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레포트]해양레저시대의 마리나 항만 운영 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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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받은 레포트입니다.
참고문헌에서 보듯이 여러 자료로 짜임새 있게 논리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고요.
연구보고서, 석박사학위논문, 신문 기사, 세미나 발표자료 등의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레포트, 보고서, 논문 준비할때 많은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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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이론적 검토
1. 마리나 항만의 개념과 유형
2. 마리나 시설 분류
3. 마리나 기능
4. 마리나 시설 및 서비스 지침
5. 해양레저 여건 변화 및 마리나 항만 개발의 필요성
Ⅲ. 국내 마리나 개발 계획과 운영 현황 및 문제점
1. 마리나 개발 계획
2. 마리나 운영 현황
3. 마리나 운영 문제점
Ⅳ. 마리나 항만 선진사례 분석 및 시사점
1. 국가별 마리나 항만 현황
2. 해외 마리나 항만 개발사례
3. 시사점
Ⅴ. 마리나 항만 활성화 방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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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발전, 소득수준 향상, 근로시간 단축, 맞벌이 부부 증가, 여행 빈도증가, 통신기술과 교통 발전, 사회 구조 변화 등과 같은 사유로 인해 관광객들의 욕구에 있어서도 변화가 초래되고 있다. 특히 과학기술의 발달로 바다가 지니는 여러 가지 위험과 제약요인을 제거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게 되었고 교통수단의 발달로 인하여 해양으로의 접근성이 높아지면서 새로운 관광활동의 대상으로서 해양관광에 대한 잠재적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또한 해양관광 참여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레저 활동 참여형태도 과거 해수욕장이나 바다낚시 위주에서 벗어나 해양레저 스포츠활동의 비중이 크게 늘어날 것이며 이들의 활동형태도 매우 다양할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로 해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해양레저 참여 인구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부산, 경남, 울산 등 동남권 뿐만 아니라 경기, 전남 등 해안을 끼고 있는 지방자치단체들이 마리나, 다기능 어항 건설계획을 내놓고 있다. 또한 점차 해양레저 스포츠의 인프라에 대한 투자가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으며 동호회 등 해양레저 인구의 저변이 점차 두터워지고 있어 해양레저시장의 형성이 점점 가시화되고 있다.
이러한 여건변화에 부응하여 정부에서도 해양레저에 대한 정책적 관심이 과거에 비해 크게 높아지고 있으며, 해양레저장비산업 육성 등 해양레저스포츠 산업 육성에 대한 정책적 투자도 증가하고 있다. 정부는 2009년 12월 해양스포츠 활성화를 목적으로 제정한 ‘마리나 항만의 조성 및 관리 등에 관한 법률’마련을 계기로 마리나 조성에 적극 나서고 있다. 실제로 국토해양부는 2010년 ‘중앙항만정책심의회 마리나분과심의회’를 개최하여 총 43개 마리나항을 확정한 가운데 2019년까지 연차적으로 마리나를 개발해 나갈 계획에 있다.
현재 해양레저 수요 증가에 따라 연안을 낀 지자체들이 마리나항 개발사업에 너도나도 뛰어들면서 해양레저산업 선점 경쟁이 과열되고 있으며, 최근 경기도 화성시, 전남, 부산시, 경남, 제주 등 지자체에서 해양레저 수요에 대비하기 위하여 마리나 시설 건립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기에 이르렀다. 이처럼 각 지자체에서 120여 곳의 마리나시설 개발을 요구함으로써 경쟁적으로 마리나 개발을 추진함에 따라 난개발 및 중복투자 우려되고 있으며, 이들 연안 해양레저구역이 상당수 지역어민의 어업구역과 중복되면서 해양레저 활동시 지역어민과의 갈등사례 빈발하는 등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구보고서, 석박사학위논문, 신문 기사, 세미나 발표자료 등을 참고하여 마리나에 관련된 이론적인 내용을 검토하고, 마리나 항만 개발 및 선진사례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한 후 우리나라의 마리나 항만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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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영철․이재형(2012), “한국과 일본의 어촌․어항법 분석과 피셔리나 개발방향”, 「한국항해항만학회지」Vol. 36(1) : pp. 81~87.
이승우(2009), “마리나 개발동향(1) - 일본의 고베 피셔리나 -”, 「해양국토 21」 통권 1호, pp. 69~75.
국토해양부(2008), 「해양레저․스포츠 등 해양관광시대 본격 열려 : 보도자료」.
국토해양부(2009), 「마리나시설 개발로 해양관광시대 본격화 : 보도자료」.
국토해양부(2009), 「요트계류장․리조트 등 본격 개발 길 열려 : 보도자료」.
국토해양부(2009), 「항만재개발사업의 합리적인 재정지원기준 마련키로 : 보도자료」.
국토해양부(2009), 「‘요트계류장+리조트’ 마리나항만시대 개막 : 보도자료」.
국토해양부(2010), 「전국 43개 마리나 개발 “본격 해양레저시대” : 보도자료」.
국토해양부(2010), 「마리나항만 개발 시 사업계획 90일 이상 공모 : 보도자료」.
국토해양부(2010), 「해상국립공원에도 마리나 등 대규모 유선장 조성된다 : 보도자료」.
국토해양부(2011), 「마리나항만 개발, 부동산투자회사‧외국인도 참여 : 보도자료」.
국토해양부(2011), 「마리나산업 육성대책」.
국토해양부(2012), 「마리나항만시설에 대한 민간투자 활성화 기반 조성 : 보도자료」.
국토해양부(2012), 「마리나항만 조성 활성화 추진, 마리나항만법 일부개정안입법예고 : 보도자료」.
국토해양부(2010), 「제1차(2009~2019) 마리나항만 기본계획」.
경남발전연구원(2007), 「남해안시대 해양레저스포츠 활성화 기본구상」.
경남발전연구원(2009), 「경남의 요트산업 육성방안」.
한국해양수산개발원(2006), 「다기능 어항시설에 대한 민자유치 활성화 방안」.
한국해양수산개발원(2011), 「마리나 서비스산업의 국부창출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수산개발원(2009), 「해양기반 신국부 창출전략(Ⅰ)」.
한국해양수산개발원(2009), 「해양 레저보트산업 발전 전략 연구」.
해양경찰청(2011), 「2011 해양경찰백서」.
KOTRA(2009), 「해외 주요국 레져보트산업 조사」.
ICOMIA(2009), 「Boating Industry Statis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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