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안전관리3공통) 영유아 안전의 정의와 개념을 요약하여 정리, 가정이나 영유아교육기관에서 발생한 영유아 안전사고 사례를 찾아 제시, 원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0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아동안전관리
공통 영유아 안전의 정의와 개념을 요약하여 정리하고(10점), 가정이나 영유아교육기관에서 발생한 영유아 안전사고 사례를 찾아 제시하고 그 원인을 분석하고(10점), 이 안전사고의 예방 방안을 영유아 안전의 정의와 개념에 근거하여 설명하시오(10점).
하고 싶은 말
아동안전관리3공통) 영유아 안전의 정의와 개념을 요약하여 정리, 가정이나 영유아교육기관에서 발생한 영유아 안전사고 사례를 찾아 제시, 원인
목차
1.서 론
2.영유아 안전의 정의와 개념을 요약하여 정리
3.유아기 안전사고 예방의 필요성
4.유아 행동특성에 따른 안전사고의 발생원인
5.가정이나 영유아교육기관에서 발생한 영유아 안전사고 사례를 찾아 제시, 원인을 분석
6.영유아 안전사고의 예방 방안을 영유아 안전의 정의와 개념에 근거하여 설명
7.결론
8.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나라 아동 사고 상해율과 사망률은 OECD 가입국 중 최고를 기록하고 있다. 그 사고 유형도 교통사고, 추락사고 등 보호자의 보호와 적절한 감독이 이루어졌다면 일어나지 않아도 될 사고의 유형이 대부분이다. 국제 아동기구의 “부유국 아동상해사망보고서”에서도 조사대상 26개 회원국 가운데 우리나라의 아동 사망률이 선진국에 비해 4-5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의 사망원인 통계 결과를 살펴보아도 10세 미만의 어린이 사망사고 원인 중 각종 사고에 의한 사망자는 동 연령대 사망자의 60%를 넘는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사고로 경상에서 중상에 이르기까지 상해를 입은 어린이는 사망자의 수십 배에 달한다고 한다. 이러한 어린이 사고의 대부분은 평소의 생활습관과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 다시 말해 어린이 사망의 중요한 원인이 되며 어린이의 중요한 건강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안전사고는 영유아와 교사의 안전한 생활습관의 형성을 통해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중 략>

안전교육은 상해, 사망 또는 재산 피해를 일으키는 불의의 사고를 예방하는 것으로서 안전 행동에 기여하는 습관 기능. 태도 및 지식의 발달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경험의 총체이다.
우리나라 아동의 사고로 인한 사망은 줄어들고 있는 반면 학교에서의 사고 등은 늘어나고 있어서 전체적으로 사고 건수는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아동사고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체계 수립, 아동안전을 위한 국가적인 역량을 모을 수 있는 인프라 구축, 아동안전과 관련된 통합적 접근이 필요하다.
유아들은 주변 환경을 탐색하고자 하는 호기심은 왕성한 반면 사리판단 능력이나 신체기능의 조절능력이 미숙하므로 예기치 않은 상황에서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참고문헌
한국어린이육영회(2007), 유아를 위한 안전교육활동자료집
영유아 안전관리 부모교육의 효과, 방경숙(Bang Kyung-Sook), 아동간호학회, 아동간호학회지, 아동간호학회지 제11권 제2호 2005
한국산업안전공단(2010), 유아교사용안전지도서, 한국산업안전공단 추진본부
유아 안전교육의 개선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정숙(2004).
최애경 외 공저(2007), 『보육학개론』, 도서출판 파란마음
어린이 안전 선진화 종합대책, 한국소비자보호원, 2003
강기숙. 2011. “유아안전사고 대비를 위한 교사연수 프로그램 모형개발”.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희영, 아동 생활지도, 21세기사,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정학과 공통] 1생활안전교육의 개념과 필요성(2점)을 설명하고, 생활안전교육의 유형중 시설안전에 속하는 계단과 화장실의 안전교육 내용(3점)을 제시하시오
  • 교육과정의 운영에서 영아반(3점)과 유아반(6점) 안전 교육과정 운영의 내용을 연령별로 설명하시오. (총 9점)3. 안전교육의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의 필요성(2점)을 설명하고, 가정과 연계하여 안전교육을 하기 위해 부모를 대상으로 할 수 있는 안전교육 유형 3가지를 제시하고 각각의 개념을 설명(3점)하시오. (총5점) 4.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안전사고 대처체계에 대해 사고 예방 단계(3점), 사고 단계(3점)로 나누어서 설명하시오. (총6점)5. 아동

  • [유아교육] 자기조절
  • 교육기관에서 교육의 방향을 제시해보고, 교육현장에서 유아들이 손쉽게 실천할 수 있는 실천적 활동을 살펴보기로 하겠다.Ⅱ. 이론적 배경 1. 자기 조절의 개념 및 구성요인1) 자기 조절의 개념 자기 조절이란 자신의 의지, 전략 등으로 자신의 행동이나 태도 등을 스스로 통제하는 것을 말한다. 자기 조절 능력의 정의는 이론과 학자마다 다르나, 기보적으로 Salovey와 Mayer(1990)가 내린 정의를 참고하였다. 이들은 Gardner가 제시한 7가지 지능 유형 중 개

  • [유아교육]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효율적인 의사소통 방안을 제시하시오
  • 3명의 유아만이 놀이에 참여하도록 하고 의사소통 유형을 관찰, 기술하는데 그치고 있다.유아교육기관이 하나의 사회 조직이라고 볼 때 의사소통은 그 경영관리를 합리화하는 데 있어서 하나의 중심적인 개념이 된다. 유아교육기관이라는 조직체는 모든 교직원들에게 공통적인 목표가 있으며,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직원의 협력이 필요하다. 이런 목표는 교직원 사이의 활발한 의사 소통으로 그 내용을 더욱 잘 파악하게 되고, 그 목표 달성에 도움

  • 아동복지 -입양
  • 아동들을 양육보호해 줄 수 있는 다른 가정을 찾아줄 의무와 책임이 있다는 점에서 입양사업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이순형 외,「아동복지 이론과 실천」(서울: 학지사, 2006). p. 307.1. 입양의 개념과 유형1) 입양의 정의입양이란 생물학적 과정이 아닌 법적인 그리고 사회적인 과정을 통하여 친권관계를 창조하는 행위를 말한다고 볼 수 있다(Kadushin,1980). 입양은 친부모가 아동을 돌볼 수 없거나 원치 않을 때 또는 법적으로 어떤 관계에서 벗어나게

  • 아동학대의 모든것
  • 아동학대의 개념 및 유형1. 아동학대의 개념 1) 아동학대의 정의 2) 아동학대의 법적 개념 2. 아동학대의 유형 1) 신체학대 2) 정서학대 3) 성학대 4) 방임 및 유기 제 2 장 아동학대의 원인 및 결과1. 아동학대의 원인 1) 아동학대 원인에 관한 이론적 관점 2) 아동학대 발생과 관련 요인 2. 아동학대의 결 1) 신체 ․ 정서학대의 후유증 2) 성학대 후유증 3) 방임의 후유증 제 3 장 아동학대의 실태1. 아동학대에 대한 사회적 인식 2. 아동학대사례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