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성교육 방법] 올바른 성교육의 첫 단추 -아동 성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09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여러 학우가 함께 노력하여 만든 자료입니다-
-미리보기와 목차를 참조하시기 바라며 좋은 레포트 작성하세요-
-구매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론 - 1

Ⅱ. 본론 - 1~15

1. 한국의 성교육 실태 - 1

2. 한국과 외국의 성교육 비교
 (1) 동양: 일본과 한국 비교 - 4~6
 (2) 서양: 미국과 덴마크 - 6~7
 (3) 기타 - 7

3. 올바른 성교육
 (1) 올바른 성교육이란 무엇인가? - 7~8
 (2) 아동의 시기별 특성과 가정에서의 성교육 - 8~13
 (3) 중장기 대책 ­ 학교 성교육 방안 - 13~15

Ⅲ. 결론 - 15~16

《아이들의 성교육에 대한 일반 원칙》-16
《대구 여성회 - 인터뷰》-16~17


「참고문헌」 - 18
본문내용
Ⅰ. 서론

아이를 가진 부모라면 이런 고민에 빠질 수 있다. 서너 살이 된 아직 어린 우리아이가 “엄마, 난 어떻게 태어났어?” 라 묻는다면, 혹은 “아기는 어떻게 생겨?” 라고 묻는다고 가정해 보자. 어떤 대답을 할 수 있을까? 그리고 어떻게 아이에게 이해시킬 수 있을까? 과연 아이에게 제대로 된 성교육을 할 수 있는 부모는 얼마나 될까?
유아기의 성교육은 어쩌면 아이가 평생 동안 영향을 받을 수도 있는 중요한 것인데, 부모로서 제대로 알려주지 못한다면 그것은 아이가 제대로 된 지식을 형성하는데 잘못된 영향을 줄 수도 있다. 우리가 아직 부모가 되어보지 않아서 차차 준비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렇지만 그런 기회는 흔하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 사회는 아직도 성에 대해 폐쇄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고, 이런 사회 분위기는 우리가 제대로 된 교육을 받을 기회를 방해한다. 그러한 상황에서 부모들도 제대로 된 성교육을 받았다고 볼 수 없으며, 그것이 우리의 아이들에게까지 영향을 주고 있다. 우리나라의 청소년 성범죄율이 왜 높은가? 우리의 아이들이 왜 리틀맘이 되고 있는가?




≪ … 중 략 … ≫




Ⅱ. 본론

1. 한국의 성교육 실태

한국은 오랜 유교 전통 속 가부장제, 성에 대해 금기시하는 문화적 토양 때문에 성교육 또한 공적인 것이 아닌 사사로운 문제로만 치부돼 왔다. 특히 어린 아동에 대한 성교육도 국가나 교육 기관이 담당할 만큼 중요한 문제도 아니라고 여겼거니와, 가정 내 부모-자식 관계에서조차 쉬쉬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성을 비롯해 각종 문화 컨텐츠가 발달한 현재에도 이러한 분위기는 크게 변하지 않고 있어, 아동들의 성에 대한 관심이나 의식 변화 속도에 비해 한국의 아동 성교육은 부족함이 많아 보인다.
한국의 아동 성교육 실태의 특징(문제점)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① 학교 현장에서의 성교육 정규 과정이 부족하거나, 각 학교별로 편차가 크며 외국에 비해 매우 낙후돼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김연미 외,「한국과 동서양의 성교육 비교- 한국, 일본, 미국, 덴마크」
이숙 전남대 교수, 「가정과 교육에서의 성교육」 , p.70.
제민일보,「제주도 내 177개교 중 보건교사 배치 71곳 뿐」, (2007-04-06).
경향신문, 「성범죄 저지르고 “내가 뭘” 청소년 죄의식 죽이는 인터넷 음란물」,
(2007-04-02)
세계일보, 「초등생 2.5% "성관계 경험”」,(2007-04-11)
동아일보, 「음란물 무차별 노출… ‘위험한 호기심’에 내몰리고, (2007-04-14)
한국일보, 「방치된 아동 성교육, (2007. 05. 04)
뉴시스, 「성교육 부족 유치원생 "性은 부끄러운 것" 」, (2007. 02. 05)
한선희, “중․고등학교 성교육 관련 교과의 교육내용 분석”,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정에서의 상황에 따른 장애아 지도교육00
  • 아동의 첫 번째 교사는 부모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부모가 아동의 발달과 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때 교육의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본다. 또한 장애아 교육에 있어 성공의 비결은 조기에, 부모의 참여를 통해 다영역적 접근으로 이루어질 때라고 하는데 부모 아니 가족 전체가 왜 아동의 치료교육에 참여해야 하는지를 그 필요성과 실제 상황속에서 부모가 아동과 생활할 때 지킬 지도원칙과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2. 장애아동을 위한 치료․

  • 보육학개론-표준보육과정의이해하고 내용을 정리하시오
  • 방법이고, 다음 단계의 발달과 연계되어야 하며 영유아가 경험하는 지식과 기술은 계열성이 있어야 한다. (여성가족부, 2005)발달에 적합한 실제(Developmentally Appropriate Practice:DAP)중시하는데이는 최소한 3가지 이상의 중요한 정보나 지식, 즉 아동의 발달과 학습에 대한 정보, 집단 내 개별 아동의 강점, 관심사, 요구에 대한 정보, 아동이 살고 있는 사회적ㆍ문화적 맥락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아동의 복지와 교육에 관한 결정을 내리는 전문과 정의

  • Maria Montessori 생애, 교육목적
  • 교육의 성숙기(1907~1920)   ▶1907년   이탈리아의 산로렌조에 세계 최초의 몬테소리 어린이집을 비롯하여 여러 곳에 어린이 집이 설립되었다. 그녀가 실천한 몬테소리 교육방법은 인도주의적 교육 사상을 기초로 한 새롭고 독특한 것이었다. 이 때 사용한 교구가 몬테소리 교구이다. 아동은 자기 스스로 성장하려고 노략하는 내적 생명력을 지니고 있으므로 아동의 생명력을 존중해야 한다는 것이 몬테소리 교육 사상의 중핵을 이루고 있다.   ▶1909

  • 유아발달의 이론 중 행동주
  • 성장해야 한다고 본다. 교육과 마찬가지로 아이의 건강한 발달에 첫 단추를 잘 잡기 위해서는 타인에게 의존적인지 독립적인지의 문제에 있어서 현실적으로 바라봐야 한다. 유아발달이론에서 유아기에 언어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며, 교사와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기 때문에 유아기의 새로운 단어를 습득하고 문장을 이해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표현 하는 것에 대해 교사와 부모의 영향력이 크다고 볼 수 있다. 본론에서는 유아발달의 다양한 이론과

  • [학사][교육학] 초등학생을 위한 올바른 성교육의 방향
  • 논문과제초등학생을 위한 올바른 성교육의 방향목 차Ⅰ. 서론Ⅱ. 성교육 필요성Ⅱ-1. 산업사회로의 변화에 따른 성교육의 필요성 대두Ⅱ-2. 성 정보 범람에 따른 필요성Ⅱ-3. 2차 성징이 빨라짐에 따른 필요성Ⅲ. 우리나라 초등학생 성교육의 실태Ⅲ-1. 성 문화에 대한 인식의 부족 (구체적인 사례)Ⅲ-2. 초등학교에서 시행하는 성교육의 빈약함Ⅳ. 우리나라 초등학교 성교육의 문제점Ⅳ-1.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성교육의 문제점Ⅳ-2. 힉교에서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