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스타일] 업스타일(올림머리)의 종류와 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03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업스타일의 개념, 우리나라 업스타일 역사, 업스타일의 용어, 업스타일의 디자인요소, 업스타일의 디자인 요소 및 원리, 업스타일 기법, 업스타일의 종류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업스타일이란?
2. 우리나라 업스타일 역사
3. 업스타일의 용어
1) 업스타일의 용어
2) 업스타일 기법
4. 업스타일의 디자인요소
1) 형태(form)
2) 질감(texture)
3) 색(color)
5. 업스타일의 디자인 요소 및 원리
6. 업스타일 기법
1) 땋기(Braid)
2) 꼬기(Twist)
3) 매듭(Knot)
4) 고리(Loop) 만들기
5) 겹치기(Ovrelap)
6) 말기(Roll)
7. 업스타일의 종류
1) 웨이브의 유무에 따른 분류
2) 사용목적에 따른 분류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업스타일이란?

업스타일(Up Style)의 뜻을 풀이해 보면 Up(위쪽으로)+Style(스타일)로 위쪽으로만 스타일을 연출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머리를 높이 빗어 올려 위에서 머무르고 목덜미를 드러내는 여자의 모리모양 또는 여자의 머리꾸밈새의 하나라고 정의 되어 있다. 우리는 업스타일이라는 용어에 접하게 되면 올림머리만을 떠올리기 싶다. 그러나 사전적 의미를 살펴 볼 때 머리다발을 위로만 올리는 스타일로 한정을 짓지 않고 다양한 시술방법과 강조형의 위치의 변화에 따라 폭넓은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업스타일에 대한 개념 정리가 사전에 나타나 있는데 ‘목덜미의 머리카락 끝 부분을 보이게 머리카락을 높게 빗어 올려 윗부분에서 묶은 머리형의 총칭이지만 볼륨을 없애고 후두부에서 산뜻하게 묶은 시뇽(chignon) 스타일이나 전체로 불룩함을 갖게 한 퐁파르드(pompadour)스타일 등도 포함’ 실제 예식 때나 평상시 우리는 흔히 업스타일이라는 용어를 올림머리뿐만 아니라 쪽을 짓는 내림머리에도 사용되어지는 것을 볼 때, 좀 더 넓은 의미로 업스타일이란 ‘머리를 빗어 올려 묶거나 핀으로 고정시켜 목덜미부분 위에서 연출되어지는 모든 형태의 스타일’이라고 정의를 내릴 수 있으며, 여기에 미적인 욕구의 증대와 미용기술의 향상으로 다양한 디자인의 업스타일을 연출 할 수 있게 되었고, 올림머리 형태의 업스타일은 1960년대를 기준으로 업스타일이 점차 유행되었으며, 1970년대 이후 점차 퇴조하는 현상을 보이다가 최근 다시 여성의 아름다움을 부드럽고 우아하고 클래식하게 표현하는 기법으로 복고적인 경향과 더불어 다시 유행하고 있다. 서양의 업스타일은 고대 피라미드의 형태나 돔 사원의 모양에서 유래되어 왔으며, 그들의 두발 수건과 같은 소지품을 보게 되면 피라미드의 모양을 본떠 사용한 것으로 웨이브를 연출할 때 이용되어진 도구가 원뿔 모양인 것을 볼 때 이들은 업스타일을 연출하는데 있어 응용을 하여 만들어졌다.
참고문헌
• 김재순, 조선시대 여성의 머리모양에 관한 연구, 남부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7.
• 김환, 열두 손가락 업스타일, 도원비앤씨, 2004.
• 민경우, 디자인의 이해, 미진사, 1995.
• 손복심, 우리나라 업스타일의 변천 과정과 재현에 관한 연구, 광주여자 대학교 논문, 2007.
• 조혜정, 고려시대의 머리모양과 수식 및 화장에 관한 고찰, 원광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9.
• 최영훈, 색채학개론, 미진사, 1984.
• 홍도화 외, 미용장 실기, 청구문화사,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원론]삼성전자 `이재용` 인터넷쇼핑몰과 택배 마케팅전략
  • 업태간 영역파괴가 본격화된다는 점이다. 백화점 할인점 재래시장간의 업태 구분이 무너지면서 소비자들은 시장에서 백화점 옷을 살 수 있고 할인점에서도 백화점급의 브랜드를 구경할 수 있게 된다. 게다가 앞서 말한 인터넷의 발전에 힘입어 마케팅 기법의 향상과 더불어 CRM(고객관계관리)도 한층 활성화된다. 이 CRM은 고객 정보를 바탕으로 고객의 성향을 분석하고 고객을 개인별로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것으로써 이것을 이용하면 업체들은 인

  • 몸무게에따른헤어스타일선호도
  • 목 차Ⅰ. 서론 11. 연구방법 및 목적 12. 연구의 구성 1Ⅱ. 본론 21. 자신의 헤어스타일에 대한 설문조사 22. 헤어스타일의 개념과 종류 61) 헤어스타일의 개념 62) 헤어스타일의 종류 63. 헤어스타일의 시대적 변천사와 시대적 추세 71) 헤어스타일의 시대적 변천 72) 현대 헤어스타일의 시대적 추세 83) 현재 헤어스타일의 추세(20대~ 40대로 구분) 94. 얼굴형 분석 121) 계란형 122) 사각형 123) 둥근형 134) 삼각형, 역삼각형 얼굴 135. 헤어 스타일의 선택 13

  • 마케팅 설계 과정 - 후아유 마케팅 사례분석
  • 업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패션 시장에서 캐주얼 의류 업계에서 확고한 우위를 갖는 것이다. 고객으로는 다른 계층의 패션을 선도하고 있고, 후아유 만의 스타일을 잘 소화해 낼 수 있는 대학교 1~2 학년 생들을 선택하였다. 그리고 WHO.A.U는 10만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으로 머리끝에서 발끝까지 코디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면서 WHO.A.U 의 옷을 입는 사람에게 캘리포니아 스타일의 건강하고 자유스러운 기분을 전달하고자 하고 있다. 또한 후아유는 Califor

  • 후아유(WHO.A.U) 마케팅 전략
  • 업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패션 시장에서 캐주얼 의류 업계에서 확고한 우위를 갖는 것이다. 고객으로는 다른 계층의 패션을 선도하고 있고, 후아유 만의 스타일을 잘 소화해 낼 수 있는 대학교 1~2 학년 생들을 선택하였다. 그리고 WHO.A.U는 10만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으로 머리끝에서 발끝까지 코디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면서 WHO.A.U 의 옷을 입는 사람에게 캘리포니아 스타일의 건강하고 자유스러운 기분을 전달하고자 하고 있다. 또한 후아유는 Califor

  • [경영심리학] 진정한 리더란 어떤 존재인가 -리더십
  • FILE:발표자료(2).hwp4. 5가지 리더십 스타일과 리더들기업이 무엇을 만들고, 또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가에 상관없이 최고경영자는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 나름대로의 철학을 가져야 하는데, 이 철학으로 최고경영자의 리더십 스타일이 결정된다. 찰스 파커스Charles Farkas와 수지 왯로퍼(Suzy wetlaufer)의 지도자 유형을 대표적으로 살펴보기로 한다.*전략형 리더들은 그들의 가장 중요한 임무가 장기 전략의 실행 방법을 설계하고 테스트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