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학습이론 및 지도 E형]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의 체험학습자원을 분석하여 한 곳을 선정한 후, 이 체험학습자원을 활용한 체험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0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청소년학습이론및지도
E형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의 체험학습자원을 분석하여 한 곳을 선정한 후, 이 체험학습자원을 활용한 체험학습지도안을 작성하시오.
하고 싶은 말
[청소년학습이론 및 지도 E형]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의 체험학습자원을 분석하여 한 곳을 선정한 후, 이 체험학습자원을 활용한 체험학습지도안을 작성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수련시설이란
1) 청소년수련시설의 개념
2) 청소년수련관의 법적근거

2. 지역사회의 체험학습자원 - 청소년수련시설 내에 있는 ‘청소년 문화의 집’
1) 청소년 문화의 집이란
2) 청소년 문화의 집 기능
3) 청소년문화의집 이용자 현황
4) 청소년문화의집 프로그램 및 동아리 현황

3. 청소년 문화의 집 분석
1)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적 지원강화
2) 독립시설 운영 체계 확립
3) 청소년전용공간으로서 요건 강화
4) 종사자 근무여건 및 복리후생 개선
5) 청소년문화의집 고유 기능 강화
6) 규모에 적합한 모델 개발과 컨설팅

4. 청소년수련시설 분석
1) 청소년수련관의 정체성
2) 지역사회와의 소통
3) 지역기반시설로서의 문제점
4) 운영환경의 열악성
5) 운영인력의 전문성
6) 청소년들에게 인정받지 못함
7) 국가적 비전제시

5. 체험학습자원을 활용한 체험학습지도안 – 진로체험 지도안
1) 준비단계 1
2) 준비단계 2
3) 실행단계
4) 학교참가자 진로탐색활동
5) 평가단계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역사회에서의 청소년활동시설은 학교교육에서의 학력 경쟁과 진학 스트레스로부터 청소년들의 삶을 활발하고 건강하게 해주는 첨병의 역할을 하고 있다. 청소년활동시설은 동아리, 봉사, 체육, 진로 등 여러 체험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청소년의 성장에 있어서 학교의 교육 기능과 함께 청소년의 역량 개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청소년 인구의 감소 추세는 학력을 중심으로 하는 과열경쟁의 시대가 서서히 막을 내릴 것임을 예고하고 있으며, 이는 청소년들을 단지 학력신장에
참고문헌
김정주 외, 지역사회에서 청소년 동아리활동 실태와 지원방안 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2003
방형심, 청소년이 지각하는 청소년동아리활동 활성화 요인, 카톨릭대학교, 2006
설승원, 동아리활동이 자아존중감과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원관희, 청소년의 동아리 여가활동과 사회적 적응의 관계연구, 경희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김계현 외.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서울: 학지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지도안] 다양한 교수 학습·평가 방식의 개발과 적용
  • 한 교수학습평가 방식의 개발과 적용>목차Ⅰ 단원의 선정 및 수업 모형 분석1) 영역, 학년 및 단원 선택 이유2) 다른 학년과의 통합 가능성3) 선택한 수업 형식과 특징(절차,선택이유)4) 수업 전략Ⅱ 단원의 지도 개관1) 단원 지도 계획2) 단원 평가 계획Ⅲ 선택 차시의 교수학습 지도안Ⅳ 수업 자료 및 리딩리스트+준비과정Ⅰ 단원의 선정 및 수업 모형 분석1) 학년 및 영역과 단원선택 이유, 선택 차시일반사회 영역 중 4학년 과정에 있는 (6)

  • [통합교육] 환경문제중심 통합교과 교육과정
  • 한 방안으로 환경교육을 설정해 이를 학습 지도에 적용하고자 한 바, 그 목적은 다음과 같다. 1) 각 교과별로 분산되어 있는 환경 교육 관련 내용을 추출하고, 이를 주제 통합하여 이론과 지식을 체계적으로 지도하므로 환경 보전 의식을 내면화시키고, 2) 환경 보전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특별 활동과 주변 환경 시설물을 이용한 학습 활동의 전개를 통하여 환경 보전의 중요성과 실천 의지를 가지게 하며,3) 학부모 및 지역사회 연계

  • [프로그램개발]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다문화 이해를 위한 또래관계 증진 프로그램
  • 이자 모든 학습능력의 기초가 되기 때문에 중요하다. 하지만, 다문화가정 아동의 경우 주양육자인 어머니의 이중언어 사용으로 정상적인 언어습득에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 심한 경우 언어장애와 말더듬, 심한 경우 행동장애까지 유발한다. 정서적 어려움은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다문화가정 상당수 자녀들은 부모의 낮은 경제․사회적 지위, 언어․문화․교육방식의 차이 등으로 가정, 학교교육에서 문제를 드러내고 있는데 언어 발달 지체 및 문화

  • 미디어교육, 진로교육 재량활동 사례, 한국문화교육, 통일교육 재량활동 사례, 환경보전교육, 체험학습교육 재량활동 사례, 재량활동 관련 제언
  • 활용 과정3) 체험학습 중심 교수․학습 과정4) 체험학습 과정안Ⅸ. 결론 및 제언1. 교사 연수를 통하여 창의적 재량활동을 수행할 능력을 신장시킨다2. 창의적 재량활동을 위한 교수-학습 자료 개발을 하도록 한다3. 합리적으로 창의적 재량활동을 운영하도록 노력한다4.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유발시키는 방안을 강구한다5. 창의적 재량활동을 위한 학교 환경 개선을 한다참고문헌Ⅰ. 서론전통적으로 학교의 의도 하에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 활동

  • [교육활동]교육활동의 역사, 교육활동과 치료교육활동,현장교육활동,방과후교육활동,특기적성교육활동, 교육활동의 우수사례,과제
  • 체험학습관련 장학자료의 이용방법Ⅳ. 교육활동과 방과후교육활동1. 방과 후 교육활동과 학생의 소질과 적성계발의 연관성 고찰2. 학부모의 사교육비3. 방과후 교육활동의 운영상 유의점Ⅴ. 교육활동과 특기적성교육활동1. 교육적 의의와 목적2. 특기․적성 교육활동이 가지는 주요한 의미1) 문명사적 대전환과 21세기 지식사회로의 변화2) 급변하는 디지털 세상에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3) 디지털시대 핵심 인재의 모습4) 특기․적성 교육활동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