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학습] 멀티미디어학습의 개념,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 분석 및 향후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0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 정보처리이론(Information Processing)이란?
2. 정보처리이론의 교육적 함의
3. 정보처리이론 의의
4. 정보처리이론의 비판점
5. ‘멀티미디어 활용 학습’을 논의하기에 앞서
6. 멀티미디어 학습의 개념
7. 멀티미디어 학습의 긍정적 측면
8. 멀티미디어 학습의 부정적 측면

결론

참고문헌
1. 참고서적
2. 학술논문
3. 참고 사이트
본문내용
서 론

행동주의의 내재적인 제한점에 대한 반동으로 출현한 인지주의 학습이론은 행동주의 이론으로는 설명하기 힘든 인간의 사고과정과 이 과정에서 행동을 결정하는 방식을 연구하면서 나타났다. 그리고 신경과학, 의료기술, 컴퓨터의 발달은 인간의 뇌와 사고과정에 대한 신비한 사실들을 밝혀냄으로써 인지혁명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인지심리학은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정신과정과 정신구조를 과학적으로 분석하려는 접근으로, 구체적으로 인간이 어떤 과정을 통해 지식을 획득하고 그 지식을 활용해서 각종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가를 탐구하는 학문이다.
정보처리이론은 이러한 인지심리학의 한 분야로서 인간의 사고과정을 컴퓨터의 정보처리과정에 기초하여 인간의 인지과정을 밝힌 이론으로, 인간이 어떻게 정보를 다루는지, 그리고 어떻게 정보를 학습하는지를 보여준다. 본고에서는 정보처리이론을 바탕으로 교육적 시사점 및 비판점을 분석하고, 현 교육 현장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 ‘멀티미디어’가 학습에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검토하고 논의해 보도록 하자.
참고문헌
1. 참고서적
- Paul Eggen, Don Kauchak(2006), 교육심리학-교육 실제를 보는 창, 학지사
- 권대훈(2009),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2판)』, 학지사
- 김아영 외(2007), 교육심리학 제10판, 박학사
- 김형태(1999), 교육의 심리적 이해, 동문사


2. 학술논문
- 이신동(1994), 정보처리 이론의 한계와 신경망 이론, 교육문제연구 제6집
- 권충훈(2005), 멀티미디어 교수 학습 콘텐츠의 인지 심리학적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5권 제5호 (2005. 10) pp.273-280
- 김영환(1998), 학습용 멀티미디어 디자인과 인지 심리학, 한국 심리학회 세미나 1998호
- 서울 대학교 인지 학습 연구회; 대표저자 신종호(2008), 잠재 능력의 개발 연구로 본 교육 심리학-멀티미디어 학습과 다다익선의 함정, 학지사
- 임선빈(1998), 학습환경으로서의 멀티미디어 활용, 교육연구 제32집, 97-124.
- 김태형 외(1999), 교육정보화를 위한 원격 컴퓨터교육;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공업계 학교 교육의 개선방향, 컴퓨터 교육학회 논문지, 2권 3호, 67-76.
- 김해룡(1997),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영어과 교수-학습 방법 개선,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2권 1호, 106-119.

3. 참고 사이트
-사라진 등굣길 책가방? e-교과서 시대 열린다, ebuzz, 2010-11-10
(http://www.ebuzz.co.kr/content/buzz_view.html?ps_ccid=86588#ixzz17L3hw26B)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발전과 교육의 관계
  • 개념정치발전의 의미와 내용에 대해서는 견해가 다양하며 이념적 측면과 관련지어 생각하면 더욱더 복잡해진다. 정치발전에 대한 여러 가지 의견들을 살펴보면 우선 Almond & Powell은 신생국의 정치체제에 대한 비교분석에서 정치발전의 기준으로서 ①구조기능상의 역할분화 ②하위체제의 자율성 ③문화적 세속화 등을 제시하여 정치발전의 정도를 가치중립적으로 정의하고 있다. 여기서 문화적 세속화(secularization)란 합리적 사고를 저해하는 요소들이

  • 미디어교육 레포트
  • 개념․주제에 따라서 접근하여 교육을 시행한다. 그러나 실제적으로 미디어센터에서 시행하는 교육의 경우 영상 제작이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게 된다. 제작을 통한 미디어교육은 실질적인 제작 과정의 이해를 도울 수 있고, 사실(fact)이 영상화 되는 과정에서 왜곡이 발생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인지하는 측면에서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영상물 제작에만 편중하다 보면 수강생의 관심을 자연스럽게 TV에 편향시키는 결과를 낳고 기타

  • 컴퓨터게임이 생활에 미치는 영향
  • 부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4) 컴퓨터 게임의 교육적 활용 컴퓨터의 발전과 더불어 교육의 강조점이 변화되면서 ‘에듀테인먼트(education + entertainment = EDUTAINMENT)’라는 새로운 교육방법이 탄생하였다. 이 단어가 생긴 배경은 교육에 게임의 긍정적 측면들을 가미해 줌으로써 학습자로 하여금 게임을 하는 동안 자연스럽게 학습적 효과를 얻을 수 하는데 있다. 교육용 게임은 학습자의 지적, 정의적, 신체적 발달이라는 교육목표의 달성을 위한 교

  • 인터넷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과 바람직한 해결방안(청소년 대상 인터넷 활용에 대한 설문지 포함)
  • 긍정적인 커뮤니티들은 청소년들에게 좋은 정보와 자료를 제공하고, 학습의 도우미 역할을 한다. 커뮤니티란 자체가 개인의 선택에 달린 것이기에 청소년들이 바로 선별하여 이용한다면 커뮤니티는 청소년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http://cafe.daum.net/cafesearch/searchresult.html?topcafetop=search&so=total&query=%BF%B5%BE%EE (그림은 다음카페에서 “영어”를 검색한 후 캡쳐하여 제시)5. 커뮤니티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측면①피상적 인간관계 만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및 역할3. 지역사회복지와 탈시설화4. 영국과 우리나라의 탈시설화 등장배경 비교5. 탈실화와 영향1) 긍정적 측면(1) 입원환자의 감소(2) 입원기간의 단축(3) 시설의 소규모화(4) 다양한 서비스 실시(5) 시설의 의존으로부터 탈피2) 부정적 측면(1) 퇴원 후 지속적인 서비스의 미흡(2) 보호자의 보호부담 증대와 재입원화 (3) 이전시설화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4) 지방재정부담의 가중(5) 부랑인 증가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