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이용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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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입니다.
참고문헌에서 보듯이 여러 자료로 짜임새 있게 논리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고요.
연구보고서, 석박사학위논문, 신문 기사, 세미나 발표자료 등의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레포트, 보고서, 논문 준비할때 많은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전자무역의 이론적 배경
1. 전자무역의 정의
2. 전자무역의 특징
3. 전자무역의 중요성
4. 전자무역의 기대효과

Ⅲ. 국내외 전자무역의 현황
1. 해외 전자무역의 현황
2. 국내 전자무역의 현황

Ⅳ. 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이용현황 및 문제점
1. 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이용 현황
2. 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이용상 문제점

Ⅴ. 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분석
1. 성공사례
2. 실패사례

VI.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활성화 방안
1. 전자무역 인프라의 개선방안
2. 전자무역의 교육 및 전문인력 양성
3. 법적・제도적 활성화 방안
4. 전자무역의 미래모형과 향후 모델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터넷을 이용한 거래가 활성화 되면서 국제무역의 거래방식도 커다란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특히 인터넷의 확산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기업활동의 글로벌화가 가속화 되면서 기존의 서류에 의한 전통적인 무역거래방식 보다는 사이버 공간에서 전자적인 수단에 의해 거래가 가능한 전자무역(electronictrade)이라는 새로운 무역의 패러다임이 형성되고 있다.
1990년대말 정보기술(IT)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인터넷 경제가 대두되었다. 인터넷의 도입과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한 신경제(New Economy)는 기업간 무역거래를 전자화하는 새로운 무역패러다임을 형성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무역거래의 전자화는 기업들로 하여금 시간적․공간적 제약의 극복뿐만 아니라, 무역관련 내외부적인 비용절감, 업무의 효율성 등을 증대시키고 무역기업의 경쟁력을 혁신적으로 강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세계 선진국가들은 전자무역을 국가적 차원의 과제로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2020년에는 전자무역이 전세계 무역량의 30% 이상을 차지하고 e-Marketplace를 통해 이루어지는 세계 무역량도 매년 3~8배씩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부존자원이 빈약하고 시장규모가 상대적으로 협소하여 대외 무역의존도가 높은 무역구조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미국, 일본 등의 선진국뿐만 아니라 중국 등의 개도국 사이에서 넛-크랙(Nut-Cracked)당할 우려에 처해 있다. 따라서 높은 무역 대외의존도, 고비용 수출입 프로세서, 관련산업의 e-business화 진전 필요성의 증대 등의 추세를 고려할 때 전자무역은 무역프로세서를 중심으로 정부, 무역유관기관과 수출입기업간의 협업적인 관계에서 필수적으로 시행되어야 할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전자무역의 활성화는 특히 중소기업들에게 새로운 사업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생각된다. 중소기업이 한국 산업의 근간으로써 국민경제의 기초를 형성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전자무역의 도입과 효과적인 활용을 통하여 국제무대에서 도약하게 된다면 우리 경제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것이다.
우선 기존의 수출입 방식은 규모나 형식면에서 중소기업에게 불리한 점이 많았으나 사이버 공간이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해줄 것이다. 인터넷을 활용하는 전자무역거래에서는 기업규모나 명성보다는 어떤 기업이 거래기업과 소비자의 욕구를 충실히 반영할 수 있는가의 여부가 중요한 성공요인이기 때문에 양질의 상품과 서비스 능력만 갖추고 있다면 중소기업도 국제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또한 해외의 현지거점 없이도 글로벌 마케팅이 가능하기 때문에 잠재시장을 확대시킬 수 있다. 이 외에도 중소기업의 과중한 마케팅 비용을 절감시키고, 무역전문인력 확보에 따르는 부담을 덜어줄 수 있다.
따라서 전자무역은 중소기업체와 대기업, 다국적기업과 개발도상국의 중소기업이 대등한 위치에서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준다. 그러나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경우 기술 및 경영과 관련된 정보수집체제의 비효율성, 열악한 자본과 기술 개발환경, 인적 자원의 부족 등으로 인하여 전자무역의 활용에 있어서 세계 주요국들에 비해 앞서 있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전자무역의 효과적인 도입․확산을 위하여 학문적, 실무적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학문적 측면에서는 무역거래단계에서 국제법규, 무역정보시스템, 현황과 실태 파악위주의 연구가 중심이 되고 있다. 반면 기업의 전자무역도입, 전자무역의 활용전략과 전략성과측면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편이다. 현재 무역 e-marketplace를 통한 사이버 수출입 거래가 활성화되고 있다. 전자무역 방식이 관련 기업의 혁신적 도구로서 활용이 불가피하다는 측면에서 전자무역에 대한 실질적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러한 연구배경 하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보고서, 석박사학위논문, 신문 기사, 세미나 발표자료 등을 참고하여 전자무역에 관련된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고, 국내외 전자무역의 현황을 살펴본 후, 우리나라의 전자무역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분석하여, 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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