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이 생각하는 교사의 전문성 신장의 저해 요인을 찾아보고 이에 따른 방안에 대해 논해 보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0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교사의 전문성
2. 본인이 생각하는 교사의 전문성 신장의 저해 요인
3. 교사의 전문성 신장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유아교사의 전문성
어떤 직업이 대학을 졸업하면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라면 굳이 그것을 전문직이라고 하지 않는다. 전문성을 갖는 직종은 다른 분야의 사람들은 수행할 수 없는 특별한 직무와 기능을 한다. 교직은 전문직으로서 몇 가지 공통적인 특성을 갖는다. 이러한 특성은 각급 학교의 교사와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다. 그러나 유아교사의 전문성은 전반적인 사회적 인식에서 다르게 평가되었다. 유아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는 유아의 학습과 발달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교육의 질을 결정하므로 유아의 발달, 교
.
.

2. 본인이 생각하는 교사의 전문성 신장의 저해 요인
피터슨은 전문직은 최소한 자격 기준이나 자격증, 등록 기준, 면허증 등 분명한 자격 기준이 제시되어 있어서 다른 일반 직종과 구분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교사자격을 받아야 하고 교원자격제도는 다른 전문직에 비해 일찍 정립되어 있다는 점에서 교사직은 전문직임을 확신할 수 있다. 그러나 유아교사의 자격증 제도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고 생각한다. 일반적으로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과정이 어렵고 오래 걸릴수록 전문성에 대한 평가가 높다. 그러나 유치원 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기간이 2~3년 이상이므로 전문성을 갖기에는 훈련기간이 짧은 편이다. 더욱이 보육교사는 1년 정도의 과정으로 자격을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유아교사의 자격이 무시험검정에 의해 취득할 수 있다는 것은 전문성을 저해하는 또 하나의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제도는 유아교사직에 대한 전반적인 사회적 인식이 낮은 실정의 원인이면서 동시에 결과이기도 하
참고문헌
- 이경하외, “예비교사와 현직교사가 생각하는 좋은 유아교사의 자질”, 한국열린교육학회, 2011
- 김춘경외,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12
- 이순형외, “보육학개론”, 학지사,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이 높은 실효성 있는 개인차 고려 수업 및 평가 방안을 구안하기 위해, 일선 학교에서 개인차 관련 교육을 실시하는 교사들의 수업 사례를 분석하여 개인차 교육의 현황 파악과 더불어 이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개인차 고려 수업 및 평가 방안을 구안하는 데 있어서의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이론적, 경험적 연구에 터 해 총론에서 제안한 세 가지 수업 모형을 근간으로 각 교과별로 교과의 특성에 적합한 교수학습 모형과 그에 따른

  • 특별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 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재량활동은 지역 및 학교의 여건과 교사, 학생 및 학부모 등의 요구를 수렴하여 자율적으로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프로그램을 개발 또는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교육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단위 학교에 주어진 시간입니다. 따라서 학교에서는 앞으로 재량활동의 교육과정과 구체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어떻게 편성하여 운영할 것인가하는 문제가 당면 과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각 학교에서 당면한 이와 같은 과제를 원활히 해결

  • [교육] 초등도덕교육방법론
  • FILE:열린수업.HWP도덕과 교수 학습 과정안여수양지초등학교교사 : 권 승 혁8.통일을 이루기 위한 노력 (도덕 77- 88쪽)가. 제재의 해설1)지도 요소의 해설본 제재의 지도 요소는 통일이며, 교육 과정 내용은 통일을 위한 노력이다. 즉 통일을 위한 대비 교육을 하는 것이 본 제재의 내용이다. 우리 나라는 광복 이후 남과 북으로 나뉘는 분단의 길을 걸어 왔고 6.25 전쟁이라는 비극까지 겪었다. 그래서 우리 나라는 통일을 위한 수많은 노력을 경주해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이 있던 건축 설계사 미겔 매켈비가 난관을 타개할 아이디어를 냈다. 노이만이 입주할 건물 일부가 비어 있으니 이를 통째로 임차해 작게 쪼갠 후 1인 창업자나 영세 사업자에게 싼 가격에 빌려줘 수익을 얻자는 것이었다. 매켈비는 노이만과 같은 건물에서 일하고 있어 건물 상황을 잘 알고 있었다. 의기투합한 둘은 그린 데스크(Green Desk)라는 회사를 설립하고, 건물 주인을 찾아갔다. 한 층을 통째로 임차하겠다는 제안에 건물주는 부동산에 대해 아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교사김필반. All Rights Reserved.15. 평화와 윤리⦁⦁⦁⦁⦁⦁⦁⦁⦁⦁⦁⦁⦁⦁⦁⦁⦁⦁⦁429- 7 -절대합격 통일교육론 서브노트Ⅰ. 북한 이해 방법론⦁⦁⦁⦁⦁⦁⦁⦁⦁⦁4342. 통일 교육 접근법⦁⦁⦁⦁⦁⦁⦁⦁⦁⦁4343. 국제 관계 이론⦁⦁⦁⦁⦁⦁⦁⦁⦁⦁⦁4354. 통일의 의미와 필요성⦁⦁⦁⦁⦁⦁⦁⦁⦁4385. 통일을 위한 준비와 통일 한국의 미래상⦁⦁4416. 남한과 북한의 통일방안⦁⦁⦁⦁⦁⦁⦁⦁4437. 북한 이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