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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아동미술교육(어린이미술교육)의 의의

Ⅲ. 아동미술교육(어린이미술교육)의 필요성

Ⅳ. 아동미술교육(어린이미술교육)의 관련활동
1. 자신의 신체 관찰
2. 자화상에 대한 결정
3. 학급 앨범 만들기
4. 자소상(自塑象)에 대한 착상
5. 한국 정서의 전통 문화 학습

Ⅴ. 아동미술교육(어린이미술교육)의 정신분석학적 관점

Ⅵ. 아동미술교육(어린이미술교육)의 심리학

Ⅶ. 아동미술교육(어린이미술교육)의 교사역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미술교육은 19세기 말, 20세기 초를 기점으로 하여 일대 전환이 이루어졌다. 즉 산업혁명 이후 서구사회의 가치관은 과학과 기술에 있었으며, 교육은 산업 발전과 생산이라고 하는 사회적 요구와 실용적 가치를 위해서 미술의 기능을 활용하려고 했다. 미술을 가르쳐 기능을 향상시키고, 나아가서는 사회가 요구하는 미술기능인을 육성하는데 목적이 있었던 실기중심 미술교육은 19세기 말까지 미술교육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였으며, 지금까지도 교육현장의 일부에 잠재적인 관습으로 남아 있다. 미술교육을 산업적 목적을 위해서 활용하였던 시기에 있어서 한편으로는 인간의 본성에 대한 새로운 교육적 관점이 대두하고 있었다. 사회의 요구보다 학습자인 아동 자체를 교육의 중심으로 삼아야 한다는 이 새로운 관점은 Rousseau(1712~1778)로부터 시작되어 Pestalozzi(1746~1827)와 Froebel(1782~1852)에 의해 심화되었으며, 19세기 말에 이르러 심리학자인 Stanley Hall에 의해 진화론적인 아동발달 이론에 근거한 아동연구 운동으로 전개되었다. Hall은 우리가 인류의 발달을 이해하고자 한다면 우리는 어린이의 발달에 대해 공부할 필요가 있다.(Efland, 박정애역, 1998: 221, 재인용) 그리고 아동의 마음은 성인의 것과는 질적으로 다르다. …………교사의 책임은 주로 미리 결정된 양식인 성인의 사고를 어린이에게 주입시키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자연스러운 발달을 자연스럽게 촉진시키는 것(Eisner, 서울교대 미술교육연구회역, 1995: 57)이라고 주장했다. 교육에 있어서 소위 어린이의 발견은 1900년을 전후하여 미술교육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해서 예술가로서의 어린이라는 어린이 미술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형성시켰다. 19세기의 철학이 과학의 영향을 받으면서 영국의 Herbert Spencer(1820-1903)는 사회 진화론적 관점에서 어린이의 드로잉을 분석하였다. 그는 원시미술과 어린이 미술의 관계를 통해서 어린이가 좋은 드로잉을 구사하는 것 보다 그 드로잉으로 인해 그들의 재능이 발전되는 것이 중요하며, 어린이의 미술은 어린이 자신의 발달뿐만 아니라 인류의 진화를 위해서 필요한 것이라고
참고문헌
권상구(1997), 아동미술교육, 서울 : 미진사
김춘일(1990), 아동 미술론, 서울 : 미진사
문형준(1996), 아동미술실기교실, 미진사
박석순 저(2005), 엄마는 미술선생님, 양서원
이윤경(2002), 아동미술교육에 관한 연구 : 창의성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강릉대학교 교육대학원
조용진 저(2001), 아동화의 이해와 지도, 양서원,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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