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마케팅] chapter4 여행관광 산업의 세분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0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4.2 문화, 언어, 종교
-상대적 평가
1. 다양성의 예찬
2. 문화관광
3. 언어
4. 종교
-표적시장의 설정
1. 시장의 분류

4.3 국제기구
-세계여행
1. 세계관광기구
2. 관광연구기관
3. 컨벤션뷰로
-협회의 장점
1. 여행사협회
2. 여행객에 대한 지원

♧사례 문제풀이♧
본문내용

Chapter4. 여행관광 산업의 세분화

4.2 문화, 언어, 종교

상대적 평가
특정한 그룹의 독특한 태도와 행동을 그들의 문화라고 한다. 문화에는 언어, 종교, 민족성, 음식, 의복, 정치 등이 속하며 여행, 관광 분야의 성공을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하다.

1. 다양성의 예찬
싱가포르는 중국, 말레이시아, 인도, 유럽 등 다양한 인종으로 구성된 섬나라이다. 다양한 인종으로 구성된 나라인 만큼 종교의 수도 다양하며, 공식언어도 만다린, 말레이어, 타밀, 영어 4가지 언어로 지정되어 있다. 관광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문화, 언어, 종교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지니고 있어야 하며, 국가가 번영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인종과 종교가 조화를 이루며, 서로 포용하고 이해하여야 한다.

2. 문화관광
관광객들은 방문지의 문화를 경험하기 위해 여행을 한다. 문화관광이란 역사유물, 미술, 음식, 의복, 흥미 있는 지리적 공간, 역사적 명소, 박물관 등을 포함한 지역 문화를 중심으로 한 관광을 의미한다. 국립예술진흥원을 위한 미국관광사업협회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65%의 관광객들이 문화, 예술, 역사유물, 유적지 등을 관람하며, 문화체험을 위해 여행기간을 연장하는 관광객들은 약 32%에 달한다. 문화를 체험하려는 관광객들은 다른 유형의 관광객들보다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한다.



<우리나라의 부산문화관광>







3. 언어
사람들은 모국어를 사용할 때 가장 편안함을 느낀다. 그러므로 다른 나라 사람들이 의사소통을 위해 해당 국가의 언어를 사용하려고 노력할 때 상대는 고마움을 느낀다. 관광객의 모국어로 대화가 가능하다면 관광객들은 꾸준히 그 지역을 방문하게 될 것이다. 관광산업에서 여러 언어를 구사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이 절실히 필요하다.

4. 종교
세계 각국의 다양한 고객들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종교적 신앙과 고객을 위해 민감하게 대처해야만 한다. 세계적으로 주된 종교는 12가지가 있으며, 각각의 종교는 다양한 분파적 신앙을 가지고 있다. 대부분의 종교집단은 각각 음식의 취급, 준비, 소비에 대한 엄격한 지침을 가지고 있다. 신앙에 대한 민감한 대처를 위해 특정 종교에 대한 많은 지식을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니지만, 고객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기 위해 질문을 하고 경청을 하며, 정중한 태도로 이들을 대할 수 있어야 한다.

표적시장의 설정
일반적으로 관광산업은 잠재고객을 대상으로 표적시장을 설정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표적시장은 인구통계학이나 사이코그래픽스에 기초하여 시장세분화 또는 하위집단으로 나눌 수 있다. 사이코그래픽스는 이념, 가치, 태도, 흥미 등이 유사한 집단을 말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마케팅] Chapter 4. 여행관광산업의 세분화
  • REPORT-Chapter 4. 여행관광산업의 세분화-과 목 : 관광마케팅(7조)제 출 일 : 2012. 04. 03(목)▪ 비판적으로 사고하기(성공전략) p794.1 다양한 여행객▪ 길라잡이 p80▪ 비판적으로 사고하기(온라인 서비스) p82▪ 생각해보기(장애인들의 편의를 어떻게 도모할 수 있는지, 그 예를 들어 보자) p83▪ 생각해보기(베이비붐 세대와 장년층을 대상으로 마케팅할 때 고려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p86▪ 비판적으로 사고하기 p864.2 문화, 언어, 종교 ▪ 길라잡

  • [관광마케팅] Chapter 4. 여행관광산업의 세분화
  • 관광 마케팅 7조제4장 여행/관광산업의 세분화차례4.1 다양한 여행객성공전략 p79길라잡이 p80비판적으로 사고하기 p82생각해보기 p83생각해보기 p854.2 문화, 언어, 종교길라잡이 p87비판적으로 사고하기 p88생각해보기 p89생각해보기 p90성공전략 p794.1 다양한 여행객비판적으로 사고하기미국 인디언 박물관이 어떤 면에서 다양한 그룹의 사람들을 화합할 수 있도록 기여했는가?다양한 문화에 대한 개인의 이해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여행/

  • 관광마케팅 - 여행/관광산업의 세분화
  • 관광 마케팅여행/관광산업의 세분화차례4.1 다양한 여행객성공전략 p79길라잡이 p80비판적으로 사고하기 p82생각해보기 p83생각해보기 p854.2 문화, 언어, 종교길라잡이 p87비판적으로 사고하기 p88생각해보기 p89생각해보기 p90성공전략 p794.1 다양한 여행객비판적으로 사고하기미국 인디언 박물관이 어떤 면에서 다양한 그룹의 사람들을 화합할 수 있도록 기여했는가?다양한 문화에 대한 개인의 이해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여행/관광산업

  • [관광상품기획론] 한방 관광의 활성화를 위한 연구 -한방 다이어트를 중심으로
  • 세분화(Market Segmentation) . 162. 표적시장의 선정 (selection of target marketing segment) . 173. 상품 Positioning 17제2절. 한방 다이어트 상품화를 위한 위치 선정(PLACE) . 181. 국내여행 방문지 통계 자료 . 182. 기존의 한방관광산업 및 한방단지 현황 분석 . 193. 한방 투어를 위한 한방단지 위치 선정 . 20제3절. SWOT 분석

  • [관광마케팅] `탑항공`의 마케팅 전략
  • 마케팅은 고객과 시장에 먼저 귀를 기울이고, 거기에 적응하여 만족을 얻기 위해 기업이 갖고 있는 경영자원을 유기적으로 결합해가는 역할을 담당한다.모든 관광기업 또한 규모에 관계없이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다. 대표적인 서비스 산업이라 할 수 있는 관광산업은 특히 고객만족이 그 경영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관광산업의 대표적인 여행업이 여행자를 대상으로 하는 여행업 마케팅 전략을 알아보고, 그 전략에 따른 계획과 방안에 대해 살펴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