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형슈퍼마켓(SSM) -구조기능주의, 갈등론, 상징적상호작용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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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구조기능주의
(2) 갈등론
1. 소상공인
2. 소비자
3. 대기업
(3) 상징적 상호작용론

본문내용

우리조는 현재 우리 지역사회에 빈번하게 들어서고 있는 기업형슈퍼마켓(SSM)의 입점에 대해 구조기능주의, 갈등론, 상징적 상호작용론의 3가지 입장에서 바라봤다.



(1) 구조기능주의
: 구조기능주의란 기존 사회의 질서와 균형에 주요 관심을 가지며 사회의 부분영역을 구성하고 있는 하위체계들이 전체 사회의 현상유지와 발전을 위해 어떠한 기능들을 수행하고 있는지를 탐구하는 입장


1. SSM은 사회에서, 구체적으로 유통업에서 제 역할을 하고있다.
- 그 역할은 자본에 의한 유통구조의 개선으로 소비자들에게 재화를 싼 가격에 공급할 수 있으며, 더 좋은 경험과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2. 자본주의 사회에서 시장원리에 위배되지 않으며, 소비자의 욕구에 적합하다.
- 소비자가 가격에 의해 재화의 구입을 선택하는 것은 옳은 일이며, 지향해야하는 행동이다. 이는 사회 전체적으로 봤을 때 공익이며, 안정적이다.

3. 다수의 구성원인 소비자들에게 이익이 되는 SSM을 '인정'에 의해서 규제하는 것은 오히려 공익을 저해하는 행동이다.
- SSM에 대한 규제는 소비자라는 사회의 다수의 이익을 침해하는 행위이다.
- 소상인들의 이익에 대한 고려로 사회에서 기능을 하는 부분을 제한하는 행위는 사회 전체적인 불안정을 가져온다.

3. SSM과 소매점(또는 재래시장)은 각자의 역할이 있으며, 공통적인 부분은 경쟁을 통해서 질적인 발전을 이끌어 낼 수 있다.
- SSM의 구매행태는 대형상점에 가지 못하는 경우에 소비자들이 선택하게 된다.
- SSM은 소매점(또는 재래시장)보다 상점의 입지가 번화가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이다.
- SSM이 본격적으로 생기기 이전에도 대량구매의 경우 대형마트를 선택하였다. 결국 소량구매의 경우 아직도 소매점(또는 재래시장)을 찾고있다.

4. SSM에 대한 규제는, SSM에 종사하는 사회 구성원들에 대한 역차별이 될 수 있다.
- SSM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경제활동을 침해하여 새로운 갈등을 야기시킬 수 있다.







순기능
역기능
명시적
사회 구성원의 다수인 소비자가, 소비활동에서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선택을 할 수있다.
유통구조가 간소화 되는 등 유통업에 발전을 이끌 수 있다.
유통환경이 발전하며, 소비경험의 질을 올릴 수 있다.
SSM의 입점은 그 지역의 상권을 형성하고, 지역경제를 발달 시킨다.
유통업에 경쟁이 심화되어, 기존의 유통업 종사자의 반발을 살 수 있다.
구체적으로, 소상인들과의 갈등이 심화된다.
(하지만 소상인과 SSM 각자의 기능을 구분하고, 갈등을 해결했을 때 유통의 발달을 이룰 수 있다.
잠재적
SSM이 등장하기 전에도 재래시장이 이용이 감소하는 등 재래시장이 후퇴하고 있었다.
하지만 SSM의 등장은 재래시장의 개선의 촉발기제가 될 수 있다.
실제로 재래시장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재래시장의 환경을 개선하고 있다.
SSM의 등장은 자본이 적은 사업체의 유통업 진입을 어렵게 할 수 있다.
'대기업이 골목상권 장악한다'는 주장의 갈등이 표출되고 있다.
이는 잠재적인 역기능으로, 제도적인 개선으로 갈등을 해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SSM과 골목상권의 공생하는 방법을 법적으로 뒷 받침하고, 제도화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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