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적 정보처리접근을 이용한 대학생 진로상담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11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초록
Ⅱ. 인지적 정보처리접근을 이용한 대학생 진로상담 프로그램
Ⅲ. 각 회기별 진행 설명
Ⅲ-1. 1회기 – 라포형성
Ⅲ-2. 2회기 – 긍정적인 자기개념 형성하기
Ⅲ-3. 3회기 – 자기 이해 및 수용하기
Ⅲ-4. 4회기 – 자기이해를 바탕으로 직업탐색하기
Ⅲ-5. 5회기 – 직업인지도를 이용한 대안 줄이기 (직업에 대한 자신의 인식 알기)
Ⅲ-6. 6회기 – 진로의사결정 유형 파악하기
Ⅲ-7. 7회기 – 의사결정 모의수행 프로그램 실시하기
Ⅲ-8. 8회기 – 진로 선택하기
Ⅲ-9. 9회기 – 인생 계획 수립 및 종결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인지적 정보처리접근을 이용한 대학생 진로상담 프로그램


Ⅰ. 초록
인생 전반에서 대학생 시기는 사회진출을 앞두고 있는 중요한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여러 사회‧교육적 현실로 인해 최근 다수가 진로발달 및 선택에 있어 지체현상을 보이고 있으며, 이는 개인의 삶 전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이므로 간과하고 넘어갈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이러한 대학생들의 진로발달 및 선택에 있어 조력하기 위해 중요한 진로 연구 주제인 적성과 능력, 흥미 등의 개인차 변인과 더불어 진로-인지 변인을 위주로 함께 다루기로 하였다. 대부분의 내담자들이 겪는 진로문제는 심리문제와 서로 연결되어 있어서 그 과정에 인지와 사고, 정서와 태도 등의 요소가 모두 관련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행동적 과업 수행 증진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은 비효율적이라고 판단되었다. 즉, 진로-인지가 기능적이고 건설적이라면 진로선택에 도움이 되는 행동이 유발되지만, 반면에 비합리적이고 역기능적이라면 진로발달에 지장을 초래하는 역기능적인 행동이 유발되므로 이러한 진로-인지는 진로발달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이 아닐 수 없다.
따라서 인지적 정보처리 접근에 따라 자기지식과 직업지식의 지식영역을 진로적 문제해결을 위한 기본 데이터베이스(database)로 하여, 의사소통단계-분석단계-종합단계-가치화단계-실행단계라는 CASVE 순환과정을 통한 의사결정기술 영역이라는 진로발달 및 진로문제해결 과정 전반의 모든 영역에 진로 관련 초인지가 영향을 미쳐 구체적 행동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원리를 이론적 기반으로 하여, 인지적 정보처리접근 중심 진로발달 증진 프로그램의 기본 원리로 활용하여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대학생 진로발달 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인지-태도-행동의 전인적 진로발달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시간적, 비용적인 면에서도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는 통합적이고 포괄적인 진로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대상은 대학생 전 학년이며, 매 회기는 2시간으로 정했고 집단의 인원은 7~8명이 적당하다고 생각하였다.



회기
세부목표
내용
도입
1
라포형성
- 자기소개, 별칭 정하기
- ice-breaking : 타인이 되어 나를 소개하기(2인 1조), 게임
- 진로상담에 대한 기대와 동기 나누기
자기탐색
2
긍정적인
자기개념
형성하기
1)비합리적 신념과 관련된 개념 설명 후 검사도구 제공
→ 채점방법 설명 및 채점, 결과 분석
2)내외 통제성과 관련된 개념 설명 후 검사도구 제공
→ 채점방법 설명 및 채점, 결과 분석
3)자기 효능감 증진을 위해
→ 자기 성공담 3가지 나누기, 미래 명함 만들기, 10년 후 나의 하루 일과를 써 보기 3가지 활동 실시
*과제 - MBTI, HOLLAND검사 해오기
3
자기이해

수용하기
- MBTI, HOLLAND 검사 해석
- 1시간은 개념 및 유형을 설명하고 나머지 1시간은 2인 1조
로 하여 집단원들끼리 결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보기
*과제 - ①자신이 하고 싶어 하는, 흥미 위주의 직업을 생각해 보고 worknet 직업사전에서 정보를 찾아오기 ② worknet 직업가치관 검사 해오기
직업세계탐색
4
자기이해를 바탕으로 직업탐색하기
- 직업가치관 검사 결과를 보고 이야기를 나누기
- 지난시간과 연관 지어 하고 싶은 직업, 직업가치관, 홀랜드검사 이 세 가지의 교집합을 알아보고 생각해 보기
*과제 - 검사 결과 위주로, 본인이 생각하기에 적합한 직업 7개 이상 조사해오기(worknet 직업사전에서 정보를 찾아오기)
5
대안줄이기
(직업에대한 자신의인식 파악하기)
- 직업 인지도의 개념 에 대한 교육(30~40분) 후 인지도 그려보기, 생각 나누기
- 지난시간 과제에서 조사해온 7개의 직업을 인지도를 직접
그려보면서 2~3개 정도로 대안을 줄이기
의사결정
참고문헌
- 엄외순(2002), 대인불안에 미치는 비합리적 신념, 자아존중감, 그리고 자기효능감에 대한 연구
- 장윤희(2003), 대학생의 내외통제성이 의사결정유형에 미치는 영향
- 김선중(2005), 진로장벽, 희망,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 (주)한국MBTI연구소 홈페이지
- 홀랜드 검사 Holland - 연우심리연구소 > 심리검사 > 학습검사
- 고용노동부 고용정보시스템 워크넷(www.work.go.kr)
- 김병숙, 김소영(2008), 대학생의 가정 문화자본과 직업인식 및 직업인지도 관계 분석
- 강호경(2003), 고등학생의 의사결정 유형에 따른 진로성숙도의 차이 연구
- 김성희(1995), 심리사회적 성숙도 ․ 의사결정유형과 상담에 대한 기대감과의 관계연구
- 교육과학기술부 지원 <커리어넷>-의사결정 프로그램
- 최태환(2007), 인지적 정보처리 이론에 기반 한 대학생 진로개발 프로그램과 수용-전념 치료 모델의 적용
- 교수님 수업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학교진로교육] 진로교육(진로지도)과 진로발달이론, 대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필요성, 대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현황, 대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사례, 대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활성화 방안 분석
  • 진로지도)의 활성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진로교육(진로지도)과 진로발달이론1. 구조 이론1) 특성 요인 이론2) 욕구 이론3) 사회학적 이론2. 발달 이론1) Ginzberg(1952)의 진로 발달 이론2) Super(1955)의 생애 발달 이론3. 과정 이론1) 의사결정 과정 이론2) 인지적 정보처리 이론3) 사회적 학습 이론Ⅲ. 대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필요성Ⅳ. 대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현황Ⅴ. 대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사례1. 서울대학교 진로 지도 및 취업 상담

  • [졸업논문(교육학)] 고등학교 진로교육 연구
  • 진로 발달에 관련된 모든 세계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학습 상황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고 했다.밀러는 직업 행위에서의 학습 이론은 직업 결정에 관한 이론의 발달과 이해에 모두 기여할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2) 인지적 정보 처리 이론개인이 어떻게 정보를 이용해서 자신의 진로에 관한 문제 해결 능력과 의사결정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가에 대한 종합적인 시각으로 선택에 있어서 인지적으로 정보를 처리하는 인간의 사고 과정을

  • 사회복지실천의 제반 영역과 기관
  • 정보교환과 기타 여가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장소를 제공65세 이상의 자˝노인교실노인들에 대하여 사회활동 참여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건전한 취미생활․노인건강유지․소득보장 기타 일상생활과 관련한 학습프로그램을 제공60세 이상의 자 ˝노인휴양소노인들에 대하여 심신의 휴양과 관련한 위생시설․여가시설 기타 편의 시설을 단기간 제공60세 이상의 자 및 그와 동행하는 자. 다만, 이용인원이 정원에 미달하는 때에는 정원의 100

  • 사이버 문화와 대의 사회심리적 성격발달
  • 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정보센터가 최근 발표한 정보화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최대 인터넷 이용 연령층은 지난해에 이어 10대가 차지했다. 10대 인터넷 이용자는 8백 63만명으로 사용비율은 91.3%를 기록했으며, 두 번째로 많은 대학생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20대(7백67만명)보다 1백만명 가량 많았다. 이러한 조사 결과는 이제 청소년이 정보화의 대상이 아니라 정보화를 이끌어 나가는 주체적인 사회 계층임을 보여준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10대들은

  • 케이블 내 Sexual program에 20대가 열광하는 이유
  • 진로, 이성교제 등이 응답자들의 노력에 따라 변화가 가능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처럼 개인적인 문제에서는 자신들의 노력에 따라 변화를 많이 줄 수 있을 것이라는 제약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이 외에 논문에서는 심층연구와 F.G.I 결과 20대의 성관계는 증가하는 실정임을 밝혔다. 7. 20대의 TV 시청 목적, 프로그램별 선호도출처- 김소연, MCR 리포트 2030 라이프 스타일과 매체 이용행태 분석20대의 TV시청목적을 살펴보면, 20대의 44%는 TV를 흥미/오락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