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국어국문학과 3학년 고전소설강독 공통] 일제 강점기 말기에 고전의 가치에 대해 깊이 천착했던 잡지 문장파 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에 대해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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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고전소설강독
공통 일제 강점기 말기에 ‘고전’의 가치에 대해 깊이 천착했던 잡지 문장파 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에 대해 서술하시오.
(참고문헌 : 박태상, 정지용의 삶과 문학, 깊은샘, 2010./ 문장파에 대한 많은 논문이 수록되어 있음/다른 참고문헌도 많이 구해 볼 것/ 문장 편집인과 지향하는 가치를 집중 탐구할 것/논문체제 중요)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3학년 고전소설강독 공통] 일제 강점기 말기에 고전의 가치에 대해 깊이 천착했던 잡지 문장파 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에 대해 서술하시오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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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전의 가치에 대한 천작
1) 일제 강점 말기의 시대적 배경
2) 고전과 전통의 개념
3) 고전부흥론의 확산
2. 고전부흥론과 문장파의 출현
1) 문장파와 고전부흥론
2) 잡지 문장에 대해서
(1) 잡지 문장 소개
(2) 잡지 문장의 창간배경
(3) 잡지 문장의 특징
3) 문장파 주요 예술가들
(1) 김용준
(2) 이태준
(3) 이병기
(4) 정지용
3. 문장파 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
1)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의 의미
2) 문장파 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
(1) 모더니즘을 벗어나 전통적 민족주의 지향
(2) 전통주의 미학관의 토대에 민족의식이 내재
(3) 역사를 통한 고전 정신의 대도와 온고지신
(4) 고전문학작품과 고전문화유산발굴에 민족적 특성 부각
(5) 향토성 강조를 통한 민족혼의 불멸성 역설
4. 문장파 예술가들이 우리 문학사에 끼친 영향
1) 1930년대 문학의 의미
2) 문장파 예술가들이 우리 문학사에 끼친 영향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모든 역사는 현대사다. 이탈리아 역사학자 크로체가 한 말이다. 역사 해석이 시대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말일 텐데,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얻고 있는 것도 같다. 하지만, 학창시절에 우리는 교과서에 나오는 기록을 사실처럼 배운다. 그러다 어떤 경우에 다른 논리로 검증한 것처럼 보이는 다른 기록을 접하게 되면 속았다는 느낌이 들 때가 있곤 한다. 여기에다 아름다움을 추구한다는 예술영역의 기록과 작품, 곧 허구가 가미된 문학이나 미술 따위의 기술을 들여다보면 그야말로 정신이 오락가락할 때까지 있게 된다. 이광수의 단종애사와 김동인의 대수양 중 어느 글을 먼저 읽었느냐에 따라 세조 임금을 보고 느끼는 감정이 달라지고, 두 가지 글을 다 읽고 나면 혼란스럽기 그지없을 정도가 되는 것은 하나의 좋은 예가 될 것이다. 문장파 예술가들, 그 핵심 인물들이 추구했다고 하는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가 과연 무슨 말이며 우리가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수준의 가치관과 의식인지, 아니면 일부 학자들의 주장일 따름인지는 분명하게 더듬어보아야 할 일일 것이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영민(1999) 한국근대문학비평사, 소명출판
박태상(2010) 정지용의 삶과 문학 - 문장파 근대예술가들, 깊은샘
테리 이글턴(2000) 문학이론 입문, 김명환 외 역, 창작사
강진호(2003) 문학작품 바로 읽기, 문학사상사
권영민(2005) 한국현대문학사1, 민음사
권영민(2006) 정지용 詩 126편 다시 읽기, 민음사
김성장(2001) 선생님과 함께 읽는 정지용, 실천문학사
김용준(1999) 근원수필, 범우사
김윤식(2004) 우리문학100년, 현암사
김재용(2000) 분단구조와 북한문학, 소명출판
김재용(2006) 협력과 저항, 소명출판
이선철(1992) 한국소설사, 현대문학
장도준(1994) 정지용 시 연구, 태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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