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자격시험 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특강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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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1급 준비하실때 많은 도움 되실꺼라고 확신합니다. 꼭 합격하십시오

목차
제1장 사회복지사의 역할분류
제2장 사회복지사의 역할수행
제3장 사회복지실천의 목적
제4장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특성
제5장 사회복지사의 기술 정의
제6장 실천의 기술요소
제7장 실천기술의 두 가지 유형
제8장 사회복지실천의 시작단계의 기초기술
제9장 사회복지사와 사회복지실천기술
제10장 사회복지실천기술을 수행하기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활동
제11장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초보 사회복지사의 필수적인 능력(기술)
제12장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전성
제13장 사회복지실천이론의 응용 지식
제14장 사회복지사의 지식 기초
제15장 사회복지 이론과 실천의 관계
제16장 사회복지실천방향에서의 사회복지사 직접적 활동
제17장 사회복지실천이론(접근)에서의 사회복지사 직접적 활동
제18장 사회복지사의 실천기술들
제19장 사회복지실천의 기술수준
제20장 심리사회모델의 이론적 배경
제21장 인지행동모델의 특징
제22장 인지행동 이론의 주요 가정
제23장 엘리스(ellis)의 합리적 정서치료의 중심인 ABCDE모델
제24장 인지치료
제25장 역량강화/권한부여(EMPOWERMENT)
제26장 위기개입의 목표: 6가지
제27장 상황적위기와 발달적 위기
제28장 집단
제29장 집단사회사업
제30장 집단발달단계
제31장 집단사회복지사의 역할
제32장 집단 계획
제33장 집단 성원의 역할
제34장 집단문화
제35장 집단에 대한 사정시 집단역동 활용
제36장 집단구조
제37장 집단의 의사소통
제38장 집단의 상호작용의 형태
제39장 집단 매력
제40장 집단 응집력
제41장 가족대상 실천을 위한 기본 개념
제42장 가족 생태학
제43장 가족 구조
제44장 가족개입 초기: 관계형성
제45장 가족개입 초기: 가족 사정
제46장 가족 생태도 분석
제47장 가계도 작성
제48장 지역사회수준의 실천접근방법
제49장 좋은 기록

본문내용
제1장 사회복지사의 역할분류

1. 미시적 차원 : 조력자, 중개자/옹호자. 교사의 역할
2. 중범위 차원(기관이나 조직): 촉진자, 중재자, 훈련가의 역할 . 기관 내부의 상호작용이 기관 간의 연결망을 강화. 조직차원에서 전문성 개발을 위한 교육담당.
3. 거시적 차원 : 계획가. 행동가, 현장개입가의 역할., 정책수립과 프로그램 개발, 사회 연대 활동, 홍보 교육활동 등을 포함.
4. 전문가 집단: 동료, 촉매자, 연구자/학자의 역할, 이론적, 실천으로 전문직의 발전과 서비스의 개선을 이루기 위한 활동을 포함.
5. 현장개입가(outreach): 직접 지역사회로 나아가 서비스가 필요한 클라이언트를 파악, 적절한 서비스를 찾을 수 있도록 원조하기 위해 지역사회에 들어가 활동.
6. 심리사회모델: 인간의 문제를 심리적 혹은 정서적)이고 사회적인 문제로 이해. ‘상활 속의 인간’ (person-in-situation)을 강조,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관계를 중요시. 관계 형성을 위해 클라이언트를 수용하고 개별화. `클라이언트가 있는 곳에서 출발 `(start where the client is). 심리사회모델에서는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행동과 감정에 대해 이해하고 통찰 함으로써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능력을 고취하도록 원조하는 것을 강조, 똑같은 상황의 클라이언트들이라 해도 각기 서로 다르게 반응한다. 인간의 개별성을 중시.

제2장 사회복지사의 역할수행

1. 사람들의 문제해결과 처리능력 향상과 더욱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도움
2. 사람들과 자원체계들 사이의 최초의 연결 수립함
3. 사람들과 자원체계들 사이의 상호작용 촉진과 새로운 관계를 수정하고 수립함
4. 자원체계내 사람들 사이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키며 관계를 수정하고 수립함
5. 사회정책의 개발과 수정에 기여함
6. 물질적 자원을 분배함
7. 사회통제의 매개인 역할을 수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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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복지사 자격기준 및 교육내용
  • 자격기준사회복지사 자격취득을 위한 등급별 기준은 다음과 같다. 사회복지사 1급은 국가시험에 합격한 자다. 국가시험은 매년 1회 이상 실시하며, 펼기시험 방법에 의한다. 시험합격은 매 과목 4할 이상, 전 과목 총점의 6할 이상을 득점한 자다. 시험과목은 사회복지기초(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실천(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정책과 제도(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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