의 향후 전략적 과제브랜드 개성의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브랜드 자산의 보다

  • 성형 광고의 변화와 한국사회
  • 기자, 2011.12.11., 스폰서 따는 데 여고생 골퍼 성형 필수 코스 충격 - 성형도 이젠 스펙? 한국, 수술 건수 세계 2위 성형열풍 코리아, 그 빛과 그림자, 중앙선데이임인숙(2002).우경자(2002).목차Ⅰ. 들어가며Ⅱ. 성형 수술 광고의 최근 변화1. 광고량의 증가와 광고 매체의 다양화 2. 광고 대상의 확대와 성형 상품 종류의 다양화3. 성형수술 설득 전략의 진화Ⅲ. 성형 광고 변화의 원인1. 기술적 조건2. 문화적 조건3. 사회경제적 조건참고문헌

  • [마케팅] 락앤락 마케팅전략 및 향후발전방향
  • 분석뒷장에 계속 됩니다2. 참고 문헌〈 국내 문헌 〉 예종석, 김명수 공저 『마케팅』, 박영사, 2003이학식외 『소비자행동』, 법문사 , 2003무역연구소 『세계로 가는 우리브랜드』, 2003신현암외 2인 『브랜드가 모든 것을 결정한다』 , SERI , 2000.01.15데이비드 아커 『데이비드 아커의 브랜드 경영』, 비즈니스북스 , 2003.01.05〈 논문 〉신현암 『브랜드 자산의 가치와 구축방안』 , 1999.09.29〈 보도 자료 〉서울경제 『화제의기업, 하나코비』, 20

  • [언론학]방송 프로그램 등급제
  • 확대 적용할 것을 제안하였다.이렇게 우리나라를 비롯해 덴마크나 호주, 일본등 외국에서도 등급제를 실시하고 있으며 무엇보다 그 등급제를 통해서 많은 효과를 보고 있다고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등급제의 필요성을 느끼고 실시를 하긴 했지만 처음 시도와는 달리 시간이 지날 수록 오히려 역효과가 비춰지고 있어 문제점들이 나타나고 있는 추세이다. -방송프로그램 등급제의 모호성과 실효성에 대해-1) 등급제의 모호성현재의 방송등급제 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