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직변화와 기업조직문화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10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21세기 기업의 경영전략 변화방향
2. 프로세스의 변화방향
3. 조직 구조의 변화방향
4. 능력개발 시스템의 변화방향
5. 평가 시스템의 변화 방향
6. 리더쉽의 변화 방향
7. 사람과 작업시스템
8. 기업조직을 보는 관점
9. 새로운 기업 환경
10. 기업 경영환경의 변화동인
11. 기업의 새로운 도전
12. 기업조직의 변화방향
13. 조직문화의 핵심특성
14. 기업문화의 기능
15. 사회문화와 조직문화 (Hofstede)
16. Z형 조직
17. 기업문화의 힘
18. 성공적인 기업문화의 특성
19. 조직문화와 재무성장
20. 디지털 기업의 문화 (e-Culture) 특징
21. 현대와 삼성의 조직문화 비교
22. 파스칼과 피터스 7s모형
23. 샤인 이론
24. 딜, 케네디 모형
25. 해리슨 모형
26. 데니슨 모형
27. 퀸의 모형
28. 조직문화의 관리: 단계별 접근
29. 문화 변화의 접근
30. 조직문화의 차원 Culture Print
31. 문화적 차이의 이해
32. 차이분석을 통한 문화적 측면의 분류
33. 조직문화 유형 (Quinn) 예시
34. 전통기업의 산업별 기업문화 비교
35. 디지털 문화와 조직 및 인사관리
36. 조직 문화의 변화
본문내용
21세기 기업의 경영전략 변화방향
과거
- 유망한 사업 선정
- 무조건 잘하자
- 보편적 고객가치에 대응
- 크고 남보기 좋은 사업
- 회사 이미지 차별화
- 규모경제중시
- 기존제품(만든제품)을 어떻게 팔것인가 ? (생산주도)
미래
- 잘 할 수 있는 사업 선정(핵심역량)
- 선택과 집중
- 차별화된 고객가치에 대응
- 작지만 수익성 높은 사업
- 제품 이미지 차별화
- 혁신, 아이디어를 통한 기술차별화 중시
- 팔릴수 있는 제품을 어떻게 만들것인가 ? (마케팅 주도)

< 중 략 >

디지털 경제시대의 경영환경 특성은 매우 불확실하다는 것임
- 동태성, 복잡성, 예측불가능, 무질서 등 -
기업은 빠르고 끊임없는 변화의 압력에 직면
어제는 불가능했던 일이 갑자기 가능해짐.
엄청나게 빠르게 새로운 시장이 등장하기도 하고 기존 시장이 커지거나 사라짐.

어제의 기업이 반드시 내일의 기업이 아님
대부분의 기업에 있어서 전통적 경쟁우위는 사려져 버렸음.
그대로 남아 있는 것은 구성원 능력과 이를 통한 차별화 임 (무형자산: 지식, 기술 등)

참고문헌
기업집단의 조직변화 : 삼성그룹의 사례
이홍 저 | 한국경영학회경영사례연구원 발행

기업문화와 조직변화 : 조직 구성원의 의식변화를 통한 혁신문화 구축 방법
도널드 설 저 | 북이십일 21세기북스 발행

정보기술이 기업조직 변화에 미치는 영향
柳良只 저 | 서울대 대학원 발행, 사회학 전공

「大企業의 組織變化」, E. 긴즈버그·E. W. 레일리.

중소기업 구성원들의 조직변화 수용성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이규만 저 | 韓國中小企業學會 발행

기업문화유형·조직변화에 대한 저항 및 정보기술도입 성공간의 관계
권혁기 저 | 동의대 대학원 발행, 경영학 전공

企業文化管理를 통한 組織變化戰略硏究
徐麟德 저 | 嶺南大學校社會科學硏究所 발행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썼어요~ 표도깔끔하게 잘만들어져있네요
  • kyun0***
    (2016.09.07 00:36:48)
회원 추천자료
  • 기업문화란 무엇이며 경영자는 조직문화에 대해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논하시오.
  • 기업문화란 무엇이며 경영자는 조직문화에 대해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논하시오.Ⅰ. 서론현대사회의 급변하는 사회적 상황으로 인해 기업조직의 내외의 환경도 그런 영향을 받아 급변하면서 그 예측이 쉽지 않으며, 기업조직의 운영에도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의 경영활동에서는 이러한 기업조직의 내외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고자 적절한 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활용함으로써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

  • 1. 조직문화 정의 2. 조직문화가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 3. 조직문화에 대한 본인의 견해 (반드시)
  • 조직문화입니다. 현대기업경영에서 조직문화는 상당히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다음 3가지 사항에 대해서 정리하여 제출하시오.1. 조직문화 정의 2. 조직문화가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 3. 조직문화에 대한 본인의 견해(반드시)Ⅰ. 서론현대사회에서는 조직의 내외의 환경이 급변하여 그 예측이 쉽지 않으며, 조직의 운영에도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 이에 따라 기업의 경영활동에서는 이러한 환경변화에 적응하고 적절한 전략을 마련하고자

  • 기업문화 레포트
  • 기업문화의 기능스미르시치(L. Smircich)에 의하면 기업문화는 기업조직 내에서 기업구성원들에게 주체의식을 마련해 주고 보다 큰 어떤 것에 대한 몰입의 발생을 촉진시켜 주며 사회적 체계의 안정성을 증진시켜 준다. 그리고 구성원의 행위를 가이드하고 형성시키는 감지도구로서의 기능을 하고 있는 것으로 연구자들 사이에 합의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한다.기업문화가 기업의 존속, 성장과 경영전략의 수립 및 수행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는 이

  • [고용구조][취업구조][고용관계][제조업]고용구조(취업구조)와 고용관계, 고용구조(취업구조)와 고용형태, 고용구조(취업구조)와 제조업, 고용구조(취업구조)와 시간제근로자, 고용구조(취업구조)와 고용전망 분석
  • 기업의 고용조정의 유형과 방법을 살펴보면, 유형별로는 수량적 고용조정과 임금조정, 기능적 조정, 기업조직 재구축의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특징은 그동안 우리나라 기업의 고용조정이 직무재설계 및 합리화, 관리계층의 축소, 부서의 통폐합을 통한 중기적인 직무재설계 전략이나 지속적인 경영혁신을 추진하기 위한 기업의 조직문화와 종업원들의 태도와 가치 등을 근본적으로 개혁해 나가는 장기적인 시스템변화 전략보다 신규채용의 억

  • 삼성전자의 조직구조
  • ⦉ 목 차 ⦊Ⅰ. 서론 1. 연혁2. 기업정보Ⅱ. 본론 1. 조직구조 1-1 환경변화에 따른 대응 전략1-2 Lewin의 행동변화 단계과정에 따른 조직변화와 관리1-3 7S모형에 따른 삼성전자 조직문화 분석1-4 GPM제도의 특징1-5 RPM제도의 특징1-6 GBM제도의 특징2. 기업정보 2-1 ‘이건희 회장의 오너십’ 인력중시 경영2-2 노조 없는 기업 문화2-3 교육제도2-4 체계적 인재관리2-5 삼성그룹의 과거와 현재의 기업문화 비교연혁 삼성 재벌은 무역업에서부터 섬유, 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