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레포트]우리나라 스마트TV의 확산을 위한 글로벌 시장진출 발전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09 / 2019.12.24
- 3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A+레포트]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른 스마트 TV의 교육 콘텐츠 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A+레포트]스마트TV 도입에 따른 광고시장의 변화와 지상파 방송사의 광고시장 대응방안
- [A+레포트]스마트TV의 경쟁력 분석(SWOT) 및 발전방안
- 롯데마트 시장진출 보고서-해외투자론
- 항목별 합격 자소서 샘플모음 300편[가치관, 생활신조, 성격, 지원동기 및 포부, 성장환경, 취미, 특기 등] [자소서 잘 쓰는 방법][자소서 잘 쓰는 비법][합격한 자소서 모음][우수 자소서 샘플 모음][자기소개서 작성법 노하우] [보너스 이력서양식&자기소개서양식]
- 하고 싶은 말
-
A+ 받은 레포트입니다.
참고문헌에서 보듯이 여러 자료로 짜임새 있게 논리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고요.
연구보고서, 석박사학위논문, 신문 기사, 세미나 발표자료 등의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레포트, 보고서, 논문 준비할때 많은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스마트TV의 이론적 배경
1. 스마트TV의 개념
2. 스마트TV의 특징
3. 스마트TV의 확산과 의미
4. 스마트 TV 기술 요소
5. 스마트 TV 성공을 위한 요소
Ⅲ. 국내외 스마트TV의 시장 현황 및 전망
1. 국내 시장 현황
2. 외국 시장 현황
3. 향후 시장 전망
Ⅳ. 국내외(삼성, LG, 구글, 애플) 스마트TV의 특징과 사업전략
1. 삼성 스마트TV의 특징과 사업전략
2. LG 스마트TV의 특징과 사업전략
3. 구글TV의 특징과 사업전략
4. 애플TV (iTV)의 특징과 사업전략
5. 각 사업자(삼성, LG, 구글, 애플)의 사업 추진전략 비교
Ⅴ. 스마트TV의 글로벌 시장진출 발전전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손안의 PC’로 불리우는 스마트폰 경쟁이 스마트TV 경쟁으로 확산되고 있다. 스마트폰의 등장은 모바일 플랫폼 영역에서 디지털 콘텐츠의 유통 및 소비구조,더 나아가 시장경쟁구조의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스마트폰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애플과 구글이 각각 스마트TV를 출시함에 따라 TV산업의 스마트화 또한 이와 유사한 전반적 산업구조 변화 및 시장확대 효과를 유발시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스마트TV란 TV 수상기에 웹 구동 운영체제(OS)를 탑재하여 TV와 인터넷의 기능을 동시에 제공하는 다기능•지능형 차세대 멀티미디어 디바이스를 말한다. 현재까지 스마트TV 모델은 기존 방송 및 영상 콘텐츠에 대한 VOD 서비스,인터넷의 검색기능, 스마트폰, 태블릿PC와 연동되는 서비스들로 구성되고 있다.
이와 같은 TV 스마트화의 동인은 첫째. (미국 시장의 경우)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의 성공, 둘째, 스마트폰의 애플리케이션 시장의 활성화를 통한 단말기의 스마트화,셋째, 구글과 Apple 등 인터넷과 모바일 광고분야의 거대 사업자들의 전세계 광고시장의 40%를 점유하고 있는 TV 광고시장 진출의지 등으로 평가되고 있다 자체 OS와 단말 등을 기반으로 스마트폰 시장의 열풍을 주도해 온 구글과 애플은 각각 지난 5월과 9월 ‘구글TV’와 ‘애플TV’를 공개하였으며,국내의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주요 TV 제조사 역시 스마트TV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전 세계 TV의 40% 이상은 삼성과 LG에 의해 판매되고 있다. 따라서 스마트TV 역시 한국의 TV 제조업체 위주로 이루어질 수 있는 역량이 충분해 보인다. 세계 최고 경쟁력의 TV 기술, 고도화된 인터넷 인프라, 새로운 서비스에 적극적인 국내 사용자, 세계의 주목을 받기 시작한 한류 콘텐츠 등을 고려해볼때 한국의 스마트TV 산업은 충분한 국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으며 향후 세계 시장에서 주도권을 잡을 수 있는 전략적 사업 분야라고 여겨진다.
그러나 현 스마트TV는 기존 인터넷TV와 비교할 때 크게 다르지 않으며, 콘텐츠 확보가 쉽지 않고, 개방형 IPTV와 개방형 디지털TV와 유사한 면이 있어 본격적인 시장 확산을 이루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전략적 과제들이 산재해 있다. 또 우리나라 스마트TV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SW 및 서비스 기술이 중요하나 현재 경쟁업체인 구글, 애플 등에 비애 이 부분에 있어 경쟁력이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이러한 연구배경 하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보고서, 석박사학위논문, 신문 기사, 세미나 발표자료 등을 참고하여 스마트TV의 개념, 특징, 기술 요소 등의 이론적이 내용을 고찰하고, 국내외 스마트TV의 시장 현황 및 전망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국내외(삼성, LG, 구글, 애플) 스마트TV의 특징과 사업전략을 비교분석하여 향후 글로벌 시장진출의 발전전략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권지인, “국내외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마켓 현황,”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9
김대진, “스마트TV 현황 및 발전방향”, PD Issue Report 10-8호, 2010년 8월
김문구ㆍ박종현, 스마트TV 시장전망과 성공적 확산방향, 2010
김민경, 스마트 TV 수요 예측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박성철, “스마트TV 서비스의 이용동기와 수용에 관한 탐색적 논의”, Journal of Communications and Radio Spectrum Vol. 39, 2011, p.3.
방송통신위원회, 스마트TV 산업발전전략, 2011
방송통신위원회,「스마트TV의 영향과 정책과제」, 2011년 1월 6일
송민정, “스마트TV 글로벌 환경 변화에 따른 국내 업체간 협력방안”, 스마트TV 포럼 간담회 주제강연 발표문, 2011년 12월 22일
송민정,「스마트TV로의 진화에 따른 미디어시장 영향 및 시사점」,『IT 전략보고서』, KT경제경영연구소, 2010년 6월 25일.
송민정, 스마트TV 진화에 따른 시장 변화. KT경제경영연구소. 2010
이동건, 스마트 TV 잠재 수용자의 이용의도 예측에 관한 실증적 연구 스마트 TV 잠재 수용자의 이용의도 예측에 관한 실증적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이승엽, “스마트TV 시장의 전개양상 및 주요사업자의 시장전략”, Journal of Communications and Radio Spectrum vol. 35, 2011
이종근, “스마트폰과의 비교를 통해 본 스마트TV의 모습”, Issue&Trend, 2010
이종윤, 스마트TV 채택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스마트TV 채택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이화진 외, 애플의 New AppleTV 특징과 시사점. KT경제경영연구소, 2010
장희순, 이상일, 스마트TV 시장 전개와 사업 전망,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2
정두남, 스마트TV의 등장에 따른 미디어산업 구조변화에 관한 연구 : 스마트TV의 확산가능성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방송광고공사, 2010
최수민, 국내외 스마트 TV 시장 동향 분석, 한국인터넷진흥원 2012
한은영, “스마트화로 인한 방송산업의 변화와 기존사업자들의 대응전략”, 정보통신정책 제24권 1호, 2012년 1월 16일
허재두 외, “모바일 앱스토어 기술 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25(3), 2010
황준호, 「스마트TV가 방송시장에 미치는 영향」, KISDI Premium Report 10-03, 2010년 8월 23일
KT경제경영연구소. 스마트TV 진화, 2010
“삼성 스마트TV 글로벌 시장에서 예상 밖으로 호조세... 의미와 전망”, 『ATLAS 국내 주간동향 브리핑』, 2011년 1월 2주차.
“LG전자·CJ, 스마트TV 분야서 손잡았다”,『연합뉴스』, 2010년 9월 19일자.
“스마트TV의 현주소와 과제는”, 블로터닷넷, 2011년 4월 19일자.
“애플 vs 구글 '스마트TV 전쟁' 누가 이길까?”, 아이뉴스24, 2011년 12월 17일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직업별자기소개서모음[자기소개서각항목별합격샘플모음][면접보는방법및면접잘보는노하우][자기소개서샘플총정리][각분야별및각항목별자기소개서예문총망라]
- [A+] 발로 뛰는 스타트업 총 요약 및 정리 중간+기말
- 기업별 직종별 합격자기소개서 샘플모음 35개의 직종별 총 300여편의 자기소개서 수록 [자소서 잘 쓰는 방법][자소서 잘 쓰는 비법][합격한 자소서 모음][우수 자소서 샘플 모음][자기소개서 작성법 노하우] [보너스 이력서양식&자기소개서양식]
- 신,재생에너지와 스마트그리드를 활용한 Total Energy Management 사업
- (A+ 레포트) 스마트폰의 출현에 따른 통신사업자의 신사업 전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