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논리적오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3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논리적오류

(1) 언어적오류
① 애매어의 오류
② 애매한 문장 사용의 오류
③ 강조의 오류
④ 은밀한 재정의(再定義)의 오류
⑤ 범주의 오류

(2) 심리적오류
① 정황에의 호소(사람에의 호소)
② 인신공격의 오류
③ 연민에의 호소( 감정, 동정에의 호소)
④ 위력에의 호소( 힘, 방망이에의 호소)
⑤ 권위에의 호소( 부적합한 권위에의 호소)
⑥ 원천 봉쇄(우물에 독약 뿌리기)오류
⑦ 피장파장의 오류(역공격)
⑧ 대중에의 호소

(3) 자료적오류
① 우연의 오류(원칙 혼동의 오류)
② 역우연의 오류
③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
④ 논점 일탈의 오류 ( 일명 삼천포 오류 )
⑤ 잘못된 인과 관계의 오류(원인 오판, 거짓 원인의 오류)
⑥ 의도 확대의 오류
⑦ 순환 논증의 오류
⑧ 흑백 사고의 오류
⑨ 잘못된 유추의 오류
⑩ 무지에의 호소
⑪ 분할의 오류(분해의 오류)
⑫ 합성(결합)의 오류
⑬ 복합 질문의 오류
⑭ 발생학적 오류

♠ 참고자료 ♠
본문내용
논리적오류
(1) 언어적오류
① 애매어의 오류
▶ 모든 죄인은 교도소에 가야 한다. 모든 사람은 죄인이다. 그러니 모든 사람은 감옥에 가야 한다.
② 애매한 문장 사용의 오류
▶ 아내는 나보다 돈을 더 좋아한다.
▶ 이 책은 톨스토이의 책이다.
▶ 제임스 본드는 수일 전에 임무를 마치고 돌아왔다.
참고문헌
♠ 참고자료 ♠
(http://www.hongkgb.x-y.net)
(http://wiki.justluv.net/moin/TheQuestionIsWrong)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이게 무슨 천원이야 ㅡㅡ
  • kt0***
    (2012.10.08 11:54:07)
회원 추천자료
  • 읽기 교재 분석 및 교재 재구성 발표 보고서 국어6-1 [9단원 주장과 근거]
  • 논리적으로 쓸 줄 아는 “쓰기 교육”과도 연관성이 높으며 읽기 활동은 쓰기 활동의 초석이 되는 단원이다.Ⅱ. 기존 교과서 분석 (6학년 1학기 읽기 9. 주장과 근거)※ 단원 중 읽기와 관련된 요소만 다루기로 함1. 교육과정1) 성취 기준 : 주장의 타당성을 판단하며 주장하는 글을 읽는다.2) 국어활동 학습요소(1) 논설문의 특성을 안다 (2) 논설문의 특성을 생각하며 글을 읽을 수 있다3) 단원 학습 목표 : 논설문의 특성을 생각하며 글을 읽을 수 있다

  • 도덕윤리 교재교육론 시험대비 강좌정리
  • 국어교과적인 문체의 자연스러움 및 논리적 요소 뿐만 아니라 수학과 과학 교과에서 추구하는 해석 및 유추의 논증과정으로서의 과학적 사고력 또한 고려한다는 것이다. 2. 논술 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1)일반적 목적: 글을 쓰게 한다는 것은 사고를 유발하는 것이므로, 논술의 일차적인 목적은 학생들의 사고를 보다 치밀하고 논리적이게 하는데 있다. 아울러 논술 교육은 기존의 기억중심, 결과중심의 단편적인 평가 구조에서 비롯하는 교육의 오류

  • 교재 분석 수업지도안 비판하며 읽기 비판하며 읽기 학습지도안 비판하며 읽기
  • 논리적으로 발표할 수 있다. 따라서 억지 주장을 하거나 맹목적 주장에 따르는 오류를 범하지 않게 되어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까지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즉, 언어 교과, 도구 교과, 가치 교과, 문화 교과로서의 본질을 충실히 구현하고 있으며, 7차 교육과정의 ‘다앙한 국어 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사상과 정서를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는 기능적 목표 측면을 특히 잘 드러내는 단원이라고 할 수 있겠다. 나. 단원의 분석이 단원은 ‘글의

  • [초등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교재분석 및 평가
  • 국어 6-1』 - 교육인적자원부(2002) 『초등학교 말하기듣기쓰기 6-1』 대한교과서- 교육인적자원부(2002)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 교육과학사(2006) 『초등교재연구』 김민경 외 - 첨(CHUM), 김정한(2009), 『사건과 연표로 보는 만화 교과서 한국사1,2』, 아이세움2) 웹사이트- LG 사이언스 랜드(www.lg-sl.net)교과서 분석1. 과목 소개 및 단원 선정 이유 2. 교재의 조직 체계3. 교과서 공통기준에 따른 평가4. 현장 활용방안5. 개선 방안 아날로그 교재

  • 비판적 사고 특성,기능,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 비판적 사고력 기능, 비판적 사고력 요소, 비판적 사고력과 문학, 비판적 사고력 시사점
  • 오류 지적, 논리적 전략, 수사학적 전략, 논술 전개 능력이상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우리는 정확한 논리적 사고를 기르기 위해서는 비판적 사고 성향과 사고 능력을 어느 정도 갖추어야 한다는 데 동의할 수 있다.Ⅲ. 비판적 사고의 특성비판적 사고는 논리적 추론에 관한 측면, 분석적 이해의 측면, 사실적 증거 확인의 측면, 진위의 판단에 관한 측면으로 구분할 수 있다. 비판적 사고는 논증, 추론, 증거 등에 대해 수용 또는 거부의 결정을 내릴 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