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음악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1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독일음악 발표
1. 1984년 영화<아마데우스>
2. 독일음악의 흐름
3. 모차르트
4. 베토벤
5. 독일의 음악가들
6. 독일가곡의 특징과 작곡가들
본문내용
독일음악 발표
1. 1984년 영화<아마데우스>
·체코 감독 밀로스 포먼이 화려한 세트와 시대적 세부에 충실하여 제작한 대작 전기영화,『아마데우스』는 천재 음악가인 모차르트의 삶을 그린 미국영화이다.
·1791년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가 34세의 나이로 죽기 전 10년간의 이야기를 다룬다. 영화에서는 천재작곡가 모차르트와 관찰자적 시점에서 스토리를 이야기해 나가는 살리에리를 주축으로 천재성과 평범성의 대결, 그에 따른 신에 대한 증오와 타협 등을 주제로 하고 있다.
·1984년도 아카데미 작품상·감독상·주연남우상 등 8개 부문 수상. 1985년 그래미상 최우수 클래식 레코드상 수상.
·살인광이나 극도의 정신이상자들이 나오지는 않지만, 평범한 사람으로서 천재성 앞에 무릎 꿇을 수밖에 없었던 한 인간의 좌절과 심리적 역동을 매우 심도 있게 다루었다.
·영화의 음악감독은 네빌마리너로 모차르트 음악의 탁월한 해석을 인정받은 실재 명지휘자로 모차르트가 생애 626 곡 중 17골라 영화의 단기에 맞춰 본인이 오케스트라를 직접 지휘해 녹음함으로써 영화의 음악적 완성도에 기여했다.
영화에서 등장하는 곡
·Symphony No. 25 in G Minor, K. 183; 1st 영화 시작 후 살리에르가 자살을 시도 할 때 흘러나오는 곡. 살리에르의 죄책감과 비극을 나타내준다.
·Non piu andrai(다시는 날지 못하리) 살리에르가 모차르트와의 첫 대면에 선물로 만든 행진곡이다. 하지만 모차르트가 편곡하여 살리에르의 질투가 시작되게 되는 동기이기도하다.
·Don Giovanni(돈 조반니) 모차르트의 아버지가 죽고 작곡한 곡이다. 모차르트의 슬픔을 나타낸다.
·아버지의 환상을 보고 진혼곡을 작곡하지만 완성하지 못한 체 죽음을 맞이한다. 그의 장례식에서 진혼곡 ‘레퀴엠’이 나오며 영화가 끝이 난다.
2. 독일음악의 흐름
1. 바로크 시대(16세기 후반~18세기 말)
- 오페라, 오라토리오, 칸타타, 협주곡, 소나타 등 중요한 음악 형식들이 탄생. 새롭게 장, 단조 조성이 확립됨. ⇒ 음악적 기반이 다져진 시기.
- 바로크 시대의 독일 : 가장 주목할 나라, 역사상 처음으로 음악사의 중심 무대에 등장함, 바로크 시대의 음악 주도.
- 교회 음악 : 여러 영주에 의해 분할되어 있었던 독일은 개신교 교회가 그 음악 문화의 중심이 되었음.
(1) 독일 오르간 음악
- 대개 개신교 교회에서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 쉬츠, 북스테후데에서 바흐로 이어진다.
- 바흐 : 프로테스탄트 음악의 거장. <사냥 칸타타>, <요한 수난곡>, <마태 수난곡> 작곡.
(2) 이탈리아 음악의 영향
- 독일 음악은 주로 이탈리아의 음악에 근본적 기초를 두고 있음. 하지만 이탈리아는 로마 가톨릭을 믿었고 북독일은 개신교를 믿었기 때문에 이탈리아의 영향은 그리 크지 않았음.
- 독일양식 : 18세기 중반, 이탈리아 양식과 프랑스 양식의 특징과 장점을 받아들이면서 둘을 혼합한 양식 창안.
(3) 바로크 시대의 오페라
- 30년 전쟁(1618~1648)으로 인해 독일 여러 나라는 궁핍해지고 비참한 상태였음. 전쟁 후 독일의 궁정은 자국의 오페라를 장려하지 않고 이탈리아의 오페라 수입.
- 1678년에 함부르크에 독일 오페라 상연을 목적으로 한 공공 오페라 극장이 문을 열었음. 함부르크 오페라 극장은 전통의 기초를 쌓는 중요한 역할을 함.
- 징슈필 : ‘노래 연극’이라는 뜻의 독일 오페라. 18세기 전반기 북부, 중부 독일에서 발전됨. 민속적인 음악과 독일어로 된 대화체의 연극대사, 희극적인 내용.

참고문헌

<참고자료>
- 서양 음악의 흐름, 김혜정, 도솔
- 유럽 음악의 역사, Hughes D. G., 다라
- 음악세계 서양음악사 18세기 음악, 이남재/김용환, 음악세계
- 음악세계 서양음악사 19세기 음악, 김용환, 음악세계
- 열려라 클래식, 이헌석, 돋을새김
- 서양 음악의 이해 Classic A to Z, 민은기/신혜승, 음악세계
- 제러미 시프먼, 베토벤 그 삶과 음악, 토포넷, 2010
- 박연아, hwo 루트비히 판 베토벤, 다산, 2010
- 이덕희, 왜 베토벤인가, 문예출판사, 2011
- 요하네스 브람스의 ‘네개의 엄숙한 노래 Op.121’에 대한 분석연구, 김애정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10114#story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120814&mobile&categoryId=200000916
http://blog.naver.com/smian99?Redirect=Log&logNo=20098405211
http://k.daum.net/qna/view.html?qid=3zGBT
모차르트 그 삶과 음악, 제레미 시프먼, 포토넷
모차르트 혁명의 서곡, 폴 맥가, 책갈피
모차르트 테라피, 와고 하루히사, 넥서스books
바흐의 생애와 예술 그리고 작품, J.N.FORKEL, 한양대학교 출판부
바그너의 생애와 예술, 김문환, 느티나무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contents_id=250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contents_id=5737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70059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