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사] 피카소의 입체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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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피카소의 입체주의
2.입체주의란?
3.피카소의 입체주의
본문내용
피카소는 누구인가?

스페인 태생이며 프랑스에서 활동한 입체파 화가. 프랑스 미술에 영향을 받아 파리로 이주하였으며 르누아르, 툴루즈, 뭉크, 고갱, 고흐 등 거장들의 영향을 받았다. 초기 청색시대를 거쳐 입체주의 미술양식을 창조하였고 20세기 최고의 거장이 되었다.

입체주의란?
1900년부터 1914년까지 파리에서 일어난 미술 혁신 운동.
유럽회화를 르네상스 이래의 사실주의적 전통에서 해방시킨 회화 혁명
원근법과 명암법, 그리고 다채로운 색채를 쓴 순간적인 현실 묘사를 지양하고, 시점을 복수화하여 색채도 녹색과 황토색만으로 한정
자연의 여러 가지 형태를 기본적인 기하학적 형상으로 환원
입체주의는 제 1차 세계대전의 발발로 종말


초기 입체주의의 시기 1907년~1909년 사이
세잔의 영향을 많이 받아 세잔풍 입체파라고도 불림
대상의 자연적 형태를 요약 단순화
1시점 원근법이 아닌 복수시점을 사용
사물의 본질적인 형태를 화면에 구축
전통적인 표현법의 소멸
아프리카 미술, 원시시대의 동굴회화의 특징

대상의 세분화
대상의 모든 순간과 양상을 한 면 위에 표현
기호화, 추상적인 선
정물적 모티브
현실감과 일상성을 상실 트롱프뢰유, 파피에 콜레를 통해 회복
동시 존재, 여러 시점에서 구성-다원적 전개

분석적 입체주의에서의 표현적 한계
더 이상 대상물을 큐빅화 하지 않음
해체되는 면 축소, 형태의 윤곽선 및 구성의 단순화,

강한 색채
사물의 리얼리티에 대한 새로운 회화양식 모색 : 콜라주
(collage)기법을 통한 일상의 오브제를 화폭에 도입
타블로 오브제 미술(tableau-objet art)

콜라주 기법 사용
테두리에 있는 로프와
등나무 문양의 유포조각을
실제로 붙임
신문(Journal)을 연상시키
는’JOU‘란 문자 삽입


여러가지의 시간을 한 평면에 여러 부분을 모아서 3차원의 공간이 아니라 4차원을 구현
비유클리드적 공간

호세 오르테가 : 절대적인 시점이 없으므로 당연히 절대공간이라는 것이 있을 수 없다. 절대적이려면 공간은 현실이기를 그치고 하나의 추상물이 되어야 한다.


피카소는 대상을 파괴하고 자신의 방식대로 재구성, 모든 것을 단순화
하지만 큐비즘은 여전히 근대의 산물인 주객이분법에서 벗어나지 못함.
큐비즘은 근대미술의 절정인 동시에 현대미술의 시작
“우리가 큐비즘 작품을 만들어 낸다고 할 때 그것은 큐비즘 작품을 만들겠다는 어떤 의도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 자신 내부에 있는 무엇인가를 표현해 내겠다는 의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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