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경제학] 인간은 왜 비합리적인 소비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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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행동경제학이란?
2.행동경제학 과 기존의 경제학의 차이점
3.합리적인 인간이란 무엇인가?
4.행동경제학의 특징

Ⅱ. 본론
1. 인간이 비합리적인 소비를 하는 사례
2. 비합리적인 소비를 하는 이유

Ⅲ. 결론
본문내용
서론

실경제를 통해 본 합리성에 대한 의문
경제적 인간이라는 특별한 사람을 아는가? 경제적 인간이라는 말은 극히 합리적으로 행동할 뿐만 아니라, 타인을 전혀 배려하지 않고 오로지 자신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사람들을 가리킨다. 마치 신과 같은 이러한 인물이 주류 경제학에서 전제로 하는 경제인의 모습이다. 주류 경제학은 경제활동을 하는 우리 모두를 이와 같은 인물이라는 가정하에서 구축된 경제이론이다.
경제적 인간에는 합리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다른 중요한 개념이 하나 더 첨가된다. 타인에 대해서는 일절 돌보지 않고 자신의 물질적 이익만을 최대화하려는 이기적 인간이라는 점이다. 즉, 경제적 인간은 윤리나 도덕이라는 개념을 갖추고 있지 않은 것이다. 2008년 서브프라임사태, 1차 세계대전 이후 대공황, 일본의 잃어버린 10년을 시작하게 만든 대공황 등의 세계 경제에 충격을 준 역사적인 사건을 보았을 때 주류 경제학에서 말하는 이 경제적 인간이 갖추고 있는 완전한 합리성에는 의문이 제기된다. 주류 경제학의 가정에 따라 나온 효율적 시장가설 이론 등에 따르면 시장에 참여하는 모든 투자자들은 시장에 나와 있는 정보를 완벽히 분석하고 올바른 선택만을 해야 한다. 그러나 현실세계에 참여하는 경제적 인간은 이와 다르며, 주류 경제학의 합리적 인간에 대한 가정을 수정하기 위한 많은 움직임이 일고 있고, 지금부터 본고에서 다루고자 하는 행동경제학은 이에 대표적인 이론이라 할 수 있다. 행동경제학이란 인간이 실제로 어떻게 '선택'하고 행동하는지, 그 결과로 어떠한 사회현상이 발생하는지를 고찰하는 학문이다. 즉 인간 행동의 실제와 그 원인, 그것이 경제사회에 미치는 영향, 사람들의 행동을 조절하기 위한 정책에 관해서 심층적으로 규명하는 것을 목표로 한 경제학이다. 다니얼 카너먼 교수는 2002년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하면서 학계에서 주목받기 시작한 행동경제학은 다음과 같은 3가지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

행동경제학의 특징
1. 제한된 합리성을 전제
행동경제학은 주류경제학자들의 완전 합리적, 완전 자제적, 완전 이기적인 비현실적인 인간상을 부정한다. 그러나 인간이 비합리적이라는 주장을 하는 것은 아니다. 인간이 완전 합리적이라고 하는 비현실적인 이론을 부정할 뿐이다.
2. 심리학과의 결합
행동경제학은 인간의 행동의 실제, 원인, 경제사회에 미치는 영향, 사람들의 행동을 조절하기 위한 정책에 관해 체계적으로 규명하는 것을 목표로 한 경제학이다.
3. 행동 경제학에서의 인간의 판단기준
(1)휴리스틱 : 합리적이지 못한 의사결정을 내릴 때 근거로 삼는 간편한 수단이 되는 방법
-이용가능성 : 쉽게 이용이 가능한 정보를 먼저 이용, 논리적으로 접근하기보다는 자주 보고 익숙한 것을 기준으로 정보를 처리
예시) 샌디에고와 샌안토니오의 인구수 비교=> 대부분의 사람들은 많이 들어본 샌디에고의 인구수가 더 많다고 생각한다. 실제로는 샌안토니오가 인구수가 더 많다.
-이미지화 용이성 : 좀 더 구체적이고 머리에 떠올리기 쉬운 정보에 편향된다는 것
-사후판단 편향 : '그렇게 될 줄 알았어'라고 생각하는 것,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의 예측치와 답을 알려준 후 원래 예측치를 물어볼 때 다르게 대답하는 것
-대표성 휴리스틱: 어떤 집합에 속하는 사상이 그 집합의 특성을 그대로 나타낸다는 뜻에서 ‘대표 한다고’고 간주해 빈도와 확률을 판단하는 것 그 집합이 지닌 특성과 실제사상이 지닌 특성의 관련성이 많지 않을 때 다양한 바이어스 발생
예시) 도박사의 오류: 동전을 20번 던지는 동안 연속 5번이 앞면이 나오면 다음에 뒷면이 나올 확률이 높다고 판단 (실제로는 50% 확률)
-평균으로의 회귀: 단기적으로 확률이 변동해도 대수의 법칙에 따라 장기나는 것으로 인식한다.)
-기준점과 조정 : 불확실한 사상에 대해 예측할 때 처음에 어떤 가치를 설정하고 그 다음 단계로 조정을 통해 최종적인 예측치를 확정하는 것 그러나, 조정 단계에서 최종적인 예측치가 맨 처음 설정한 가치에 휘말려 충분한 조정을 할 수 없게 됨으로 바이어스가 발생
예)1*2*3*4*5*6*7*8*9=9*8*7*6*5*4*3*2*1 => 같은 값이지만 처음에 작은 수부터 곱하게 되면 큰 수부터 곱하는 경우보다 숫자가 더 작다고 인식 이상의 이유로 인간은 비이성적인 판단을 한다.
본고에서는 행동경제학에서 소비자 행태 중에 비합리적 소비의 예시와 그 원인에 대한 논의로 행동경제학적 관점으로 분석해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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