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미술교육 유형,필요성, 창의적 미술교육 장점,창의성발달요인, 창의적 미술교육 교사역할, 창의적 미술교육 유의점, 창의적 미술교육 접근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0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창의적 미술교육의 유형
1. 한계 확장하기이다
2. 발명하기이다
3. 한계 깨뜨리기이다

Ⅲ. 창의적 미술교육의 필요성

Ⅳ. 창의적 미술교육의 장점
1. 자유로운 자기표현
2. 미술을 통한 창의성의 육성
3. 표현과정의 중시

Ⅴ. 창의적 미술교육의 창의성발달요인
1. 반응적 환경 만들기
2. 수용적인 분위기 조성하기
3. 교사 자신의 창의성 발휘하기
4. 긍정적인 자아개념 형성하기
5. 교사의 창의적인 질문하기

Ⅵ. 창의적 미술교육의 교사역할
1. 미적 안목과 조형 능력, 창의력을 길러 주어야 한다
2. 미술 수업 시 교사는 개방적인 사고와 태도로 수업에 임해야 한다
3. 재료 사용에 개방적으로 대처해야 한다
4. 미술수업의 공간 활용을 융통성 있게 활용해야 한다
5. 미술수업에서 교사는 어린이의 어려움을 덜어주는 역할을 해야한다
6. 미술수업은 어린이의 발달 단계에 맞는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7. 어린이 미술수업은 표현과정과 결과가 균형을 이루도록 해야 한다
8. 〔영상사고〕를 키우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9. 남과 다른 나만의 생각을 표현하려 노력하는 가를 평가해야 한다

Ⅶ. 창의적 미술교육의 유의점

Ⅷ. 창의적 미술교육의 접근방법
1. 창의성은 자유롭게 많은 표현기회를 부여한다고 해서 효과적으로 개발되기보다는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교육에 의해 효율적으로 계발된다는 것이다
2. 창의성은 새로운 사고와 새로운 발견, 새로운 형태의 창조 등 새로운 것을 생각하고 발견하고 만들어내는 것과 관련한다는 것이다
3. 창의성은 감수성, 독창성, 융통성, 유연성 들 민감하고 독특하고 유연한 사고과정을 기본 성격으로 한다는 것이다
4. 창의성은 자유롭고 모든 생각을 존중하며 개방적인 분위기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창의력을 무엇인가 새로운 것을 창안하는 능력이라고 한다면, 창의력 교육에서는 새로움이 무엇을 의미하는가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만일 지금까지 인류가 가지고 있지 않은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것을 창의력이라고 본다면, 창의력을 소유하는 것은 노벨상 수상자에 필적하는 사람에 제한되어 버릴 것이다. 그리고 창의력을 계발하기 위한 교육은 연재교육, 엘리트 교육이 되어 버릴 것이다. 그러나 뇌에 관한 연구들에 따르면, 창의력은 특정한 발명가나 과학자 또는 예술가나 문학가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이 잠재적으로 가지고 있는 능력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창의력을 계발하기 위한 교육은 연재 교육이 아니라 학생이 가지고 있는 잠재적인 모든 가능성을 발현시키도록 하는 인간성 교육의 일환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과학 교육에서의 창의력 계발은 사회에서 받아들여지고 있는 일반적인 의미를 넘어선다. 왜냐하면, 이미 사회적으로 획득된 것이라 해도 학생에게는 참신한 것이 될 수 있고, 그 의미체계를 재구성하는 것 역시 훌륭한 창의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과학 교육을 통해 이와 같은 창의력 체험을 축적하게 하는 것은 교육적으로 중요하다. 창의력을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지만 일반적으로 인지적 특성, 인격적 특성, 환경적 특성에 기초해서 정리할 수 있다. 창의력을 무엇인가 새로운 것을 만드는 능력이라고 보는 것은 생산물에 착안해서 보는 관점이다. 인지적 특성으로서의 창의력은 창의적인 사고력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는 좌뇌와 우뇌의 기능이 균형 있게 잘 발달되어 있을 때에 나올 수 있다. 인격적 특성으로서의 창의력은 창의적인 사람이 가지고 있는 특성이나 태도로 볼 수 있다. 이를 준거로 하여 학생들이 창의적인 소질이 있는지를 파악하기도 하며, 반대로 교수․학습에서 창의력을 기르기 위한 노력에 기준을 제공해 주기도 한다. 환경적 특성으로서의 창의력은 교실이나 학교 등 교수․학습이 일어나는 상황의 분위기라고 볼 수 있다. 창의력 계발을 위한 환경은
참고문헌
21세기 미술교육, 21세기 미술교육, 서울, 1999
교육부, 미술과 교육과정 별책 13, 대한 교과서, 서울, 2000
서울특별시 교육 연구원, 미래를 여는 창의성 교육, 서울 : 지은 인쇄, 1996
이수경, 미술교육의 창의성과 통합적 영역, 조형교육 4집, 한국조형교육학회, 서울, 1998
Elliot W·Eisner, 새로운 눈으로 보는 미술교육, 서울 : 예경, 1995
Teresa M Amabile 저, 전경원 역, 창의성과 동기유발, 창지사, 서울, 198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