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레포트]B2B e-마켓플레이스의 현황과 성공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09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 받은 레포트입니다.
참고문헌에서 보듯이 여러 자료로 짜임새 있게 논리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고요.
연구보고서, 석박사학위논문, 신문 기사, 세미나 발표자료 등의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레포트, 보고서, 논문 준비할때 많은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검토
1. B2B e-마켓플레이스의 이해
2. B2B e-마켓플레이스의 유형

Ⅲ. 우리나라 e-마켓플레이스의 현황
1. 우리나라 B2B 전자상거래의 규모
2. 우리나라 B2B 전자상거래의 형태

Ⅳ. 외국의 B2B e-마켓플레이스 성공사례 및 시사점
1. 일본의 수산물 e-마켓플레이스 사례
2. 유럽의 수산 e-마켓플레이스
3. 네덜란드의 화훼 e-마켓플레이스
4. 인도의 곡물 e-마켓플레이스
5. 인도의 커피 e-마켓플레이스
6. 외국의 성공사례가 우리나라에게 주는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21세기 핵심적인 무역패러다임이라고 할 수 있는 전자무역은 인터넷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해 국제상거래의 모습은 근본적인 변화를 갖게 되었다. 전자상거래에 의한 상품매매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전 세계 시장을 단일화시켰고, 저렴한 비용으로 마케팅, 주문처리, 대금결제 등을 동시에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전통적인 상거래와 크게 다르다.
전자무역(e-Trade)은 개념적으로 서로 다른 국가에 거주하는 무역상이 무역거래의 전부 또는 일부를 인터넷, 전자무역 교환방식 등 각종 정보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무역 업무를 보다 편리하고 신속하게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무역거래 방식을 말한다. 이와 관련하여 가장 활발한 진전을 보이는 분야가 바로 B2B e-마켓플레이스(e-Marketplace)부문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e-마켓플레이스는 전 산업에 걸쳐 다양한 형태로 구축되었고 많은 기업들이 구축을 준비 중이다.
기업 간 전자상거래는 이제 글로벌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기업 전략의 중심구축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그 동안 EDI와 인터넷을 통한 전자구매시스템을 중심으로 전개되어 온 기업 간 전자상거래가, 이제는 보다 많은 거래자가 참여함으로써 거래의 활성화와 비용감소를 이룰 수 있는 가상시장을 통해 더욱 활성화될 전망이다.
e-마켓플레이스가 실제 어떻게 구축되고 얼마나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을 것인가는 좀 더 지켜봐야 하겠지만, 해외 선진기업들이 공동의 산업별 e-마켓플레이스구축에 많은 힘을 쏟고 있는 현상은 예의 주시할 필요가 있다.
다만 현재 가상시장의 비즈니스 모델이 정립되지 않은 상태이고 가상시장 내판도 변화가 극심해 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국내 기업들은 성급하게 가상시장 구축에 뛰어드는 것보다는 산업별 특성, 기업역량, 시장상황, 경쟁구도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전략 대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즉, 독자적 e-마켓플레이스 구축이라는 하나의 대안보다는 지분참여를 통한 세계적인 기업들과의 공동 가상시장 구축이나, 글로벌 소싱 차원에서 구축된 가상시장을 이용하는 등의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또한 전자상거래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기 위해 기본 인프라 정비 및 확충에 더욱 힘을 쏟아야 할 것이다.
한편, 최근 오프라인 기업들을 중심으로 e-마켓플레이스 구축이 확산되면서, 기업 간 전자상거래는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초기 전자상거래가 기업과 소비자 간의 전자상거래에 의해 활성화되었다고 한다면, 이제부터는 기업과 기업 간의 전자상거래가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B2B e-마켓플레이스는 거래에 참여하는 판매 기업이나 구매 기업 모두에게 다양한 이점을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많은 이점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무역 e-마켓플레이스가 실제로 성공사례는 소수라는데 문제가 있다.
수산업의 경우 e‐마켓플레이스의 성공사례는 소수이다. 주된 원인으로는 수산업계 내의 인터넷관련 인적/기술적 기반 인프라의 부재와 취급상품의 특성에서 비롯되는 품질관리의 어려움과 상품 정보 표준화의 한계 등을 들 수 있다. 지금까지 국내의 철강, 도소매 등 성공적인 e‐마켓플레이스의 사례를 살펴보면, 수산업계의 현 상태와는 달리, 이미 업계 내에 기술적 표준화 등이 상당히 이루어진 상태이며 업계의 인적 자원도 과감한 투자 및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양성되었으며, 개발된 e‐마켓플레이스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의 인적, 문화적 인프라가 확보되었다. 또한 이와 같은 성공사례를 통해 e‐마켓플레이스의 적용이 경제적으로 큰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기 때문에 후발 투자에 긍정적인 효과로 작용했으며, 성공사례에서 제공되는 믿을 수 있는 기술적 노하우 및 수단의 활용이 가능하다.
이러한 연구배경 하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보고서, 석박사학위논문, 학술지, 세미나 발표자료 등을 참고하여 B2B e-마켓플레이스에 관련된 이론적인 내용을 검토하고, 우리나라 e-마켓플레이스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B2B 전자상거래의 규모와 형태를 알아보고, 외국의 B2B e-마켓플레이스 성공사례를 분석하여 우리나라에게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기홍 외, 「새로운 산업경쟁력 원천으로서의 B2B : 이론과 실제」, 산업연구원, 2002
김동훈 외, “거래비용 관점에서 본 온라인구매와 오프라인구매의 비교”, 한국유통학회 동계학술대회, 2004
김성철, “B2B의 경제적 효율성과 문제점에 관한 연구”, 인터넷비즈니스학회, 인터넷비즈니스연구 Vol. 3, No. 1, 2002
석은주, “수출경쟁력 강화를 위한 한국 B2B e-마켓플레이스의 활성화 연구", 영남대 석사학위논문, 2010
오가기, “B2B e-마켓플레이스의 성공요인 중 신뢰(trust)형성 과정연구 : 알리바바 사례중심으로”,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오덕신, "B2B e-마켓플레이스에서 전자신용보증, 서비스만족, 재구매의도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상명대 박사학위논문, 2008
이제현, "전자무역", 도서출판 두남, 2006
조 항, “B2B e-Marketplace에서의 시장구조 변화에 대한 연구: 거래비용이론(Transacition Cost Theory)적 접근”, 포스코경영연구소, POSRI경영연구, Vol. 3, No. 2, 2003
한민정, “한국과 중국의 e마켓플레이스 비교 연구-EC21, ecplaza, 알리바바닷컴을 중심으로”, 貿易學會誌, Vol.37 No.2, 2012
홍선의, “한국 무역업체의 인터넷 활용도와 그에 따른 거래비용효과에 관한 연구”, 창업정보학회지, Vol. 4, No. 1,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물류관리] 풀무원의 물류관리사례연구
  • 한국식품개발연구원 http://scm.eankorea.or.kr/scm/2scm/ecr-3.asphttp://www.powertelecom.com/한국경제신문현대증권 삼성증권 대우증권매일경제신문데이콤투데이http://www.ciokorea.com/980705/main20.htmlhttp://food.pulmuone.co.krhttp://www.exofresh.co.krhttp://www.rnet.co.kr/ecr/benchmark.asphttp://goldworm.plus.or.krhttp://www.orga.co.kr/http://www.youfirst.co.kr한국물류협회삼성경제연구소 대우경제연구소농식품 물류 한응수저 유림문화사물류관리(교제)http://www.logistics21.com/

  • [경영정보시스템] [경영정보시스템 MIS] 포스코의 정보시스템도입 사례조사
  • 사례 (1) ; 신화는 계속된다: e-SC를 통한 e-Business 성공사례: 포스코 사례를 중심으로, ”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20032 이홍, 유택영 , “지식경영도입의 핵심성공요인 -포스코 건설사례를 통하여-,”한국지식경영 학회, 지식경영연구, 2003 3 이구택, “특집 : 장기불황! 우리기업의 극복방안은? ; 포스코의 경영 혁신과 새로운 도전 -강한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 ,” 한국경영자총협회, 월간 경영계, 2005 4 대한상공회의소 http://www.korcham

  • [마케팅] G마켓 성공요인
  • 연구 제시10. 결론11. G-market은 어떤 회사?12. Risk / 대안13. 성공요인◈ 참고사이트 및 자료 1. 서론온라인 시장에서의 경쟁은 굉장히 치열해지고 있으며, 한치 앞을 예측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치열한 시장상황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차별화전략과, 전략적 제휴를 통한 경쟁우위달성이 중요하다.이 연구의 목적은 현재 급변하는 디지털시대에 따른 온라인시장의 현황과, 발전 전략 등을 알아보고, G마켓의 사례를 연구하는 데에 있다.업체와의 인터뷰

  • 마케팅사례 이상네트웍스 이상네트웍스 기업현황 이상네트웍스 제품탄생 배경
  • 마케팅 사례e-商Networks목 차1. 기업소개 및 현황2. 3C 분석3. SWOT 분석4. STP 전략5. 이상의 수익모델6. 경쟁전략7. 촉진전략8. 향후 성장을 위한 중요한 이슈9. 사례 연구에 따른 교훈1. 기업현황1) 이상네트웍스의 시작가. 2000년 세계적인 B2B 마켓플레이스 설립 붐- 황금에스티의 대표이사(김종현 사장)에 의해 애니스틸닷컴이라는 이름으로 설립나. 2001년 실제 수익 부재와 경영권갈등으로 인한 사업실패를 겪고 그로 인한 교훈-B2B 마켓플레이스

  • [e비즈니스] [e비즈니스]오픈마켓의 의의와 특징, 문제점 및 발전전략(옥션과 G마켓을 중심으로)(A+리포트)
  • 현황3장. 오픈마켓 사례분석1절. 분석의 틀1. 오픈마켓의 SWOT분석2. 사례 분석을 위한 연구변수 - 오픈마켓의 성공요인3. 오픈마켓의 비즈니스 모델-3C2절. 옥션1. 기업개요2. 옥션의 3C전략3절. G마켓1. 기업개요2. G마켓의 3C전략4절. 오픈마켓의 문제점1. 옥션의 문제점2. G마켓의 문제점3. 오픈마켓의 전반적 문제점4장. 오픈마켓의 발전전략 및 결론1절. 오픈마켓의 발전전략1. 환경트렌드 전략2. 차별화 전략3. 신뢰화 전략4. 엔터테인먼트 전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