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음반산업의 새로운 시장진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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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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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음반의 상품적 특성
1. 문화상품으로서의 특성
2. 부분적 공공재로서의 특성
3. 경험재로서의 특성
Ⅱ. 한국음반산업의 역사
1. 음반산업의 태동기
2. 일본에의 예속기
3. 8.15해방 이후의 순수 한국음반산업 도입기
4. 국내 음반산업 정착기
5. 80년대 이후의 본격적인 성장기
Ⅲ. 한국 음반산업의 시장구조
1. 한국 음반산업의 시장규모
2. 국내 음반산업의 생산구조
3. 국내 음반산업의 유통구조
4. 음반유통의 특성과 문제점
Ⅳ. 음반시장의 5 Forces Analyse
1. 구매자의 교섭력
2. 공급자의 파워
3. 대체제의 위협 - 디지털 음반유통
4. 신규진입자의 위협
5. 기존 시장 내에서의 경쟁
Ⅴ. 새로운 사업의 진출
1. 우리의 사업진출 의도와 분야
2. SWOT 분석
3. 마케팅 전략
Ⅵ. 결론
- 본문내용
- 음반상품은 문화상품의 하나로서 그 자체의 소비가 어떤 명확한 효용을 소비자에게 주는 일반 소비재와는 달리 소비자가 여가의 필요나 감성적인 필요에 의해서 구매하는 상품이다. 이는 영화, 비디오와 같은 영상상품이나 기타 다른 문화상품에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특성이며 이러한 문화상품 특유의 속성은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특성을 나타내게 한다. 첫째, 소비의 비 반복성(non-epeatedness in demand)을 나타낸다. 음반과 같은 문화상품은 단 한번의 소비로 소비자 개개인의 그 상품에 대한 수요가 종결된다. 따라서 제품의 수명주기가 짧게 되어 한 상품의 시장에서의 성공여부는 다른 소비재와 달리 단시간에 판명된다. 이와 같은 비 반복성의 이유에 대해서 Burke(1994)는 두가지측면으로 설명하고 있다. 하나는 문화상품의 각 단위가 단 한번의 소비로 소비자의 효용을 포화(satiate)시킨다는 설명과 또 다른 하나는 문화상품이 하나의 내구재(durable goods)로서의 성격을 보유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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